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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박사 Jul 07. 2023

어느 시점에 창업할 것인가

On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 기업가정신

“창업을 고민할 때, 저는 사실 경기 저점에서 진입해 시장 정점으로 향하는 것이 반대 경우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진부한 표현이지만 우주는 장기적인 미래가 있는 분야입니다.”


“When thinking about starting a business, I think it’s actually better to start in a trough and come to market in a peak, than the other way around. Frankly, if anything does, and it’s almost cliché, space has a long-term future.”


로켓 산업, 우주 탐사 산업은 새로운 벤처 기업이 진입하기 매우, 매우 어려운 분야다. 로켓 제작과 발사, 운영에 대한 노하우는 국가의 지원을 받는 NASA와 같은 매우 제한적인 기관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고, 민간의 역할은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관련 노하우나 지식을 신규 진입자들이 갖추기 힘들었다. 또한 우주 탐사에 가장 큰 장애물이 되는 로켓 발사 비용은 낮추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여러 장벽으로 인해 새로운 업체가 진입하기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분야였던 것이다. SpaceX의 창립자인 일론 머스크는 이러한 장벽을 해결하고 업계의 혁신을 추진하는 데 앞장서 왔다. 로켓 관련 비즈니스의 주요 진입 장벽은 다음과 같다. 


높은 자본에 대한 요구 사항: 민간 기업이 로켓을 개발하고 발사하려면 상당한 재정적 투자가 요구된다. 연구 개발 비용, 제조 시설, 발사 인프라, 규제 승인 확보 등이 모두 높은 자본 요구 사항의 원인이 된다. 당연히 이러한 장벽은 상당한 자금이 없는 신규 벤처의 진입을 제한한다. 머스크는 공적 영역 주도로 진행되던 로켓 비즈니스에 민간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파트너십을 활용하였으며,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비용 절감을 위한 혁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기술적 복잡성: 로켓 기술에는 복잡한 엔지니어링 및 설계 과제가 수반된다. 추진 시스템, 재료 과학, 공기 역학, 유도 시스템 등 여러 분야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로켓을 개발하려면 또한 오랜 시간 축적된 기술 지식 기반과 경험이 필요하다. SpaceX는 팰컨9Falcon9 로켓과 재사용 가능한 팰컨 헤비Falcon heavy 같은 핵심 역량 기술을 개발하고 축적하는 데 주력하면서 기술력을 입증 로켓 혁신의 경계를 넓혔다. 


규제 및 안전 표준: 우주 산업에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규제 영역이다. 우주 산업은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규제를 받는다. 신생 벤처 기업은 엄격한 정부 및 국제 표준을 준수하고,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발사체에 대한 특정 기준과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머스크는 관련 규제와 절차를 간소화하고 상업적인 우주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 규제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왔다. SpaceX는 NASA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성공적으로 안전 및 신뢰성 입증함으로써 평판이 구축하고 빠른 시간 안에 메이저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제한된 발사 기회: 로켓 발사에는 장소적, 하드웨어적 제약도 따른다. 발사 장소와 궤도 진입을 위한 입지의 선택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 신규 진입자에게는 경쟁 열위로 작용한다. 기존 기업은 NASA 등 우주 산업의 핵심적인 기간과 장기 계약을 맺고 이러한 리소스에 우선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신규 벤처의 경우 발사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자유 경쟁에 저해 요소가 된다. 머스크는 이러한 제약을 인식하고 SpaceX를 통해 미국 플로리다의 작은 도시이자 유명한 로켓 기지인 케이프 커내버럴Cape Canaveral에 최초의 민간 운영 발사 단지를 개발하고 NASA와 파트너십을 맺어 시설을 활용함으로써 발사 능력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 왔다. 실제로 SpaceX는 미국 우주 개척의 산 역사와 같은 이 장소에서 로켓 발사장을 확보하는 계약을 정부로부터 따낸 것만으로도 상당한 이미지메이킹을 할 수 있었다. 회사가 임대한 LC-39A 발사장은 미국의 대다수의 아폴로 계획이 진행되고 수많은 우주 프로젝트가 진행된 유적과 같은 곳인데, 이곳이 팰컨 로켓을 위한 전용 발사장이 된 것이다.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를 통해 대량 생산 및 운영 효율성을 통한 비용 이점을 누리는 산업 내 기존 플레이어와 달리 신규 진입업체는 이와 유사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로켓 발사 비용을 낮추고 가격 경쟁을 벌이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머스크는 로켓 부품을 개조, 제작하며 재사용 가능한 로켓 기술을 구상하여 이러한 장벽을 해결했다.


