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와이파이 공유기
링크시스(Linksys), 1988년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로 시작했으나 시스코를 거쳐서 벨킨에 인수된 가정 및 소규모 비즈니스 용 네트워크 제품 브랜드입니다.
대표적으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VELOP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다양한 링크시스 제품 중에서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공식 인증을 받았고, 합리적인 가격에서 와이파이 5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듀얼 밴드 AC12000 공유기, 링크시스 E5600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링크시스 E5600의 패키지는 브랜드 대표 컬러인 청색을 활용하여 제품의 장점과 특징을 강조해주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정말 당당하게 '장점: 웹 서핑 및 스트리밍' 그리고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WiFi'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렇게까지 대놓고 강조하고 있는 패키지 박스는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뒷면 하단에는 Wi-Fi CERTIFIED 표기를 기입하여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임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공인 테스트 연구소에서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에만 사용할 수 있는 인증 로고인 만큼, 안정성에 있어서 벌써부터 신뢰가 생기는 듯합니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인증 알아보기 → https://www.wi-fi.org/ko/certification
커버를 벗기면 파란색의 박스가 나오는데, 마저 개봉해서 구성품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구성품은 본체, 매뉴얼, 전원 어댑터, RJ45 LAN 케이블(약 50 cm)로 가정에서 설치해서 바로 모뎀 등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링크시스 E5600은 메인보드와 안테나가 세로로 세워져 있는 타워형 제품으로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네트워크 일을 하면서 '이거 링크시스네' 하고 바로 떠오를 정도로 조금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았는데.. 몇 년 사이에 디자인 코드가 확 바뀌었는지 정말 심플하게 다가옵니다.
전면은 안으로 들어가는 형태로 중앙에는 직선으로 전원부터 포트의 상태를 안내하는 LED가 있습니다. 디자인 적으로 선을 매우 활용 잘하고 있어서 멋들어진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듭니다.
좌우 측면으로는 심플하게 LINKSYS 로고만 각인되어 있습니다.
뒤쪽으로는 아래에서부터 전원 스위치 / 전원 / WAN / LAN 1-4 / RESET / WPS 순으로 배치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성 순서대로 되어있어서 무난하게 다가오지만, WPS 버튼이 작다는 것이 조금 아쉽게 다가옵니다.
자주 사용하는 버튼은 아니지만, 빠르게 연결하거나 특정한 장비를 연결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없지 않아 있는데.. 크기가 작아서 전면에서 감으로 누르기가 참 애매합니다.
상단과 아래쪽으로는 5 x 30 배열로 에어홀이 타공 되어 있으며, 두 개의 날개형 지지대에 의해서 공중에 어느 정도 띄워져 있습니다. 타워형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공기 역학에 따라 아래에서 위로 찬 공기가 올라가서 쿨링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를 정말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LINKSYS E5600은 제품 하단과 매뉴얼에 표기되어있는 초기 네트워크 설정 이름 및 비밀번호 입력하여 연결 한 뒤, 브라우저를 통해서 공유기의 IP(기본 값 192.168.0.1)로 접속해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하게 되면 팝업 안내를 통해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역 설정을 한 뒤 와이파이 이름 / 와이파이 비밀번호 / 관리자 암호를 설정하고 저장하게 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가 끊어집니다. 이후 변경된 이름으로 올라온 와이파이를 잡아서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하면 처음과 다르게 로그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기능들을 살펴보면 여느 공유기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DDNS / 포트 포워딩 / DMZ / VPN / QoS 설정 / 자녀 보호 등 기본적으로 많이들 제공해주고 있는 기능들이 동일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눈에 뜨는 점이 있다면 바로 VLAN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인데요? 네트워크 계층을 분리해서 가상의 네트워크 망(Virtual LAN)을 구성할 수 있는 VLAN 기능을 3번, 4번 LAN 포트를 통해서 제공해주고 잇습니다. 보통 L2나 L3 스위치 이상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 가정용 제품에서도 지원해준다는 점이 의외입니다.
링크시스 E5600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으니, 슬슬 얼마나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해주고 있는지 테스트를 간단하게 해 봐야겠지요? 여러 대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해서 네트워크 성능 테스트를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진행해봤습니다.
SK Broadband 100 Mbps 회선을 이용한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능 측정에는 갤럭시 노트 10+ / LG WING / 구글 픽셀 3a / 아이폰 SE 2세대 /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총 다섯 대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했습니다.
성능 측정 시 사용한 앱은 Ookla Speedtest.net이며, 해외에 접속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모바일 디바이스 중 3대는 해외 서버로 설정하여 진행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 → Speedy Net (San Francisco, CA)
LG WING → fdcservers.net (Tokyo)
구글 픽셀 3a → Deutshe Telekom (Berlin)
아이폰 SE 2세대 → kdatacenter.com (Seuol)
아이패드 프로 4세대 → OneProvider (Seoul)
성능 측정은 각 모바일 디바이스 별로 5회 연속으로 진행했습니다.
공유기와 모바일 디바이스 간의 거리는 ㄱ자로 벽을 두고 약 5m 떨어진 거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채널링이 겹치는 경우를 구성하기 위해 근처에 다른 네트워크 2개를 추가적으로 활성화 해 둔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공유기의 설정은 네트워크 명을 제외한 모든 값을 공장 출고 시 기본 값입니다.
IPS 망 또는 테스트 서버의 상태에 따라서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성능 측정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 서버와 통신이 잘 이루어지는 국내 환경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운로드 / 업로드 모두 IPS 회선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최대치인 90 Mbps 이상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해외 서버와의 통신에 있어서는 다운로드 시 국내 서버와 다를 바 없는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업로드 환경에 있어서는 테스트 서버 상태 이상이나 트래픽 잼 등 변동성이 발생되었다고 생각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무난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LINKSYS E5600은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IPS 망 또는 연결하고자 하는 곳에 이상이 없다면 꾸준하게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링크시스 E5600 Wi-Fi 5 듀얼 밴드 AC1200 공유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공식 인증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으로 와이파이 5와 듀얼 밴드 AC1200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로, 크게 부담되지 않는 6만 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대와 3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통해서 가성비가 꽤 괜찮다고 생각되는 제품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483707
#링크시스 #E5600 #와이파이5 #와이파이공유기 #공유기추천 #가성비공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