brunch

매거진 독서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카페인 Oct 15. 2024

무엇을 볼 것인가 _ 결국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우리의 과거 경험, 학습, 그리고 개인적 관심사에 기반하여 우리의 뇌는 주로 익숙하고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선별한다. 매 순간 사람의 뇌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처리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인지하는 정보는 전체의 1%도 되지 않는다. 이렇게 제한된 인지 능력은 우리의 생존과 효율적인 정보 처리를 위해 진화해온 결과다.


따라서,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생각으로 우리의 뇌를 디자인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평소 생각, 말, 행동이 중요하다.


세상에는 딱히 좋거나 나쁜 것이 없다. 우리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 셰익스피어


[결국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p12] 뇌는 들어오는 정보의 99.9999퍼센트를 들어오는지도 모르고 무시한다.


[결국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p13] 그래서 진화 과정은 우리에게 RAS(뇌 신경망)를 주었다. 밀려드는 정보를 순식간에 중요한 정보만 추출하는 환상의 여과장치를 만들어 준 것이다.


[결국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p17] 다시 말해 RAS는 나의 신념 체계에 따라 내게 유리하게도 작용하고 불리하게도 작용할 수 있다. 돈을 벌려면 열심히 일하는 수밖에 없다고 믿는 사람은 그 믿음을 확인하고 강화하는 정보만을 보게 되고, 나아가 그 믿음을 사실로 증명하는 삶을 살게 된다. 뼈 빠지게 일하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RAS가 말끔히 치워 주기 때문이다.


[결국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p20] 싫어하는 것을 주기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RAS에게 내가 싫어하는 것만 중점적으로 불러 대라는 명령을 내리는 것과 같다.


[결국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p21] 세상에는 딱히 좋거나 나쁜 것이 없다. 우리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