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글리쌤 Dec 24. 2019

부자 되는 법 |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 4가지


글리쌤 이종서 작가입니다. 


대학교 저자특강을 다녀왔습니다. 강연주제는 '현 시대 20대가 인생을 살아가는 법'이었습니다. 20대를 살아온 인생경험을 토대로 가볍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직업과 돈에 대한 이야기도 자연스레 나왔습니다. 


한 여학생의 질문이 지금 이 글을 쓰게 만들었습니다.


"부자는 아니더라도 가난하게 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동안 강연을 많이 다녔지만 대학생이 저런 질문을 하리란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평소 생각하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첫 번째, 지출에 신경쓰지 않을 것.

우리는 대부분 소비와 지출에 민감해 하며 살아갑니다. 한달에 한 번 목돈으로 들어오는 월급을 쪼개 쓰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250만원이 월급이라고 하면 이 '250'이라는 숫자 테두리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기에, 지출을 줄이려고만 집중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지출보다 가외수입을 늘리는 데 목적과 목표를 두어야 돈과 수입에대한 시야를 넒힐 수 있습니다. 얼마를 쓰고 얼마를 줄일지 생각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한정된 자원을 쪼개 쓰는 것보다 수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두 번째, 신뢰를 쌓아가는 연습을 할 것.

이 세상은 신뢰가 사람의 그릇을 만듭니다. 돈을 벌 수 있는 그릇의 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에서 상사에게만 신뢰를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것은 단편적인 것입니다. 아무리 조직에서 신뢰를 쌓았어도, 그 신뢰는 직장을 떠나면 사라집니다. 사업을 한다면 거래처, 소비자, 바이어 등 모든 사람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때 신뢰의 범위가 확장됩니다. 지식창업자라면 독자, 청중, 구독자 모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부가가치는 신뢰와 믿음이라는 탄탄한 기반에서 자라나는 나무와 같습니다. 자신이 지금 누군가에게 얼마만큼의 신뢰와 믿음을 쌓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세 번째, 추상적으로 살지 않을 것

"열심히 살자" "일찍 일어나자" "최선을 다하자" 모두 좋은 말입니다. 하지만 '어떻게'가 빠져 있습니다. 일찍 몇 시 몇 분에 일어날 것이며, 열심히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몇 시간 몇 분을 할애해 최선을 다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사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상적으로 살 때 결과 또한 추상적이며, 구체적으로 살 때 결과 또한 구체적입니다.



네 번째, 끔찍하게 싫은 일은 그만둘 것.

일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굉장히 큽니다. 일이 죽도록 힘들고 맞지 않는다면 일상생활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평생 고민과 스트레스로 점철된 인생을 살게 됩니다. 생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경우도 허다하지만, 인생에 한 번은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에 목숨을 걸 필요도 있습니다. 끔찍하게 싫은 일을 하며 인생 전부를 할애해버리면, 막상 그 일을 타의에 의해 그만두게 될 때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는 극도로 제한됩니다.


자신만의 인생 공식을 만들어가는 것이 어떤 일에도 휘둘리지 않을 내성을 키워줍니다. 연말 좋은 일 가득하시고 내년 준비 살뜰히 잘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

1인기업/동기부여/책쓰기 스터디는 하단 네이버카페에서 함께 하고 있으니 꿈을 만들어가세요

https://cafe.naver.com/caroline0/97747







%22https://cafeptthumb-phinf.pstatic.net/MjAxNzEwMjRfMjI3/MDAxNTA4ODExNjExNDg3.2Oen_les_noWy8aMytL_of9NVinmiPV4EX-S17rNJtMg.wgMac0m3gV2rWxaawu-CwkMQsTR4jVQuIyLgCcitfDMg.JPEG.js_0916/externalFile.jpg?type=w740%22&type=ff120&service="

이미지 썸네일 삭제




자신의 삶에 적용 가능한, 가난에서 ...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리셋해주는 단 1가지 생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