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Oct 21. 2024

무오(戊午)

Not 얼마나 But 어디로

무오(戊午) 일주


개요


  무오일주(戊午日主)는 천간 무토(戊土)와 지지 오화(午火)의 만남이다. 무토는 안정되고 든든하게 천하를 품는 대지의 힘을, 오화는 하늘 높이 떠오른 태양의 열정적이고 강렬한 기운을 상징한다. 무오일주는 십이운성 제왕(帝王)으로 강한 리더십과 의지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며 독자적으로 큰 성취를 이루어내는 데 적합한 기운을 지녔다. 강력한 기운이 균형을 잃으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갈등과 곤란을 초래한다. 특히 무오일주는 사주에 수 기운이 없다면, 끝없이 메마른 갈증을 해결하지 못해 오히려 가진 힘을 다 쓰지 못할 수 있다. 무오일주는 불굴의 의지 양인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부단한 노력을 하나 해갈(解渴)되지 않는 목마름이 폭력성으로 드러날 수 있다. 그래도 무오일주는 인내, 노력, 학문, 자격, 성장, 성찰을 상징하는 화 인성을, 그것이 아주 단단하게 지니고 있다. 무오일주는 간여지동은 아니지만, 지장간의 구성을 보면 정인과 편인, 그리고 겁재의 서포트까지 받아 가히 절대적인 힘을 가지게 되었다. 무오일주는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름을 알고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통해 거대한 힘이 제대로 쓰임 받을 수 있도록 정향 할 수 있다면, 능히 맨 앞자리에서 호령하며 세상을 이끌 수 있는 힘을 가졌다. 



1. 건강


  무오일주는 화(火)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이 쌓이고 이로 인해 심장, 혈관, 소화기계 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오화(午火)는 심장과 혈액순환을 주관하는 기운으로, 지나친 열과 스트레스가 쌓이면 고혈압, 심장병, 뇌혈관 질환 등에 노출될 수 있다. 무오일주가 신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수(水) 기운이 매우 중요하다. 수 기운이 부족하면 몸이 건조해지며, 피부질환, 안구질환, 폐와 대장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무오일주는 감정적인 폭발과 스트레스를 잘 다루지 못할 경우, 심리적인 불안과 정신적 피로를 느끼게 된다. 무오일주는 폭발적인 기운이 신체적으로 잘 발현되면 운동신경도 좋아 국가대표급 운동선수 될 수 있는 기운이다. 따라서 그 기운을 엄한 정력 낭비나 욱하는 분노에 헛되이 사용하지 않도록 기운을 풀어낼 수 있는 액티비티를 필수로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허약해서 아픈 것이 아니라 강성함에 짓눌려 아프게 된다. 그리고 타는 목마름을 해소하기 위해 물을 구한다는 것이 엉뚱하게 술을 찾을 수 있으나 술은 화 기운을 더 북돋게 만들 뿐이니 금주하는 것이 건강 유지의 비결이 된다. 


2. 연애 및 결혼


  무오일주는 십이운성의 제왕답게 연애 및 결혼운이 좋다고는 할 수 없는 일주이다. 거기에 양인과 인성을 두고 있으니 여러모로 연애와 결혼에 있어서 편치 못할 수밖에 없다. 무오일주는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고 억누르는 경향이 있어, 평소에는 침착해 보이다가 갑자기 폭발적인 감정으로 인해 다툼이 발생하기도 한다. 무오일주는 이성을 만나고자 하는 욕구는 왕성하기에 결혼 전 여러 이성과 교제할 가능성은 높지만 모두 오래 지속되기는 힘들며, 결혼을 하더라도 역시 자주 변동과 갈등을 겪는다. 무오일주 겉으로는 무관심한 척 내색하지는 않지만 속으로는 색정에 대한 욕망이 엄청나게 강하며, 어머니와의 관계가 각별해서 결혼 생활에 갈등과 분란을 조장한다. 무오일주 여자는 매력적인 외모와 카리스마로 인해 자신에게 이끌리는 남자들을 리드하는 스타일이다. 무오일주는 남자와 여자 모두 이성에 대한 욕구가 강해 서둘러 일찍 결혼했다 후회하는 경우가 많으니 결혼은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무오일주의 자기중심적인 성향은 결혼 생활에서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게 하니 남자와 여자 모두 괜히 집 안에서 무오일주 강한 기운이 맺혀 떠지지 않도록 사회생활을 통해 기운을 융통하여 순환시켜야 한다.


