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Sep 24. 2024

신묘(辛卯)

빛나는 것들은 깨지기 쉬우니까

신묘(辛卯)일주


개요


  신묘일주(辛卯日柱)는 천간 신금(辛金)과 지지 묘목(卯木)이 만남이다. 신금(辛金)은 음의 금 기운으로, 보석과 같이 정제된 금속, 칼, 도끼, 서리 등을 상징하는 섬세하고 예리한 기운을 지닌다. 묘목(卯木)은 음의 목 기운으로 완연한 봄의 풀, 꽃, 토끼 등을 나타내며, 생동감 있고 부드러운 에너지를 품고 있다. 신묘일주는 차가움과 온화함이 대비되면서도 조화를 이루어, 균형감 있고 우아한 성품을 지녔다.

  십이운성(十二運星) 절(絶)에 해당하여 변화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십신(十神) 편재(偏財)로 재물에 대한 관심이 많고,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러나 신금(辛金)이 묘목(卯木)을 극하는 금극목(金剋木)의 상극 관계로, 품은 자신감은 원대하지만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통제하기는 한계가 있다. 신묘일주는 스스로를 보석과도 같이 여겨 화려하고 깨끗한 것을 좋아하며, 주목받는 것을 즐긴다. 기본적으로 재능이 있고 성실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선호하지만, 말이 행동보다 앞서는 경향이 있어 실천이 부족하게 보일 수 있다. 무엇보다 예민하고 섬세한 성향으로 예기치 못한 감정의 기복으로 인한 멘탈관리가 필요하다.



1. 건강


  신묘일주는 금극목(金剋木)으로 인해 신경계통, 간(肝), 혈액순환 등에 주의가 필요하다. 여린 싹인 묘목은 오히려 무쇠 도끼 경금(庚金)을 만나는 것은 개의치 않으나 날카롭게 벼려진 신금(辛金)은 칼날은 두려워한다. 따라서 신묘일주는 기본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많고, 예민함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또한 집중력이 좋아 일에 몰입하지만, 이 역시 지나친 긴장상태를 고착시키므로 건강에 무리가 가게 된다. 화기운을 필요하니 술을 통해 몸을 데우고 긴장을 풀고자 하는 경향이 있지만, 과도한 음주는 평소와 다른 행동을 유발하여 실수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절제가 필요하다. 특히 하체가 튼튼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관련 건강 및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2. 연애 및 결혼


  신묘일주는 깔끔하고 단정한 외모에, 일지에 편재(偏財)를 두고 있어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고, 매력적을 발산하니 인기가 많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인 성향과 상대를 통제하려는 성향이 있고, 한번 관계가 깨지면 차갑게 변하여 관계를 바로 정리하고 뒤 끝이 없는 냉혹함이 있다. 상대방에게 받은 만큼 되돌려주기를 원하며, 희생을 요구하거나 이기적인 상대를 만나면 관계를 단절하기도 한다. 남녀 모두 상처 주는 말이나 행동으로 주변사람을 당혹스럽게 하는 경향이 있다. 남성의 경우, 강한 배우자를 만나게 되며, 가정이 있어도 밖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여성의 경우, 가정에 헌신하며 경제적인 능력이 있어 배우자보다 소득이 높은 경우가 많으나, 고부갈등이 특히 심하나 시댁으로부터 유산 상속이 있을 수 있다. 남녀 모두 결혼을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3. 재물운


  신묘일주는 편재에 지장간에 재성 혼잡이니 재성의 기운이 왕하여 재물에 대한 관심이 많고, 재물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러나 스케일이 커서 규모가 큰 사업이나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하려고 하나 또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통제하려는 욕심으로 인해 오히려 손해나 실패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신묘일주는 재물과 인연이 가까우나 번 돈을 가지고 감투를 과하게 추구하면 일간이 화극금으로 화를 입게 되니 유의해야 한다.

  또한 재성이 강할 경우, 일간에 힘이 약한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면 재물을 감당할 힘이 부족해 돈을 좇다가 건강을 포함 많은 것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묘목(卯木)의 힘으로 가진 것에 만족할 수 있는 힘이 있으니 천천히 일상을 살다가 비겁 대운에서 기회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


4. 직업 및 진로


  신묘일주는 재능이 뛰어나며 섬세함과 예리함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전문적인 자격증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집중하며 능력을 발휘를 하면 성공적인 결과물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독립심과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 적합하다. 그리고 자신을 믿어주는 조직이나 파트너와 함께하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정밀함과 꼼꼼함을 요구하는 의료, 법률, 금융, 정밀기계, 보석세공, IT 업종 등이 적합하며, 특유의 감이 좋고 눈치가 빨라 역술이나 상담 분야에 어울린다. 신살에서 현침살(懸針煞)과 도화살(桃花煞)의 기운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면 의료나 예술 분야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신묘일주는 자기 주도적인 성향이 강하며, 상황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 또한 예민하고 날카로운 성향으로 인해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날카로운 말이 본의 아니게 튀어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목표지향적 성향으로 답이나 해결책을 빨리 찾고자 하여, 대화에서 서사의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결론으로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다. 교감이 없는 대화는 정보교환의 시간에 불과하므로, 상대방과 감정을 공유하를 통한 소통 노력이 필요하다. 목(木) 기운이 많아지면 이성과 합리를 따지기보다, 내일은 없이 사는 모습이 될 수 있다.


6. 신묘일주 유명인


신묘일주의 유명인으로는 도산 안창호, 박지성, 김국진, 남보라, 홍상수, 아유미, 정경호, 홍경민, 김채원(아이즈원), 전소미, 김완선, 백아연, 스윙스,이순재, 주성치, 도겸(세븐틴), 마이클 조던 등이 있다.



7. 신묘일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빛나는 것들은 깨지기 쉬우니까.


반짝이는 너에게.

작가의 이전글 경인(庚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