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Oct 11. 2024

무신(戊申)

괜찮은 척 하지만

무신(戊申) 일주


개요


  무신일주는 천간 무토(戊土)와 지지 신금(申金)의 만남이다. 땅속 깊은 곳에 숨겨진 보석, 물든 낙엽을 떨구고 추수가 끝난 가을의 쓸쓸한 대지를 상징한다. 무토는 드높은 산이나 넓은 대지, 신금은 그 속에 숨겨진 광물이나 귀중한 자원을 의미하므로, 무신일주는 십이운성의 병이라 외형적으로는 고요하고 잠잠하여 포용력 있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굳건한 자존심과 뛰어난 능력을 지닌 일주이다. 무신일주는 자수성가형의 일주로, 식신을 품고 있으니 타고난 재능과 노력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부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다만 무신일주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는 성실성이 필수로 요구된다. 무신일주는 다가가기 힘든 겉모습에 비해, 인생을 즐길 줄 아는 풍류가 있고, 다재다능한 가운데 십신의 흐름이 비식재로 흐르고, 문창귀인을 두었으니 말솜씨가 일품이다. 다만, 사주에 수(水)와 목(木)의 기운, 즉 재성과 관성이 부족하다면 고독을 벗 삼아 쓸쓸하게 살아갈 수 있다.



1. 건강


  무신일주는 기본적으로 강한 체력과 건강을 타고난 일주이다. 하지만 역마살이 깔려 있어 한곳에 오래 머무르지 못하는 성향을 가지며, 활동성이 높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움직임이 많고 몸을 많이 사용해야만 무신일주의 기운이 흐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정적인 생활을 지속할 경우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반대편,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몸의 균형이 깨질 수 있으니 적절한 휴식과 수면도 중요하다. 식욕이 좋고 살이 잘 찌는 체질이며, 소화기 계통이 약한 편이므로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신일주에게 꼭 필요한 화(火)기운도 너무 많으면, 신금을 극해 폐와 대장이 좋지 않다. 무신일주는 고혈압을 염려해야 한나 금수가 너무 많으면 심장이나 소장이 약하고 오히려 저혈압이 된다. 또한 무신일주는 신금의 날카로운 기운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경과 관련된 질환에 주의가 필요하다. 인(寅)과 사(巳) 운에서는 사고나 횡액에 유의해야 한다. 


2. 연애 및 결혼


  무신일주는 연애와 결혼에서 이성적 매력이 강하게 드러나는 일주이다. 타고난 재능과 매력으로 이성에게 인기가 많지만, 그만큼 혼전 임신이나 풍문의 주인공이 되는 예상치 못한 문제에 휘말릴 가능성도 크다. 무신일주 남성의 경우, 젊은 시절부터 이성에게 인기가 많으며 결혼 후에도 만인의 연인을 폼을 죽이지 않아 가정 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무신일주 여성은 목 관성이 공망이라 배우자운은 박한 편이다. 여성은 이성을 만날 인연이 자주 오더라도, 눈에 차지 않아 무시하게 된다. 그렇게 높은 기준을 가지고 배우자를 고르더라도, 결혼 후에는 자식에게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고, 자연스럽게 남편과의 관계가 무정해질 수 있다. 무신일주는 고란살의 기운을 잘 드러내는 일주인데, 이는 여자에 경우에 더 극대화되어 옆에 사람이 있어도 외로움과 고독감을 쉽게 느끼게 된다. 무신일주는 남녀 모두 결혼을 하더라도, 물리적으로 적당한 거리를 두고 자기만의 영역과 분야를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필요하다. 


