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Apr 30.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카카오 프렌즈 춘식이

수의사가 분석하는 고양이 춘식이



 이번 3화에서는 최근 갑자기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인 라이언의 반려묘라고 출시된 카카오 프렌즈 춘식이가 그 주인공입니다. 처음에는 완전히 치즈색 고양이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뭔가 그을린 것 같은 검은색 털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였습니다. 다른 고양이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정말 고양이스러운 행동을 묘사하여 오묘하게 빠져들면서도 수의사가 봤을 때 분석해보고 싶은 호기심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3화에서는 수의사가 보는 고양이 춘식이는 어떤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춘식이는 암컷이다.


출처 : 인스타그램 ryan.seoul.icon , 카카오프렌즈


 춘식이툰에서도 알 수 있듯 춘식이는 암컷입니다. ‘춘식이는 집순이’라는 제목은 춘식이가 암컷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수의학적으로 접근하면 뒷다리 쪽에 있는 검은색 부분이 털이라는 가정하에 오렌지색과 검은색 털을 동시에 가지는 성별은 99% 확률로 암컷입니다. X 염색체에는 오렌지색 혹은 검은색 털 유전자가 하나씩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X 염색체를 두 개를 가지므로 오렌지색과 검은색 유전자를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의 유전자가 모두 발현이 되면 오렌지색 털과 검은색 털을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수컷의 경우 X 염색체가 하나이므로 이론상으로는 두 가지 색을 가질 수 없으나 염색체 이상으로 X 염색체를 두 개를 가진 XXY의 수컷일 경우 아주 드물게 두 가지 색을 가지기도 합니다.



춘식이의 식습관은 영양학적으로 매우 좋지 않다.
출처 : 인스타그램 ryan.seoul.icon , 카카오프렌즈


 춘식이는 고양이에게 필수적인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는 생선이나 사료를 거부하고 고구마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고양이의 에너지원은 단백질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사람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굳이 많이 필요 없는 고양이들은 실제로 단맛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탄수화물로 구성된 고구마는 고양이에게는 크게 도움될 것도 없고 고양이 입장에서는 맛도 없는 음식입니다. 그나마 고구마가 춘식이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성분은 식이섬유로 소화나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춘식이가 어떻게 고구마를 좋아하게 되었는지 의문입니다. 활동성은 적은데 꼭 필요한 단백질 섭취는 적으니 비만과 영양학적 불균형이 심히 걱정됩니다. 춘식이가 가리지 말고 사료를 잘 먹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고양이에 비해 공격성이 낮으며 경계심이 적고 친화력이 강하다.


출처 : 인스타그램 ryan.seoul.icon , 카카오프렌즈


 위 사진의 춘식이를 보시면 처음 보는 존재에게도 공격하지 않고 오히려 안내해주는 모습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낯선 존재에 대해서 경계심을 가집니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 곳으로 숨어서 그 존재가 혹시 자신을 해치지는 않는지 자세히 관찰합니다. 그러나 춘식이는 처음 마주하는 존재를 낯설어하지 않고 안내를 해주는 걸 보니 경계심이 확실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춘식이를 데려올 때도 자신을 생소한 곳으로 데리고 가는 라이언에게 공격성을 보이지 않고 잘 지내는 것을 보면 친화력도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라면 초보 집사라도 정말 키우기 좋은 고양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고양이들과 다르게 물을 좋아하는 것으로 보아 집사에 대한 신뢰가 깊은 것 같다.
출처 : 인스타그램 ryan.seoul.icon , 카카오프렌즈


 고양이가 물을 싫어하는 이유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익사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물에 대한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많은 동물들에게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 고양이만 가지고 있는 특징은 아닙니다. 그러나 춘식이의 경우 물을 좋아하고 씻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는 물에 빠져도 보호자 라이언이 자신을 구하러 올 것이라는 강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따라서 집사에 대한 강한 신뢰로 인해 물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모든 고양이가 그렇듯 춘식이도 자기만의 프라이버시, 자기만의 영역을 중요시한다.


출처 : 인스타그램 ryan.seoul.icon , 카카오프렌즈


 고양이는 영역 동물입니다. 그 영역을 침범하면 그 존재가 집사라고 하더라도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만의 공간을 중요시하며 적에게 노출되지 않는 폐쇄된 공간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 폐쇄된 공간 내에서 본인을 보호하고 사냥감의 움직임을 숨어서 살피거나 주변 환경을 자세히 관찰하기도 합니다. 이는 고양이들이 박스를 좋아하는 이유도 같이 설명될 것 같습니다.

 춘식이도 그러한 특성을 잘 볼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서랍 틈, 드럼 세탁기 안, 냉장고 위와 같은 기상천외한 곳에 춘식이가 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장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인적이 드물며 혼자서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춘식이 역시 혼자서 쉴 수 있는 공간을 찾는 것으로 보아 다른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자기만의 영역을 아주 중요시하는 고양이라고 여겨집니다.


마치며
출처 : 인스타그램 ryan.seoul.icon , 카카오프렌즈



 수의사 입장에서 보는 춘식이는 어떤 고양이일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춘식이는 암컷이며 식습관이 좋지 않고 집사 라이언에 대한 신뢰가 깊으며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경계심이 낮고 친화력이 강하며 자기만의 영역을 중요시하는 고양이였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