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 과학 Oct 27. 2017

아이슬란드 - 빛이 만든 황홀경, 오로라

여행지의 과학, 아이슬란드 편

지구상에서 볼 수 있는 가장 거대한 우주적 현상, 

오로라는 무엇일까?


오로라의 어원은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새벽의 신, 아우로라(aurora, 그리스 신화의 에오스)에서 따온 이름으로, 라틴어로는 ‘새벽’이란뜻입니다.


오로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전, 귀엽게 묘사된 대전입자들이 나오는 아래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먼저 보면 오로라를 훨씬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TED Ed> What is an aurora? - Michael Molina

https://ed.ted.com/lessons/how-epic-solar-winds-make-brilliant-polar-lights-michael-molina


태양은 항상 양성자와 전자 등으로 이루어진 대전입자(charged particle, 전기를 띠고 있는 입자)를 방출하고있습니다. 태양이 사방으로 내뿜는 이런 대전입자를 플라즈마(plasma) 라고하는데, 이 플라즈마의 흐름을 태양풍이라고 합니다.


지구 쪽으로 다가온 태양풍은 대부분 지구 자기장 밖으로 사라지지만 그 중 일부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지구 대기로 진입하게 되고, 이 대전입자가 공기 분자들과 충돌하면서 내놓는 에너지의 일부가 오로라 현상을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태양은 항상 대전입자를 방출하고 있습니다. 태양풍을 따라 지구로 이끌려온 대전입자는 오로라 현상을 만들어 냅니다.

오로라는 대기권의 가장 높은 곳이면서 가장 넓은 범위를 차지하는 열권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우리눈에는 가깝게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매우 높은 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행기가 다니는 곳은 대류권 또는 성층권)







오로라를 볼 수 있는 명소, 여기도있다!


몇 년전 TV 방영으로 유명해진 아이슬란드에서는 크베라게르디(Hveragerði), 그 옆 셀포스(Selfoss), 요쿨살론(Jokulsarlon)이 명소로 꼽힙니다. 아이슬란드 자체가 섬나라이기 때문에 남쪽 해안가의 요쿨살론 호수(Jokulsarlon glacier lagoon)를 포함, 대부분의 지역에서 바닷가의 파도소리와 함께 오로라를 더 낭만적으로 감상하기에 좋은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캐나다 옐로나이프는 오로라 빌리지가 조성되어 있을 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 Joon Im, Aurora Borealis,  flickr  


적위 60~80° 사이에서 관찰 할 수 있는 오로라는 남반구나 북반구에서 모두 볼 수 있지만, 남극은 비행기 항로가 개발되어 있지 않을뿐만 아니라 대부분 바다이기 때문에 북극권으로가야 합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직항으로 가기 어렵고 찾아가기도 힘든 아이슬란드 대신, 캐나다 북서부에 있는 옐로나이프(Yellowknife)는 오로라 관측지 중에서도 큰 공항이 있는 도시 이면서 NASA가 인정한 오로라 관측지로 알려져 인기가 많습니다. 


오로라를 보고 싶다면?

아이슬란드 요쿨살론의 오로라, 출처 : Shaherald Chia, 20161222 Jökulsárlón (Aurora Borealis) - Iceland M / flickr


‘오로라 관찰하기’는 수많은 사람들의 버킷리스트에 있을 만큼,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 아닙니다.

영하 40℃나 전후의 온도에서나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추운 겨울밤 새벽녘까지 오로라를 기다리기도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지역에 간다고 해서 반드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것일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로라를 볼 수 있는 필수 조건 3가지. 구름이 적어야 하고, 평야 지역이면서 빛이 거의 없는 어두운 하늘에서도 ‘운이 좋아야’ 오로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여름보다는 겨울에 오로라를 볼 수 있는 확률이 더 높긴 하지만 겨울은 눈이나 비 등으로 기상 환경이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계절에 방문했다고 해서 무조건 다 볼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즉, 오로라를 보기 위해서는 계절과 기상환경, 지역적 특성, 마지막으로 ‘행운’이 따라줘야만 합니다.


극지방에 가까운 아이슬란드의 경우, 여름에는 밤이 극도로 짧아지는 백야현상 때문에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계절로는 밤이 길고 더 어두운 9월부터 4월 중순까지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오로라 관찰 성공률을 높여주는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나와있습니다. 오로라 지수 확인 앱을 통해 실시간 정보 뿐만 아니라 오로라 히스토리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t.giovanniferri.northen&hl=ko

http://en.vedur.is/weather/forecasts/aurora/#type=total


우리가 사진에서 많이 보는 오로라는 녹색 계열이 많지만, 사실은 오로라가 발생하는 고도와 대기중의 원소 종류에 따라서 녹색, 붉은색, 보라색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빛이 만들어내는 황홀경, 오로라.


위치에 따라 형형색색 바뀌는 불빛은 실제로 보면 어떤 느낌일까요?

지금 당장, 버킷리스트에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 

https://guidetoiceland.is/the-northern-lights/how-to-find-the-northern-lights-in-iceland


http://www.northernlightsiceland.com/the-best-time-to-see-the-northern-lights-in-iceland-2/

매거진의 이전글 살기 위해 들이마신 공기가 당신을 죽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