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apy Aug 15. 2017

아이패드 프로용 스마트 키보드 리뷰

스마트 키보드는 아이패드프로에서 키보드로 글을 많이 작성하는 경우 유용한 악세사리 입니다. 10.5인치용 스마트 키보드는 199,000원이고 12.9인치용은 229,000원 입니다. 애플의 악세사리 중에서도 상당히 비싼편입니다.


이렇게 비싼 스마트 키보드는 과연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지 리뷰 해봤습니다. 리뷰 영상은 글 마지막에 있으니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은 글 하단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스마트 키보드는 스마트 커넥터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별도의 충전과 연결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반 키보드의 경우 블루투스 연결을 매번 해야하고 배터리가 부족하면 배터리 충전도 해야하는 단점이 있었는데 스마트 키보드는 스마트 커넥터 기술을 이용해 이런 단점을 없앴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커넥터를 이용한 키보드 악세사리도 나오고 있으니 스마트 키보드만 가지는 장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스마트 키보드는 패브릭 재질로 마감되어 있어서 음료수를 쏟아도 괜찮고 부스러기가 들어갈 틈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패브릭으로 감싸지지 않은 태블릿 키보드를 사용해보지 않아서 이게 얼마나 큰 장점인지 저는 알 수 없습니다.


키감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평소에도 맥북을 주로 사용하고 애플의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스마트 키보드의 키감은 그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거나 오타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몇몇 윈도우 노트북 제조사의 노트북의 키보드 배열은 오타를 유발하고 키를 눌렀다는 느낌도 안나서 별로다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스마트 키보드는 그런 느낌은 없었습니다.


스마트 키보드는 단점도 있습니다.


제일 큰 단점은 가격입니다. 키보드 하나가 20만원이라니요 ㅜㅜ 애플 악세사리 중에 비싼편에 속하며 다른건 몰라도 애플이 스마트 키보드 가격은 좀더 저렴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패드의 장점을 극대화 하며 사용하는 경험을 주기 위해서라고 스마트 키보드의 가격을 낮춰서 많은 사람들이 쓰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단점은 스마트 키보드의 부피가 커서 아이패드가 두꺼워 집니다. 아이패드 본체는 얇아 졌는데 스마트 키보드를 항상 붙여서 가지고 다니다보면 전혀 얇은 느낌이 아닙니다. 여기에 뒷면 커버까지 하면 더 두꺼워 지겠죠. 또한 자주 사용하다보면 스마트 키보드 뒷판의 무늬가 액정에 남는 경우가 많아서 거슬리는 점도 있습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가끔 키보드가 연결은 되는데 화면상에서 키 입력이 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이 버그는 iOS 버그인지 키보드의 버그인지 정확히 알수는 없는데요.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폼에 커서를 가져가면 키보드가 동작해야 하는데 입력이 안되는거죠. 아예 연결이 안되었다면 화면상에 가상 키보드라도 나와야 되는데 그건 아니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키보드 연결을 해제하고 가상 키보드를 이용해서 입력해야합니다. 이럴때마다 저는 키보드를 완전히 분리후 다시 연결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습니다. 제가 구매해서 사용하던 1세대 12.9 인치 아이패드와 스마트 키보드에도 있었던 문제인데 새로 구매한 아이패드 10.5인치와 스마트 키보드에서도 몇일전 같은 문제를 겪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10.5인치용 스마트 키보드에만 해당하는 단점인 키 배열입니다. 12.9 인치용 스마트 키보드를 사용할때는 느끼지 못했던 키보드 배열 문제가 있습니다. 평소 습관대로 오른쪽에 위치한 엔터를 누르다 보면 가끔 다른 버튼이 눌러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제 평소 습관 문제도 있어서 지금은 자주 사용하다보니 많이 좋아져서 이제 단점이라고 하기 힘들어 졌습니다.


스마트 키보드 리뷰를 짧게 해봤는데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드셨나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저는 아이패드 프로를 이용해서 키보드를 입력할 일이 많아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원격으로 개발을 하거나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 제 생활방식의 영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스마트 키보드의 가격으로 인해 구매를 몇번이나 망설였습니다. 본인이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키보드를 자주 사용하고 매번 아이패드를 켤때마다 키보드 입력할 일이 있다면 스마트 키보드를 구매해서 가지고 다니시는걸 추천 드리고 그게 아니라 가끔 필요하다면 화면에 내장된 키보드를 사용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본 게시글의 원문은 제 개인 블로그에 있습니다

https://blog.iamseapy.com/archives/806


매거진의 이전글 애플 펜슬 지연속도 비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