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Oct 08. 2024

을사(乙巳)

중심이 없는 분주함으로

을사(乙巳) 일주


개요


  을사일주는 천간 을목(乙木)과 지지 사화(巳火)의 만남이다. 을목은 작은 나무나 화초를 의미하며, 사화는 태양처럼 명랑한 화의 기운을 지닌다. 기본적으로 목생화(木生火) 구조이니, 을사일주는 생기 넘치고 매력적인 기운을 발산하는 특징이 있다. 을사일주는 십이운성 목욕에 상관의 힘을 갖추었고, 이에 사화의 밝고 화려한 에너지를 품고 있으니, 을사일주의 사람은 타고난 미모와 능력, 그리고 사회성을 자랑하는 경우가 많다. 동시에 이성 문제로 인한 구설이나 갈등을 겪기도 쉽다. 을사일주는 지장간에 병화(상관), 무토(정재), 경금(정관)을 품고 있어, 다양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특히 예술, 학문, 서비스업 등에서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을사일주의 삶의 중요한 과제는 강한 화의 기운이 모든 것을 태워 재로 만들지 않도록 제어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1. 건강


  을사일주는 사화의 강한 불기운으로 인해 체열이 높고, 스트레스성 질환이나 열성 질환에 취약할 수 있다. 사화는 강한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발산하게 하므로, 심혈관계 질환이나 고혈압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을목이 사화의 불길에 타버릴 수 있으므로 신경계와 관련된 질환에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여름에 태어난 사람들은 신경 질환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므로 평소 물을 많이 섭취하고, 수(水) 기운을 보강하는 관리가 필요하다. 을사일주가 가진 자기표현의 묘는,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서 엄청난 무기가 되어줄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오해와 억측을 낳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주의 구성상 그 표현이 원활하지 않을 때 자괴의 고통이 되어 히스테리, 신경성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곡각살로 치아, 뼈, 관절, 수족이 약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2. 연애 및 결혼


  을사일주는 목욕도화살의 기운을 강하게 받아 이성적 매력이 뛰어나며, 이로 인해 연애에서는 인기가 많다. 그러나 이성과의 관계에서 구설수에 휘말리거나, 복잡하고 반복적인 연애 문제를 겪기 쉬운 일주이기도 하다. 을사일주는 남성과 여성 모두 성적인 부분이 관계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 남성의 경우 능력 있는 배우자를 만나 맞벌이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내와의 관계가 사회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반면, 여성의 경우 자기표현이 뚜렷하고, 자기주장에서 물러남이 없기 때문에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 이후에도 남편과의 관계에서 특히, 이성 문제로 갈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지지에 해수(亥)운이 오면 배우자와 불화로 변동수가 생길 수 있다.


3. 재물운


  을사일주는 상관의 기운을 바탕으로 식재관의 흐름을 형성하니 재주와 능력이 뛰어나 재물운을 형성할 수 있는 힘이 강하다. 타고난 능력과 성실함으로 인해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사업 등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들어 성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서비스업, 예술, 미디어, 출판 등의 직종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그리고 을사일주는 기본적으로 식복이 좋은 일주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크게 없는 편이다. 다만, 이성 문제나 지나친 과욕이 재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급하게 돈을 벌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면 오히려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신중한 태도가 필요하다.


4. 직업 및 진로


  을사일주는 목화통명으로 감각적이며 다재다능하다. 예술, 교육, 방송, 출판, 음악, 연예계 등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상관(傷官)의 기운이 강해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프리랜서나 창업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타고난 재능과 표현력 덕분에 대중에게 주목받을 수 있다. 을사일주는 일반적인 직장 생활보다는 자신의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서 더 잘 어울리며, 교육자나 강사로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서비스업, 언론, 예술, 연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표현하는 것만큼 내면이 튼튼하지 못하면 더욱더 외면을 꾸미려 노력하게 되고 그러다 공허함을 느끼고 자멸할 수 있으니, 외화내빈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을사일주는 예리하고 명민한 성격을 지니고 있고, 매력적인 태도와 더불어 뛰어난 화술로 사람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다. 직장에서는 상사나 동료와의 관계에서 실력을 인정받지만, 자주 그만두고 독립하는 경우가 많다. 이성과의 관계에서 주의할 점은 자신의 매력을 남용해 불필요한 구설이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을사일주는 타인의 도움 없이도 자신의 힘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운을 가지고 있으나, 다른 을목을 둔 일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덕스러우며 끈기가 부족하고 과시와 허영이 있어 외부의 원망과 시기로 반발을 살 수 있어 자기 성찰로 지나친 자기 과시와 욕심을 절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을사일주 유명인


  을사일주 유명인으로는 지드래곤, 안성기, 김무열, 엄홍길, 서인국, 홍수아, 채영, 강유미, 박서준, 기태영, 한그루, 손학규 등이 있다.



7. 을사일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중심이 없는 분주함으로,


나를 소진하지말기.


작가의 이전글 갑진(甲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