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Sep 22. 2024

기축(己丑)

님아 그 선을 넘어 보오

기축(己丑)일주


개요


  기축일주(己丑日柱)는 천간 기토(己土)와 지지 축토(丑土)의 만남이다. 이는 마치 한겨울 얼어붙은 논밭과도 같다. 음의 토(陰土)인 기토와 축토가 만나 한겨울의 얼어붙은 땅을 상징하지만, 비록 겉은 얼어 있어도 속에는 봄을 예비하는 생명력이 숨쉬고 있다. 십이운성(十二運星) 묘(墓)로 모든 것이 응축되고 내면에 잠재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십신(十神) 비견(比肩)으로 자신과 동등한 존재, 협력자를 나타낸다. 일지에 비견을 깔고 있어 상냥하고 다소곳한 외향 안에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기축일주는 꼼꼼하고 성실하며,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아 타인에게 속을 알기 어려운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다.


 1. 건강


  기축일주는 습한 토(土)의 기운이 강하여 냉한 체질과 습기로 인한 질환에 주의가 필요하다. 기토와 축토가 모두 습기를 머금은 땅이기 때문에 체내에 습기가 쌓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화(火)의 기운이 부족하면 몸이 차가워지고 에너지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자궁 질환 등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화(火)의 기운을 보완하기 위해 햇볕을 충분히 쬐고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온 유지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내면적으로는 과도한 생각과 내향적인 성향으로 인해 우울감이나 고독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정신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2. 연애 및 결혼


  기축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깔고 있는 간여지동이요, 십이운성 묘(墓)에 해당하여 고독과 벗하여 배우자와의 인연이 부족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지장간에 식신과 편재가 있어 배우자 인연은 무난하지만, 연인과의 갈등을 겪은 후에야 안정적인 관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여성의 경우 지장간에 식신, 편재, 비견이 있어 재물과 자식에 대한 집착이 강하며 남편과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고 싫증을 잘 내는 성향으로 인해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임을 알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재물운


  기축일주는 한 겨울의 얼어붙은 밭을 가는 소의 물상으로 뭐든 쉽게 이루기보다 품을 많이 들이게 된다. 하지만 어떤 고난도 이겨내고야 마는 인내과 성실을 갖추고 있으며, 지장간에 비견, 식신, 편재가 식신생재의 흐름이 형성되어 있으니 재물운에 있어 은근한 실속파다. 돈을 잘 벌고 모으는 능력이 뛰어나며, 본인이 손해 보는 행동을 하지 않고 재산을 모으더라도 티를 내지 않는 성향이 있다. 투기나 일확천금보다는 안정적인 재테크와 꾸준한 노력으로 재산을 축적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으면 분수에 맞는 재무 관리로 알뜰하게 재산을 지킬 수 있지만, 무리한 투자나 사업 확장으로 한 번의 실수로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4. 직업 및 진로


  기축일주는 한 번에 큰 성과를 내기보다는 작은 노력들을 쌓아 성공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대기만성형이 많으며, 나이가 들수록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고집스럽게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어 전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 교육, 의약학, 평생을 갈고닦아야 하는 전문 연구 및 기술 관련 직업에 종사하면 성취를 거둘 수 있다. 사주 원국에 편재가 하나 있으면 사업적인 분야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나 투기나 일확천금보다는 안정적인 분야에서 꾸준히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좋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기축일주는 내면에는 강한 고집을 가지고 있으나 모질지는 못하니 줏대가 없을 수 있다. 무리한 도전이나 서두름을 피하고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아 타인에게 속을 알기 어려운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다. 자신이 오버하여 선택하지는 않더라도, 어려운 과제가 주어지면 어떻게든 해내는 꼼꼼하고 성실한 성향으로 주변의 신뢰를 얻는다.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으나 자신의 이익을 철저히 챙기며 자기중심적인 면모가 있다. 겉으로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것처럼 보이나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인해 태도에 미동도 없는 경우가 많다. 간여지동의 강력한 힘이 내면을 잠식하면 과도한 생각과 내향적인 성향으로 인해 자기파괴적인 우울감이나 고독감을 느낄 수 있다.


 6. 기축일주 유명인


  기축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이세돌, 권상아, 양현석, 황신혜, 최경주, 기안84, 슈가, 최불암, 이하늬, 한채영, 양세형 등이 있다.



 7. 기축일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차안(此岸)에서

피안(彼岸)으로,


님아 그 선을 넘어 보오.

작가의 이전글 무자(戊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