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소현 Oct 05. 2021

목차

[머리말] 특허로 브랜딩하라


1장. 특허브랜딩을 위한 특허상식  

  1. 이 정도는 알아야할 특허 용어

  2. 명세서의 구조와 청구항 보는 법

  3. 특허등록요건 3가지


2장. 제품력을 높이는 특허브랜딩 전략

특허브랜딩전략 1 - 차별점(UTP)이 곧 특허다

[스토리1] BE:REST의 사업모델  

  1. 특허로 특허만들기 : pain point 찾기

  2. 선행 기술 조사, 다다익선 : 결국 조사와 분석이 전부다 : market research

[스토리2] 선행기술조사

  3. 아이디어를 기술로 : ideation

[스토리3] BE:REST 서비스 업그레이드하기  

  4.선택과 집중: 뾰족하게 하기   

[스토리 4] BE:REST의  선택  

  5.청구항, 청구항, 청구항 ; 제품 차별점이 바로 청구항

[스토리5] BE:REST의 서비스와 특허


특허브랜딩전략 2 - 특허, 만듭니다   

  6. 다르게 보기 : 초점 전환

  7. 추가하거나 또는 좁히거나   

  8. 특허회피, 방법은 많다


특허브랜딩전략 3-디자인도 특허다  

  9. 디자인 등록, 많을 수록 좋다. 다만 치밀하게 전략적으로 등록하자.

  10. 부분디자인의 적극적인 활용

  11. 부품과 완제품의 등록방법

  12. 도면이냐 사진이냐   


3장.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특허브랜딩 전략

특허브랜딩전략 4 - 특허가 필요하십니까? 언제까지 몇 개나 필요하십니까?  

  1. 특허가 여러 개 필요하다고요? 쪼개면 됩니다

  2. 시리즈 특허의 등록전략

  3. 최선의 기술, 차선의 기술: 특허다발로 틈새막기


특허브랜딩전략 5 - 내수제품인지 수출제품인지?  

  4. 해외특허, 경영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5. 국제특허의 정확한 의미

  6. 국제디자인등록, 잘만 활용하면 보배

  7. 수출제조사의 바람직한 국내외 표준 특허디자인등록 플로우  


특허브랜딩전략 6 - 특허로 마케팅하라  

  8. 특허 제목이나 요약도 중요한 마케팅적 요소가 될 수 있다

  9.    실험결과, 효과데이터를 넣자 상세하게, 마치 보고서처럼

 10. 잘 그린 도면 열 청구항 안 부럽다  


[맺음말]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특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