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범 Jul 04. 2016

Senior Level 개발자 커리어를 시작하려 합니다

중견기업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많은 스타트업은 대기업 경력직의 경험과 지혜를 필요로 합니다.“이라는 글을 포스팅 한 이후, 관련한 스토리를 로켓펀치 회원 여러분들께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1년반 전쯤 했던 고민이었고, 여러 대기업들의 구조조정 소식을 보면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선후배님들을 도와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로켓피플 #2의 경우 모 스타트업에 합격하여 연봉 협상 등을 모두 마쳤고, 입사 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오늘도 스타트업 커리어를 고민하고 계신 한 분을 뵙게 되었습니다.


인터뷰이의 신원 보호를 위해 ‘Mock'라는 이름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로켓피플 #5] Mock를 소개합니다.  


R은 RocketPunch의 첫 글자를 딴 것이도 하고, 인터뷰어인 저의 영어이름인 Ryan의 첫 글자를 딴 것이기도 합니다.


M는 Mock의 첫 글자입니다.






[Summary]

- 올해로 15년차 개발자이며, 신용관리, 대출심사, 결제 모듈 등 금융 관련 개발 및 관리 업무를 했음


- 단순한 Programming보다는 Domain Driven Development 및 더 효율적인 Code 구성을 고민할 수 있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자 함


- 중견 기업에서 일하다 보니 최근 개발 Tool에 다소 익숙하지 못한 점 외엔 개발자로서 충분한 경험이 있음



R : 안녕하세요, 로켓펀치에는 어떻게 연락하게 되셨나요?


M : 로켓펀치는 계속 관심있게 보고 있었고, 3월 31일 개편 기념 행사에도 참석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올린 [로켓피플 #4]를 보고 조언을 얻고 싶어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R : 행사도 와주셨는데 몰라뵈서 죄송합니다.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M : 그동안 중견기업에서 일하면서 프로그래밍 역량은 꾸준히 키워왔다고 생각하지만, 이제는 Senior Level로서 Business 전체를 바라보며 큰 안목을 가지고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R :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원하는 이유가 조금은 남다르신데, 좀 더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M : 개발을 수년째 하면서 단순한 프로그래밍 보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근원, 더 효율적인 코드, Domain Driven Development 등 보다 큰 관점의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직장 및 유사 중견기업에서는 이러한 관심사를 업무로 연결시키기 쉽지 않습니다. 훌륭한 개발문화가 있는 곳에서 Senior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가지고 싶습니다.





R : 혹시 염두에 두고 계시거나, 관심 있는 스타트업이 있으신가요?


M : 제가 그동안 해온 일을 바탕으로 보면 e-Commerce 혹은 P2P 스타트업에서 결제 관련 모듈 등을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Sound.ly, Myrealtrip 등 BM도 흥미롭고 개발 문화도 좋은 곳에서 일해보고 싶습니다.


R : 10년이 넘는 개발 경험 중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M : 제가 입사 2년차에 ‘신용대란’이 있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모두가 쉬쉬하던 신용관리시스템에 대해서 언론에서 대서특필했고 덕분에 담당자이던 제가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경험이 많지 않았고 시스템이 복잡해서 매우 힘들었지만 다행히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고 업무유공 표창까지 받았습니다.


R : 그 외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M : 대출 심사 자동화 목적의 CSS(Credit Scoring System)을 개발하기도 했고, 최근 수년간은 VAN/PG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R : M님만의 개발자로서의 강점이 있다면요?


M : 개발자의 기본기인 코딩 능력과 관련 Skill set에 대한 능력에 더해, Business 전체에 대한 관심이 높고 Domain에 기반하여 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이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R : 혹시 이직에서 염려되는 약점이 있다면요?


M : 아무래도 최신 기술과 Tool을 도입하지 않는 환경에 있다보니, Cloud, Git 등에 익숙하지 못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조언해 주신대로 오픈소스 활동 등을 통해서 보완할 계획입니다.


R : 개발 문화가 우수한 좋은 스타트업을 꼭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Mock님을 원하는 스타트업이 있을 듯 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M : 네, 감사합니다. 조언해 주신 오픈소스 레퍼런스 확보 및 기술 면접 준비 등을 틈틈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Mock님께 관심이 있으신 분은 startup@rocketpunch.com으로 연락주시면 Mock님을 만날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덧붙여 Mock님과 같이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startup@rocketpunch.com으로 연락주시면 커피한잔하며 말씀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무실 없는 로켓펀치가 일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