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카페24 쇼핑몰)
쇼핑몰 웹사이트 제작의 마무리는 무엇일까요? (잔금받기요!)
바로 네이버같은 포털사이트에 쇼핑몰이 검색이 되도록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head></head> 사이에 타이틀, 디스크립션같은 메타 태그를 입력을 하게 됩니다.
이를 입력함으로써 SEO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메타태그 입력을 제대로 했다면 네이버 같은 경우는 따로 사이트 등록이 필요없이
검색봇이 수시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검색 데이터가 노출됩니다.
그러나 무슨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메타태그를 잘 입력했더라도 네이버가 제대로 노출을 못시켜주는 경우가 있어요.
그렇습니다.
저는 카페24를 통해 쇼핑몰을 만들 때, 네이버에서 사이트 검색 노출 작업을 하면서 정말 고생을 하였고
그 일을 토대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SEO에 필요한 메타 태그를 입력한 지 얼마 안돼서, 혹은 사이트 정보가 부족해서.
메타 태그를 입력했다고 해서 바로 반영은 되지 않고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얼마나 걸리는 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저는 최대 1주일 정도를 잡고 봅니다.
근데 보통 2~3일(주말 제외)이면 등록이 되긴 하더라구요.
하지만 1주일을 기다렸건만 네이버에 도통 등록이 되지 않을 때가 있어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정보 확인하셨나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하자면 내 사이트가 검색에 얼마나 최적화가 잘됐는지 알려주고 네이버에서 검색 수집 또한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소유자 확인이 된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부족하고, 어떤 것이 빠져서 왜 사이트가 노출이 안되는지 알려주니 한 번 확인 해보세요.
카페24를 통해 쇼핑몰을 제작하게 되면 카페24에서 기본적으로 도메인을 제공해줍니다. your id.cafe24.com 이런 식으로 말이죠.
보통은 저 도메인을 대표도메인으로 사용하지 않고 도메인을 따로 구매해 연결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한 사이트에 도메인이 2개가 공존하게 되는거죠.
그런데 네이버 검색봇은 대표도메인이 아닌 카페24 도메인을 수집해서 그 도메인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Canonical URL을 등록 해보세요. 대표도메인을 설정하는 것인데 <head></head>에
<link rel="canonical" href="your site domain.com">
이렇게 삽입해주면 대표도메인이 설정됩니다.
이 작업을 먼저 해주시고 카페24 관리자에서 사이트맵 사용 설정을 하신 뒤 경로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주세요.
이렇게 대표도메인과 사이트맵을 등록하게 되면 올바르게 검색등록이 될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봇에게 좋은 소스가 됩니다.
저는 이 문제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관련해서 네이버에 계속 문의를 했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301 permanently moved 형식의 redirect를 하세요.
: 301 permanently moved 란 요청된 리소스가 Location 헤더에 주어진 URL로 완전히 옮겨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검색 결과에는 cafe24.com 주소가 보여지지만 검색 결과 클릭시 헤더에서 설정한 도메인 주소로 이동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이 형식을 사용하게 되면 대표 도메인으로 링크가 넘어가긴 하겠지만 어차피 네이버에는 caf24 도메인이 남아있는 건 마찬가지 아닐까요?
-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NOARCHIVE">를 추가하세요.
: 위의 메타는 검색 엔진 설정 관련된 메타태그입니다. 검색봇에게 우리 사이트는 이렇게 하라~ 라고 지정해줄 수 있는데요. 위 메타 태그에 있는 content의 내용을 설명하자면
noindex 검색결과에 우리 사이트를 노출시키 않으며, 검색결과에 '저장된 페이지' 링크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nofollow 이 페이지의 링크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noarchive 검색결과에 '저장된 페이지' 링크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 출처 개발자 인생)
한마디로 네이버에 우리 사이트를 노출시키지 않겠다는 메타태그인 셈이지요.
그러나 이걸 추가하면 대표도메인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될 수 있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네이버의 답변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답변이였죠..
이후에도 저는 제 나름대로 다방면으로 알아 보았는데 그나마 도움이 됐던 답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사이트를 오픈한 지 얼마 안돼서 두 개의 도메인이 같이 뜹니다. 그래도 검색결과에 카페24 도메인보다 대표도메인이 위에 있으니 접속률은 대표 도메인이 월등히 높을 거에요. 그러므로 시간이 지나면 카페24 도메인은 검색결과에서 계속 밀려 최소 웹사이트 검색 첫페이지에는 안 뜰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지금은 곤란하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였습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클라이언트에게 상황을 잘 설명하였고 시간이 조금 지나 확인을 해보니
정말 귀신같이 카페24 도메인은 사라졌더군요.
해결은 어떻게 되긴 됐지만 조금 찝찝함은 남은 해결이였습니다.
삼성전자 아래에 있는 다섯개의 링크 보이시나요? 저 부분을 서브링크라고 합니다.
이는 직접 등록하는 방법은 따로 없고, 서브페이지 접속률에 따른 자동 노출이라고 합니다.
단, 사이트가 원페이지일 경우 서브링크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말그대로 서브링크는 사이트 내의 별도의 주제를 가진 컨텐츠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 해줄 수 있는 기능인데 원페이지 사이트 같은 경우 별도의 링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거면 직접 등록하게 해주지 왜 네이버는 직접 등록을 하지 않게 한 것일까요..
이럴 경우 웹마스터 도구에서 재수집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요청을 하신 뒤 최소 2~3일에서 1주일 후에 반영이 돼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도메인이 변경된 경우에는 다시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도메인을 등록하여 수집 요청을 해야합니다.
네이버 사이트 등록 관련해서 이곳저곳에서 불만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이슈로 거의 한 달을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시간을 허비했고요.
해결 방법을 알아보면서 저와 똑같은 이슈를 겪는 사람들의 글도 많이 보았고 해결방안도 마땅치 않아 곤란하다는 글도 종종 보았습니다.
이렇게 불만이 나온다는 것은 분명 네이버의 검색 수집 방법이 문제가 있다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