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의 접근법; 새로고침' 머리말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이 인간의 당연한 기본 욕구이기도 하겠지만, 재료와 조리법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한 요리가 탄생한다는 점에 디자이너로서 요리에 큰 매력을 느낀다.
우리가 아는 현재 서양 음식의 근원은 프랑스 요리다.
14세기 후반 프랑스의 궁전 요리사였던 기욤 티렐(Guillaume Tirel)은 르 비앙디에(Le Viandier)라는 프랑스 최초의 요리책을 냈다. 이 책에 의하면 중세의 궁전 요리는 우리가 아는 지금의 서양 요리와 많이 달랐다고 한다. 왕이나 귀족은 그들의 지위와 권력을 뽐내기 위해 식사를 하다보니, 맛보다 화려함에 치중해 많은 양의 요리를 테이블에 쌓아 놓고 먹었다. 이후 미식가였던 루이 14세( 1638-1715)의 영향으로 궁전 요리는 한 단계 성장하게 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혁명을 통해 상류층의 요리가 민간으로 확산 되었다. 이 시기에 마리 앙투안 카렘(Marie-Antoine Carême: 1784-1833)이라는 최초의 세계적 요리사가 등장한다. 그는 나폴레옹의 요리사 출신으로 영국과 러시아 황실에서 모셔갈 정도였으며, '요리사의 왕'으로 불렸다고 전해진다.
그는 1903년 프랑스 요리를 집대성한 르 귀드 퀼리네르(Le guide culinaire)라는 프랑스 요리의 성경과도 같은 책을 출판했다. 이를 기점으로 프랑스 요리는 기름진 고기 위주로 거창하게 만들던 고전 요리를 끝내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누벨 퀴진(Nouvelle Cuisine)으로 진화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는 요리를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화, 단순화, 형식화했다. 많은 요리를 레시피화하고 코스 요리의 기틀을 만들었으며, 요리를 과학적으로 접근했다. 농축 토마토 통조림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한 것은 좋은 예다. 또, 현대식 주방 시스템을 창안했고, 전표 시스템과 요리사, 웨이터들의 복장 등을 개선하며 모든 것을 체계화했다. 그의 노력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프랑스 음식은 미식가들이 꼽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가 되었고, 전 세계 여러 나라의 식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요리에 대한 천부적 감각이 있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한다. 오귀스트 에스코피에 이전에도 마리 앙투안 카렘처럼 뛰어난 요리사들은 계속해 존재해 왔다. 하지만 사람의 뛰어남은 언제나 변수가 존재하며, 사람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면 현재의 수준을 대폭 상승시키거나 저변을 확장하는 일은 불가능에 가깝다.
뛰어난 디자인 실력을 지닌 사람은 계속해 나온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디자이너 개인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을지 고민한다. 이에 반해 디자인을 어떤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통해 구축하고 소통하고 협업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상대적으로 덜 이루어지는 듯하다. 한 명의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일의 한계는 자명할 뿐 아니라, 대부분의 디자인은 혼자가 아닌 팀과 조직이 함께한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도 체계와 형식이 필요하며, 뛰어난 디자이너의 존재 유무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발전적 프로세스를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잘 갖춰진 조직일수록 뛰어난 디자이너는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디자이너의 접근법; 새로고침'은 문화, 경제, 기술 분야에서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 브랜딩과 사용자 경험 그리고 시스템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또 분석한 책이다. 책의 1장은 2021년에서 2022년으로 넘어가는 현재 산업 전반의 변화에 대한 생각을 적었고, 2장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디자인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해 다뤘다. 그리고 마지막 3장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년간 디자인 시스템을 실제 구축하며 얻은 관찰과 배움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통해 양질의 디자인이 단순히 디자이너 개인의 영감과 역량에 의해 탄생하는 것이 아닌, 잘 갖춰진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 조금은 전문적인 소재와 디테일이 들어가 있지만, 디자이너가 아닌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도 충분히 활용할 만한 내용들로 구성하고자 했다.
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책 구매 링크: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8090194&orderClick=LAW&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