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Oct 28. 2020

XDA에서 스마트폰을 만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커스텀의 고향에서 우스갯소리를 현실로 만들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루팅해보거나 커스텀롬을 사용해보았다면 적어도 한 번 이상을 들어볼 수 밖에 없는 커뮤니티, XDA. 수 많은 안드로이드 커스텀의 고향이자 지금도 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커스텀이 올라오고 있는 XDA에서 F(x)tec 와의 협업을 통해서 QXDA라는 스마트폰을 만들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우스갯소리로 XDA에서 스마트폰을 만들지도 모른다는 소리가 나오더니 결국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완전히 처음부터 개발이 이루어져서 만들어진 스마트폰은 아니고, F(x)tec 에서 이미 이전에 만들어서 펀딩이 이루어졌던 Pro1 모델을 바탕으로 XDA의 요구 조건에 따라서 커스텀한 제품입니다.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점이 바로 다양한 OS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인데, 안드로이드 커스텀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Lineage OS부터 시작하여 Android, Ubuntu Touch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오리지널 제품에서 Sailfish, Windows, Debian을 지원하고 있음에 따라 총 6개의 OS를 지원하고 있으며, 구매시에는 하드웨어 키보드 자판 타입과 함께 Lineage OS, Android, Ubuntu Touch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습니다.


현재 XDA에서 얼리버드 특가가 적용된 펀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펀딩 금액은 사양에 따라서 $499 ~ $849 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펀딩이 종료된 이후 공식 판매 가격은 $899(약 101만 원)이라고 합니다.


전반적인 하드웨어 사양을 살펴보면 오리지널 모델에서 그렇게 많은 커스텀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보니까 이미 하드웨어 사양 자체가 몇 년전 모델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99에 가격이 측정되어있는데.. 다소 비싸게 측정되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을 만들어내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 어느정도는 이해가 되지만, 이미 오래전에 개발이 완료되어서 펀딩이 이루어진 제품을 바탕으로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만 커스텀되어 나오는 것인데..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899는 높아도 너무 높게 측정되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펀딩 얼리버드 특가 자체는 이해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XDA에서 공식적으로 만든 스마트폰이다보니 향후 이 제품도 HTC HD2나 Samsung Galaxy S2처럼 오랜 기간동안 XDA에서 커스텀 개발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이는데.. 과연 얼마나 오랜 기간동안 커스텀 개발이 이루어지게 될지에 대해서 소소하게 기대해보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