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권 Nov 30. 2023

성공의 문

우리의 삶은 고귀할 뿐만이 아니라 늘 사랑스럽다. 내가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태어났든 지간에 지금의 삶은 행복을 향하고 있음에 누구도 토를 달 수 없다. 행복함? 그게 무엇일까. 행복함이 인생의 성공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행복의 척도는 사실 경제적 자립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런 성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조건을 찾는다면 무엇이 있을까. 끈임 없는 자기 계발로 성공의 길을 개척하거나, 좋은 기회를 찾아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정도는 아주 기본적인 시작점이다.


나는 사람의 본성이 지닌 선함과 악함의 구분을 넘어서는 인간으로서의 매력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말하고 싶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나 자신을 대하듯 하고, 생각의 깊이 역시 타인이라는 배타적 거리를 두어 자신만을 위한 이기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한 덕목이지 않을까. 성공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나 자신을 대하듯 소중히 해야 한다. 요즘처럼 사람 냄새나지 않는 무한 경쟁의 세상에서 인간으로서의 매력이 배어 있는 사람은 다른 헛 똑똑한 사람들에게 다가오지 않는 기회의 문이 가까워진다고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선입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