3. 재물운


  무신일주는 기본적으로 재물복이 강한 일주이다. 부모와의 인연이 약해, 일찍 집을 떠나게 되지만 자신의 능력으로 충분히 독립할 수 있다. 무토가 상징하는 대지와 신금이 의미하는 광물은 금전적 잠재력을 나타내며, 계절로 봐도 수확을 의미하는 가을의 풍요로움을 상징하기에, 무신일주는 평생 먹을 복 걱정이 없다고 한다. 특히 무신일주는 식상생재(食傷生財)의 흐름이 강하여, 자신의 재능을 바탕으로 부를 쌓게 된다. 하지만 재물 운이 강한 만큼 씀씀이도 크며, 지나친 욕심이나 무리한 투자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무신일주는 남의 충고를 잘 듣지 않고 엉뚱한 곳에 집념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압록의 기운이 있으니 딱히 하는 일이 없어도, 어려운 위기에 처해도 뜻밖의 행운으로 극복하고 살아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


4. 직업 및 진로


  무신일주가 화(火) 인성의 기운의 조력을 받을 수 있다면, 어린 시절부터 공부를 잘할 것이나 그렇지 못하면 공부보다는 다른 곳에 관심이 많게 된다. 무신일주는 조직이나 상사의 간섭을 싫어하며, 자율성을 중시하는 직업에서 더 큰 성과를 낸다. 직장보다는 개인 사업, 자영업이 적성에 맞으며, 특히 요식업, 관광업, 유통업, 운수업과 같은 분야에서 성공 가능성이 크다. 또한, 신금의 날카로운 지성과 무토의 강인함 덕분에 경영, 금융, 철강업, 군인, 경찰 등의 분야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무신일주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역마의 기운을 지니고 있어, 자신의 스케일을 드넓게 펼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활동하는 직업에서 최고의 만족감을 느낀다. 사주에 인(寅), 사(巳), 해(亥)가 함께 있다면 역마의 기운의 더욱 활성화 된다. 이럴 때는 출장이 잦거나 외국 생활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언변이 뛰어나고 외국어 습득이 빠르니 어울린다. 이것저것 지나치게 관심사가 많아서 집중력이 분산되니 자연스럽게 의지는 약해진다. 따라서 한 가지을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무신일주는 기본적으로 측은지심이 있으며, 남에게 베푸는 것에서 만족감을 느낀다. 무신일주는 세세하게 따지고 복잡한 계산을 싫어하며 사회적으로 호탕하고 낙천적인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지만, 많은 무리에 속하기보단 소수의 친한 사람과의 긴밀한 관계를 더 선호한다. 무신일주는 남에게 충고를 받는 것을 싫어하며, 자신의 일에 몰두할 때는 다른 무엇보다 신경을 쓰지 않는다. 무신일주는 혼자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남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려는 성향이 강해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보단 홀로 있는 시간이 많다. 특히 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날카로운 언행을 내뱉기도 한다. 무신일주는 역마의 영향으로 구속을 싫어하고 자유로움을 추구하므로, 한곳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이동하는 성향이 있다. 그런 반면 의심이 많아 완전히 개방된 곳에서는 신경이 곤두서게 되면, 돌다리도 두들기기만 하고 건너지 않는 경우가 많다. 


6. 무신일주 유명인


  무신일주 유명인으로는 김어준, 한소희, 박보영, 장도연, 소녀시대 제시카, 강예빈, 박남정, 하연수, 오마이걸 유아, 김풍, 빠니보틀, 데이비트 베컴, 전 UN 사무총장 반기문 등이 있다. 



7. 무신일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당신의 고된 하루를 누가 달래주나요
다독여달라고 해도 소용없어요

솔직히 난 세상보다 한참 부족해요
솔직히 난 세상만큼 차갑진 못해요

하지만 힘들다고 어리광 부릴 순 없어요
버틸 거야 견딜 거야 괜찮을 거야
하지만 버틴다고 계속 버텨지지는 않네요
그래요 나 기댈 곳이 필요해요
그대여 나의 기댈 곳이 돼줘요

항상 난 세상이 날 알아주길 바래
실은 나 세상이 날 안아주길 바래

괜찮은 척하지만 사는 게 맘 같지는 않네요
저마다의 웃음 뒤엔 아픔이 있어
하지만 아프다고 소리 내고 싶지는 않아요
그래요 나 기댈 곳이 필요해요
그대여 나의 기댈 곳이 돼줘요.

작가의 이전글 정미(丁未)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