이처럼 제약이 많고 진입이 쉽지 않은 로켓 비즈니스이지만, 머스크는 확신을 가지고 기술 혁신을 통해 비전을 실현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시장 경기는 언제든 변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생기업들이 경기가 확장하는 국면에만 진입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보다, 남들이 섣불리 진입하려 하지 않는 경기 축소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의 비즈니스 사이클과 초기 기업의 시장 진입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재미있는 내용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시장에는 늘 경기 변동의 리스크가 존재한다. 경기란 침체되기도 하고, 확장하기도 하면서 지속적으로 파동을 그리듯 변화한다. 1972년부터 2007년까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22개 OECD 국가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생 기업의 활동과 경기 사이클 간의 상관성을 조사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신생기업의 활동이 경기 확장기에 증가하고 경기 침체기에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경기가 좋을 때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은 늘어나고, 경기가 좋을 때 기업들은 활동하기를 꺼린다. 경기 순환을 따라서 기업 활동도 늘어나고 줄어든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정책 입안자나 기업가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정책 입안자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은 경제 확장기에 기업가정신을 촉진하는 정책이 효과적일 수 있다. 반대로 아무도 활동하려고 하지 않는 경제 위축기에는 정책의 효과가 반감될 것이다. 기업가들에게는 경기 사이클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경기 확장기에는 새로운 비즈니스가 성공할 기회가 더 많을 수 있지만, 경기 침체기에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장시키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초기 기업들이 경기 침체기보다 경기 확장기에 더 활발하게 활동하고 시장에 참여하는 이유는, 경제 확장이 초래하는 다양한 시장 기회와 자원 확보 용이성의 덕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호경기는 필연적으로 벤처 캐피털의 가용성을 높여준다. 사업하는 입장에서 더 쉽게 투자를 받아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 또한 경기가 좋을 때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고객 기반을 확대할 수 있다. 반면, 불경기에는 금융 접근성이 감소하고, 시장 불확실성은 증가하며,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등, 다양한 요인이 기업의 시장 진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경기 확장기에 기업 활동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한 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머스크가 말한 것처럼, 경기 침체가 새로운 시장 틈새와 혁신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불황기라고 할지라도 기업가에게는 역으로 새로운 기회가 있을 수 있다. 비즈니스 사이클에 따른 신기술 기반 기업의 생존 성과를 조사한 한 연구는  신기술이나 혁신 기술에 기반한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다른 통상적인 창업 기업에 비해 도산의 위험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연구는 신기술 기반 신생 기업들은 경제 확장 중에 혁신을 통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지적했다. 물론 경기가 침체기에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서는 강력한 경영진의 리더십, 명확한 비즈니스 전략 및 재정적인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다. 혁신 기업도 그만큼 생존하기 위해서는 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군에서 혁신 기술을 가진 기업의 생존 가능성은 더 높으며, 혁신 생태계가 강한 지역이나 클러스터에 위치하고 있을수록, 벤처 캐피털 등 자금 유입의 가능성이 높을수록 생존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기 침체기에 사업을 시작하려면 이와 관련된 위험을 충분히 인식하고 성공할 준비가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경제 확장과 수축이 번갈아 나타나는 비즈니스 주기는 전반적인 경제 환경, 특히 신생 기업의 진입 시점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혁신기업들은 저점으로 특징지어지는 경기 침체기에 더 높은 사업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경기 침체기에 발견되는 경쟁 감소, 비용 절감, 리소스 가용성 증가 등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기업가들은 경기 침체기 동안 성장과 회복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벤처 산업의 영역에 진입하고 기업을 설립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로 시장 저점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경기 고점이 수반하는 기업의 비용 증가, 경쟁 심화 같은 일반적인 요인들은 기업가에게 오히려 경기 저점에 대해 낮은 위험 인식을 가지도록 할 수 있다. 또한 경기 저점에서 역량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회사는 재정적 압박과 운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하므로 경기 침체는 잠재적인 경쟁자들이 도태되는 경향이 있다. 이 기간 동안 비효율적인 기업의 철수는 새로운 혁신 기업가는 시장에 진입하고 공백을 채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비즈니스 주기의 여러 단계에서 제시되는 기회와 도전을 인식함으로써 기업가는 잠재적으로 경쟁 우위 창출을 위한 경로를 설계할 수 있다. 경기 침체기에 유리한 조건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경기 호황으로 인한 문제를 탐색하며 전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타이밍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한 고전적인 연구는  신기술을 가진 기업에 대한 최적의 시장 진입 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한다. 시장 진입 시기가 신기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최적의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시장 진입 시기에 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한 결과, 시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몇 가지 주요 요인 중에는 기업의 기술 불확실성 수준, 시장 불확실성 수준, 경쟁 수준, 필요한 투자 수준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영향을 주며,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시장 진입 타이밍을 검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모델이 실제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는 타이밍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지는 알 수 없다. 


