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Oct 25. 2024

임술(壬戌)

나는 나만 이기면 돼

임술(壬戌)일주


개요


  임술일주는 천간 임수(壬水)와 지지 술토(戌土)의 만남이다. 이는 밤을 가르며 척박한 대지를 흐르는 큰 강물을 연상시킨다. 임수(壬水)는 양의 수(水)로서 깊은 바다나 거대한 강을 상징하며, 무한한 가능성과 깊은 지혜를 나타낸다. 술토(戌土)는 양의 토(土)로서 추수를 마친 늦가을의 메마른 대지, 사막, 견고한 바위 등을 의미한다. 진토(辰土) 옥토를 둔 임진일주와는 달리, 술토(戌土)라는 새로운 개척과 개발을 필요로 하는 척박한 땅을 두고 있어, 임술일주는 가능성은 무한하지만 아직 준비가 안 된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강인한 정신력과 도전적인 의지가 필요함을 뜻한다. 십이운성(十二運星) 관대(冠帶)로 자존심과 독립심, 집요한 성취지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십신(十神) 편관(偏官)으로 극기심과 책임감을 갖추고 있다.

  임술일주는 자신의 것을 강한 책임감과 극한의 상황에서도 대범한 모습으로 이성적 면모를 발휘하나 상황 통제의 임계점을 넘어 어둠에 휩싸이면 자신감이 결여되어 오히려 의존적이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통이 큰 임술일주지만, 망중한을 즐기다가도 이내 불안감으로 인해 마음을 닫는 경향이 있다. 임술일주는 편관의 극기심과 인내심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개척할 수 있다. 언제나 과유불급인지라, 원칙주의적 기질이 왕해지면 보수적을 넘어 독단적 권위주의가 될 수 있다.



1. 건강


  임술일주는 토(土)가 수(水)를 극하고, 전반적으로 찬 기운이 강해, 신장, 방광, 비뇨기 계통에 주의가 필요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화장실 가는 것을 너무 오래 참지 않아야 하며, 무엇보다 과로하지 않아야 한다. 임술일주에서 술토(戌土)는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을 의미하는 백호살(白虎煞)의 기운을 지니고 있어, 골절이나 허리 통증 등의 신체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지장간(藏干) 정화(丁火)가 약해지면 심혈관계 질환이나 소화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임술일주는 계절 변화에 민감하여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취약하니, 규칙적인 생활 습관으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편관의 영향으로 스스로를 한계에 밀어붙이는 과격한 운동이나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다 보니 더욱더 신체의 무리가 가거나 사고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2. 연애 및 결혼



임술일주는 깊은 감성과 강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어 연애와 결혼에서 신뢰와 안정감을 중요시한다. 상대방에게 진실된 마음으로 다가가며, 헌신적인 태도로 관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내면의 원칙주의와 자존심으로 인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기준을 상대방에게 강요할 수 있어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임술일주는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어 상대방이 마음을 헤아리기 어려울 수 있다. 

  임술일주는 남녀 모두 자신의 신념을 중요시하여 이성 관계에서 타협을 어려워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강한 책임감으로 연인을 보호하고자 하나, 때로는 과도한 원칙주의로 인해 관계에 긴장감을 줄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독립적이고 지혜로운 성향으로 상대방에게 안정감을 주지만, 지나친 자존심으로 인해 갈등이 생길 수 있다.


3. 재물운


  임술일주는 정화(丁火) 정재 일간과 암명합하며, 술토가 화의 재고(財庫)이니 재물을 모으는 능력이 뛰어나며, 재복이 두터운 편이다. 보통 아껴서 모으며 재물을 축적하지만, 임술일주는 쓸 만큼 쓰면서도 재물을 모은다. 임술일주는 정재의 힘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 투자에 재능을 보인다. 임술일주는 시장 흐름을 잘 파악하며, 위험을 최소화하는 투자 전략을 선호하나 자칫 편관의 기운이 왕해지면 무리한 투기나 위험한 투자를 추진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4. 직업 및 진로


  임술일주는 편관(偏官)과 백호살의 기운으로 과감하고 결단력이 있어 강한 책임감과 리더십이 필요한 권력 계통의 공직이나 의료 분야에서 원칙주의적 성향으로 조직의 규율을 잘 지키며 성공할 수 있다. 의료, 법률, 재무 등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분야에서 성실함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인정받을 수 있다. 임수의 지혜로운 판단력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있어, 군인, 경찰, 소방관 등이나 의료 분야에서 큰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 의사 등 책임감과 결단력이 필요한 직업에 적합하다. 도전 정신과 대담성으로 익스트림 스포츠 선수나 격투기 선수로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임술일주는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공감 능력이 높아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하지만 임술일주는 술토(戌土)의 고집과 임수(壬水)의 유연함이 공존한다. 원칙주의적이고 보수적인 기질로 자신의 신념을 중요시한다. 이는 사회생활에서의 리더십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과도해지면 독단적이고 권위적인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자존심 때문에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다가, 한 번에 폭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함으로써 오해를 줄이고 신뢰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


6. 임술일주 유명인


  임술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이건희 회장, 로빈 윌리엄스, 황석영, 강호동, 싸이, 이승기, 빌게이츠, 최강희, 이만기, 마마무 솔라, 우주소녀 여름 등이 있다.



7. 임술일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나는 나만 이기면 돼.


더 바랄 것 없이.


작가의 이전글 신유(辛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