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로 편하게 UI 설계하고 스토리 보드 만들 수 있는 애드온
모바일 환경부터 시작해서 PC 데스크톱 환경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기획, 개발하다 보면 UI 목업을 어떻게 해야 될까 참 많은 고민을 합니다. 레이아웃은 어떻게 할 것인지.. 또 스토리보드는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 말이지요. 이와 관련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있지만, 회사 라이선스나 보안에 따라서는 파워포인트(PowerPoint)로 해결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 매번 도형 그리기로 UI 컴포넌트 그리는 게 보통 일이 아닌데요.. 이번에 꽤 괜찮은 도구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Power Mockup입니다.
Power Mockup은 파워포인트 애드온(Add-on)으로 나온 모형 및 와이어 프레임 툴킷으로 800개 이상의 UI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파워포인트 내에서 모바일부터 시작해서 웹, 데스크톱까지 애플리케이션 UI 프로토타입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사용 업체 리스트를 보면 아마존, 지멘스, LG, 삼성 등 우리가 흔히 알만한 업체들이 있으며, 다운로드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Trial 버전은 컴포넌트가 제한되었지만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정식 버전은 개인, 팀, 기업 단위로 별도의 가격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개인 기준으로는 약 6~7만 원 정도 됩니다.
Power Mockup은 기본적으로 선으로 되어있는 컴포넌트 목업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구성요소는 버튼부터 시작해서 브라우저 창 화면까지 정말 다양하게 제공해주고 있어서 빠르게 인터페이스 설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Download More Shapes..'를 통해서 Android, iOS, Windows, Bootstrap 등 다양한 환경의 목업 컴포넌트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하게 UI 컴포넌트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내부 구성요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 이미지 등의 리소스를 제공해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매번 대시보드 내용 일일이 그려서 만들고.. 크기 달라지면 다시 그리고.. 이미지 리소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찾아낸다고 고생하던 것 생각해보면 마음에 들지 않으려야 않을 수가 없습니다.
보통 많은 컴포넌트를 제공해주고 있는 툴을 보게 되면 사용법이 복잡해서 머리 아픈 경우가 많은데.. Power Mockup의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설치하게 되면 상단 리본 메뉴에 추가되는 Power Mockup 메뉴를 누르고, Show Shapes Panel을 눌러서 사이드에 목록을 띄운 뒤, 필요로 한 컴포넌트를 드래그 앤 드롭 하는 것으로 끝입니다. 이후 세세한 조정은 컴포넌트 내부를 클릭해서 글자를 수정하거나, 사이드에 나오는 옵션을 조절하는 것으로 편하게 수정 가능합니다.
(별도의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없지만 사용 전 설치 후 나오는 설명 문서를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파워포인트로 컴포넌트를 그릴 경우 크기가 바뀌면 그거에 맞추어서 일일이 수정을 해주어야 되는데.. Power Mockup은 크기가 바뀔 경우 자동으로 크기에 맞추어서 컴포넌트 레이아웃이 수정되어서 정말 편하게 UI 설계 및 스토리보드 작성이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Trial 버전에 있는 것 가지고만 해도 평소보다 작업 속도가 훨씬 올라갔습니다.
간단하게 Power Mockup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것보다 PPT 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파워포인트를 통해서 손쉽게 UI를 설계하고 스토리보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매우 높은 애드온입니다.
거기에 사용법에 있어서는 별도의 학습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크기 등 구성이 변경될 수밖에 없는 요소에도 자동으로 바꾸어주니 문서 작업할 때 시간 절약이 정말 크게 되어서 매우 마음에 듭니다.
혹여나 파워포인트로 간편하게 UI 설계하거나 스토리 만들 수 있는 툴을 찾으시는 분이 있다면 한 번 검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