기술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시장 불확실성이 낮을 때는 조기에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하자. 예를 들어 TV 같은 백색 가전제품에는 새로운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적용되지만 수요는 일정하게 존재한다. 이런 경우 시장 선도자로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더 많은 경쟁자가 진입하기 전에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유효할 수 있다. 그렇다면 조기 진입은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할 때 유리하다.


반면 해당 기술 변화는 느리지만 시장 불확실성이 높을 때는 기업이 시장 진입을 미뤄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항공기 산업은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보다는 환경적인 요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빨리 진입하지 않고 기다림으로써 기업은 시장 상황, 소비자 선호도, 잠재적인 경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런 정보를 통해 기업은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더 나은 전략을 개발해 초기 진입자의 실수에서 배울 수 있다. 높은 개발 및 마케팅 비용, 불확실한 수요, 경쟁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혁신의 필요성과 같은 위험도 검토할 수 있다. 


선도자 우위First-mover advantage는 “산업 초기에 강력한 시장 지위를 구축하는 기업의 능력”으로 정의되는데  이런 기업의 능력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천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요인들과 연결된다. 


학습 곡선: 선도 기업은 학습 곡선learning curve 효과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시장에 대해 더 많이, 먼저 배우고 후발주자보다 더 효율적으로 생산 능력을 축적할 수 있다. 배터리나 반도체와 같은 자본 집약적인 산업에서 특히 선도자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학습 곡선을 유지하는 데 많은 노력이 수반된다. 


브랜드 구축: 선도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여 후발 주자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서브타이핑 효과와 연계해 설명할 수 있다. 한 번 소비자 인식 속에 각인된 이름은 바꾸기 힘들다. 


진입 장벽: 선도 기업은 후발 주자late-comer가 시장에 진입하게 어렵도록 만드는 진입 장벽barrier to entry을 세울 수 있다.


