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Sep 13. 2024

경진(庚辰)

인생은 상대속도

경진(庚辰)일주


개요


  경진(庚辰)일주는 천간 경금(庚金)과 지지 진토(辰土)가 만남으로, 비옥한 대지에 우뚝 선 웅장한 바위에 비유된다. 이는 경금의 강인함과 진토의 지지력이 합쳐진 모습으로, 원대한 이상과 과감한 행동력을 지닌다. 진토는 용(龍)을 상징해 신비롭고 변화무쌍한 특성을 나타내며, 지장간에 무토(戊土), 을목(乙木), 계수(癸水)가 편인, 정재, 상관인 데다가, 편인-상관 암합(무계합화), 천간-정재 암명합(을경합금)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심리와 관계역학을 예고하고 있다.


1. 건강


  경진일주는 금(金)과 토(土)가 강한 사주로, 음양오행에서 금(金)은 폐와 대장을 주관하므로 해당 장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폐나 대장에 질병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사주에 화(火) 기운운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거나 심혈관계 질환(중풍)등 취약하므로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좋다.


2. 연애 및 결혼


  경진일주는 일지에 편인(偏印)을 두고 있어 남녀 모두 어머니의 영향이 강하며, 결혼 후에는 어머니의 간섭으로 인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고부간의 갈등이 생기기 쉬우며, 여성의 경우 친정과 시댁의 갈등으로 결혼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경진일주는 남녀 모두 미남 미녀가 많으나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해 배우자운이 좋다고 할 수 없다. 결혼 후 부모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남자의 경우 아내에게 지나치게 집착하여 갈등이 생길 수 있음을 유의하고 여자의 경우 남편이 능력은 있지만 끼가 다분하며 골치이며, 또 자식의 건강 관리에 특별한 케어가 필요하다.


3. 재물운


  경진일주는 인성 진토(辰土)가 식량창고에 해당하므로 먹을 복이 많고, 12운성으로 양(養)에 해당되어 유산 상속에도 유리하다. 또한, ‘양’은 기르고 돌보는 기운으로 돈(재물)을 키우는 것과 관련이 깊어 재테크나 투자에 능숙해 부자가 많은 일주다. 어머니로부터 정서적, 물질적 지원을 받기 쉬우며, 부동산(땅)과도 관련이 깊어 토지나 부동산 투자로 재물을 축적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천간과 지장간의 정재가 암명합하였으니,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몫은 챙겨갈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욕심은인성을 극해 오히려 속전속패할 수 있으므로, '딴 돈의 반만 가져가'고 남은 돈은 베푸는 수행자의 자세가 필요하다.



4. 직업 및 진로


  경진일주는 괴강살의 영향으로 강한 리더십과 통솔력을 지녀 군인, 경찰, 검찰 등 권위와 책임이 필요한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인성에 십이운성 ‘양’이라 학문에 힘쓰고 사람들을 기르고 돌보며 치료하는 기운이라 교사, 교수가 많고 의약분야, 심리상담 등 생명과 관련된 직종에도 적합하다. 경진일주는 경진일주는 변화에 능하고 처세술이 뛰어난 성격으로 똑똑하고 야무지며 생활력이 강하다. 하지만 멀티가 안되고 꼼수도 없으니 뛰어난 몰입력이 발휘되면 현저한 성과를 이룰 수 있을 때까지, 상대적으로 긴 예열을 시간을 잘 견디는 것이 필요하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경진일주가 가진 괴강살에 대해 명리고전에서는 극귀극천한 힘으로 규정하였는데, 이는 극도의 총명함과 용맹함, 그리고 독특한 매력을 지닌 강한 힘을 의미한다. 괴강살은 권력적 서열에 투철하며, 윗사람에게는 철저하고 아랫사람에게는 엄격한 면모를 보이므로 출세에 유리하다. 하지만 경진일주는 겉으로만 모 아니면 도’와 같은 극단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자기도취로 타인을 무시하거나 누르거나, 명예와 품위를 위시한 빛 좋은 개살구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 스스로 세운 원대한 포부가 즉각 실현되지 않은 세상에 대한 원망이 되어 한탄만 하다 끝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6. 경진일주 유명인


경진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이정재, 성유리, 유진, 박수홍, 임요환, 홍진영, 한승연, 심형래가 있다. 



7. 경진일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스몰스텝,


인생은 상대속도.


작가의 이전글 기묘(己卯)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