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패션브랜드 창업할 때 놓치면 안되는 것, 소비자!

by 심상보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는 결국 소비자가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그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받아들이며, 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거나 필요를 충족시킨다. 하지만 많은 창업자들이 제품을 만든 후, 그 제품을 어떤 소비자가 구매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가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브랜드 성공의 첫걸음이다. 소비자는 단순히 몇 살이고, 성별은 무엇이며, 어디에 살고 무슨 일을 하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 이상의 것들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지, 그들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고 어떤 희망을 가지고 있는지까지 파악해야 한다.


소비자가 어떤 것에 소비하는지, 누구와 소통하는지,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얻는지는 브랜드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를 구독하는지, 어떤 웹툰을 즐겨 보는지, 좋아하는 연예인은 누구인지 등의 사소한 정보도 소비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결국,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어떤 소비자가 그 제품을 구매할지를 명확히 정의하지 않으면 소비자는 그 제품을 선택하지 않는다. 내가 만든 제품이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을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그 브랜드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는 자신도 모르게 감춰두었던 욕망을 해소할 준비가 되어 있고, 그 욕망을 충족시켜줄 브랜드를 찾는다.


오늘날,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언제든지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단순히 "이 제품은 모두에게 맞을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크다. 대신, 브랜드의 정체성을 원하는 소비자 유형을 명확히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명확하게 정의된 소비자층을 통해 브랜드는 더욱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결국, 소비자와 브랜드는 서로의 욕망과 필요를 이해하고 맞춰가며 성공적인 관계를 이어가게 된다.



20251116_225050.png 그림 출처: https://fitsmallbusiness.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패션브랜드는 왜 50억에서 멈추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