물론 선도자 우위가 항상 지속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후발 주자에게 시장을 내어주고 사라진 기업은 셀 수 없이 많다. 후발 주자는 더 낮은 가격, 더 나은 제품 또는 더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선발 주자의 이점을 극복할 수 있다. 선도자가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모방하기 어려워야 하고,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동시에 후발 주자의 진입을 막을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동시에 기술 변화의 속도, 변화하는 규제 환경, 유사 기술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숫자와 같은 경쟁 환경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술 신생 기업이 시장에 진입할 때, 리더가 다양한 산업 경험과 배경을 통해 얻은 폭넓은 사전 지식을 가졌다면 더 많은 시장 기회를 식별할 가능성이 더 높다. 시장 기회 식별에는 기업가적 자기 효능감, 그리고 해당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제도적 규제의 초점을 인지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리더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높은 경우, 규제 안에서도 위험을 회피하며 성장 기회를 찾아내는 데 더 집중하는 반면, 리스크를 중시하고 예방적인 조치에 집중하는 기업가는 더 적은 수의 성장 기회를 식별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기업가가 이전 산업 경험을 통해 소위 ‘사전 지식 통로prior knowledge corridor’를 쌓는 데는 소셜 네트워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가는 정보 공유, 협업 및 네트워크 연락처의 피드백을 통해 더 광범위한 시장 기회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이다. 결국 신생 기업가가 시장 기회를 식별하는 데는 사전 지식, 인지적 요인 및 소셜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런 요인을 통해 기업가는 시야를 넓히고 더 다양한 시장 기회를 식별하게 된다. 


기업의 시장 환경 선택은 창업자의 근본적인 능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기회의 전략적 다양성을 식별하는 정도는 창업자의 기술 전문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요약하면 머스크는 다양한 산업에서 축적한 경험과 물리학과 엔지니어링 지식에 입각한 기술 전문성을 가지고 다양한 시장 기회를 포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우주 산업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파악하여 시장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장기적 생존 가능성에 대한 확신으로 SpaceX 창업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경영적 판단은 그가 가진 색다른 사고와 시장 기회를 식별하는 능력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행동에는 몇 가지 시사점이 있다. 첫째, 기업가정신 발현의 타이밍이다. 저점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경기의 확장기에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는 머스크의 발언은 기업가 정신의 타이밍 개념을 반영한다. 앞서 다양한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업의 시장 진입 타이밍은 벤처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타이밍이 기업 성패를 결정하는 충분요인은 아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기에 시장에 진입한 기업가는 비용 절감, 경쟁 감소, 공급자와의 더 나은 협상력과 같은 요인에 기반해 시장이 반등할 때 경쟁 우위를 확보할 가능성이 있다. 


둘째, 파괴적 혁신과 기업가적 위험 감수 능력의 중요성이다. 머스크는 이전에도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하며 파괴적 혁신 확산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파괴적 혁신 관점에서 기업은 처음에 틈새시장이나 저비용 추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점진적으로 수익 기반을 확대하며 결국에는 산업을 전체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게 된다. 우주 탐사와 같은 미래 성장 산업에서 기업은 많은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 또한 그러기 위해서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통념을 기반하지 않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중요성도 부각된다. 경기의 바닥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정점에서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하려면 자신감, 적응력 및 불확실성을 탐색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신중하게 계산된 위험 감수는 기업의 미래 성과에 상당한 보상을 가져올 수 있다.


셋째, 산업의 장기적 미래에 대한 연구와 통찰의 중요성이다. 우주 산업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 민간기업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산업의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머스크의 믿음은 재사용 가능한 로켓의 개발, 이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Starlink 서비스 등으로 확장되었다. 통신 및 자원 활용에 새로운 기회를 열면서 우주 탐사의 잠재적인 경제적, 과학적 이점과 이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민간 기업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확장되기 시작했다. SpaceX의 도전은 우주 산업도 충분히 민간 기업이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확신을 공유하면서 관련된 생태계의 확장에 도움을 주었다. 


기업을 창업하고 사업을 확장시키는 시점에 대한 그의 발언은 사업 전략에 대한 그의 관점,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사고, 우주 산업의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확신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의 비전과 결단력은 산업의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SpaceX의 노력을 이끌었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모색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규제 개혁을 옹호하고, 로켓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등 우주 로켓 산업을 혁신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어 내기도 했다. 비용 절감, 기술 발전, 시장 경쟁에 초점을 맞춘 그의 노력은 상업적 우주 탐사의 가능성을 재정의하고 업계에 새로운 기업가적 활동의 시대를 연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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