3. 재물운


  무오일주는 재물운에서 기복이 심한 편으로 강한 의지와 에너지로 투기나 큰 사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지만, 동시에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손실을 볼 위험도 있다. 무오일주는 일지 지장간에 인성(정인, 편인)을 두고 있으니, 학문과 부동산과 관련된 재물 형성과 인연이 있다. 무오일주는 강력한 에너지과 스케일로 큰 사업이나 조직을 이끄는 리더로서 재물을 형성하나 지나치게 자만감에 도취되거나 과욕을 부리다가 한꺼번에 재물을 잃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양인(羊刃)이 겁재의 작용으로 재물을 모았다가도 한순간에 잃을 수 있으므로, 무오일주는 항상 자신의 재물 관리에 신중해야 한다. 투자나 사업을 통해 얻은 재물은 묻어두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직업 및 진로


  무오일주는 말 그대로 지도자적 카리스마가 엄청나며, 사업이나 독립적인 직업에서 큰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크다. 무토의 든든한 힘과 오화의 강한 추진력은 무오일주가 조직을 이끄는 데 적합한 인물임을 나타낸다. 특히 무오일주는 경찰, 군인, 공무원과 같은 권력을 행사하는 직업에서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무오일주는 화 인성을 두고 있기에 상대방을 품어줄 수 있는 너그러움과 여유로움도 겸비하고 있다. 하지만 무오일주는 자신만의 신념과 사상으로 무장하고 있는 데다, 정인과 편인이 혼잡되어 있으니 편인의 변덕이 발동하여 까칠해져 한번 어깃장을 놓기 시작하면 누구도 버텨낼 재간이 없다. 제삼자가 보기에는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도, 무오일주는 화산과도 같이 폭발적으로 분노를 표출하기도 한다. 다만 이런 편인의 영향으로 종교, 철학, 역학과 같은 분야에서도 깊이 있는 독자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 또한 무오일주는 부동산, 건설, 인프라 관련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무오일주는 예술이나 학문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으며, 특히 자격증이나 전문 라이선스를 취득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다. 무오일주는 사주에 금(金)과 수(水) 기운이 함께 작용하는 환경이 조성될 때 더욱 빛을 발한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무오일주는 강한 성격과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타인과의 갈등을 쉽게 겪을 수 있다. 특히 일지의 양인살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이별수가 많다. 무오일주는 인간관계에서 타인이 부담을 느끼더라도 개의치 않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방을 이끌려고 하는 경향이 강하다. 무오일주는 기억력이 뛰어나며, 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쉽게 잊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무오일주는 인간관계에서 오랫동안 앙금을 해소하지 않으며, 갈등이 발생했을 때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따라서 무오일주에게 딱히 개선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기에 살아가면서 만나는 인간관계를 지속하지 못하고 도처에 적이 많을 수 있다. 쉽지는 않겠지만 다행히 튼튼한 인성을 둔 만큼 모든 것을 자기 수양의 기회로 삼고 성찰하고 성장한다면 강한 힘에 따른 강한 책임도 능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이 또한 무오일주이다.


6. 무오일주 유명인


  무오일주에 속한 유명인으로는 차승원, 고아성, 전혜빈, 오상진, 김남일, 이청용, 소유, 박정수, 알리, 경수진, god 데니안, 인피니티 김성규, 최양락 등이 있다.



7. 무오일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이미 충분히 빠르다고, 


빠르다니까.


얼마나가 아니야 어디로야.


여유롭고, 너그럽게.

작가의 이전글 정사(丁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