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박사 Aug 01. 2023

다행성 종족의 비전을 공유하는 일

On Vision and Inspiration | 비전과 영감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매력적인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살고 싶은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왜 살고 싶습니까? 삶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무엇이 여러분에게 영감을 줍니까? 미래의 어떤 면을 좋아하시나요? 만약 우리가 수많은 별을 찾아다니며 여러 행성을 오가는 종족이 되는 것이 미래의 일부가 아니라면 매우 우울할 것 같습니다.”


"I think it's important to have a future that's inspiring and appealing. I just think there have to be reasons that you get up in the morning and you want to live. Why do you want to live? What's the point? What inspires you? What do you love about the future? If the future does not include being out there among the stars and being a multi-planet species, I find that incredibly depressing."


지구에서의 삶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 이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간접적이더라도 영감을 주는 삶이어야 합니다.

I think life on Earth must be about more than just solving problems... It's got to be something inspiring, even if it is vicarious.


머스크는 이어지는 삶 속 문제들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하는 것 이상으로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만한 영감을 불어넣을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지금은 비록 억만장자지만 그는 일상적인 삶에 대한 고정 지출을 줄이고 더 핵심적인 목표에 집중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어린 나이에 얻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킹스턴에 있는 퀸즈대학교Queen's University Canada에 재학 중이던 17세 시절, 그는 하루에 식비로 단 1달러만 지출하는 생활을 했다. 머스크는 일상생활에 대한 문턱을 최소한으로 낮추고 허름한 아파트에 일을 할 수 있는 컴퓨터만 있다면 굶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했다. 


결과적으로 그는 당시 월 30 캐나다 달러(2023년 환율로 약 23 미국 달러, 인플레이션 감안 시 약 50 미국 달러 가치)의 식료품 예산으로 최소한의 생활은 할 수 있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슈퍼마켓에서 식료품을 대량으로 구입하고 파스타와 같은 필수 식재료 중심으로 생활하는 실험이었다. 물론 30년 이상이 지난 지금 식료품 물가는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상당히 상승했고  머스크 역시 하루에 1달러로 살아 보라고 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사례의 시사점은 식료품 예산을 최소한으로 낮추라거나 현금 다이어트를 하라는 것이 아니다. 삶에서 돈을 지출하는 방식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삶의 기본요소들을 통제하고 가볍게 접근함으로써 더 중요한 목표와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사례는 현실의 문제들에서 벗어나 더 큰 이상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인간에게는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머스크의 관점에서 낮은 일상 생활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심리적-철학적 준거점anchor이다. 일상생활과 생존 이상의 무엇을 추구하든, 이런 태도는 사람들이 가고 싶은 곳 어디로든 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시작점이다. 


기본적인 최소 생활에 대한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한 후, 머스크는 그의 첫 사업에 집중할 수 있었고 성공적으로 첫 사업 매각을 완료할 수 있었다. 그 돈으로 충분히 쉽고 편한 라이프스타일을 평생토록 추구할 수 있었지만, 그는 다시 그 돈을 모두 SpaceX와 테슬라 같은 혁신 기업을 출발시키는 데 사용했다. 어렸을 때부터 전기 자동차, 태양광 발전, 지속 가능한 소비 등 인류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일들에 관심을 집중시켜 왔기 때문이었다. 먹고사는 것 이상으로 더 큰 대의greater good는 무엇인가. 


2018년, 아인슈타인 이후 인류의 가장 뛰어난 지성 중 한 명으로 알려진 이론 물리학자이자 천체학자인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 박사는 인류가 살아남으려면 앞으로 200년 안에 지구를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설적인 물리학자는 7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몇 달 전에 인류에게 엄중한 경고를 날렸다. 호킹 박사는 소행성 충돌, 인공지능, 외계인의 침공과 같은 재난으로 인해 지구의 생명체가 전멸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인구 과잉, 전쟁,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으로 인류가 스스로 자멸의 길을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가 미래 세대에 희망을 주기 위해서는 우주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해야 한다. 그가 가장 걱정했던 것은 지구의 기후 변화 측면이다. 지구 온난화는 이미 심각한 상황으로, 지속적인 기온 상승과 극지방 만년설의 감소, 삼림 벌채, 특정 종의 멸종은 특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았다. 호킹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언젠가 지구가 금성처럼 뜨거운 행성으로 변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금성의 기온은 섭씨 460°C에 달한다). 


지구 온난화가 아니라면 소행성 충돌의 확률도 상당히 높다. 공상 과학 소설에서만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라, 물리학과 확률의 법칙에서 볼 때, 지구가 소행성과의 충돌을 겪을 것이라는 견해는 상당히 과학적이고 타당한 견해라는 것이다. 제한된 지식이지만, 인류가 아는 한, 한 때 지구를 장악했던 공룡도 소행성 충돌로 시대를 마감했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지구에만 머무르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호킹 박사는 우주로 뻗어나가는 것은 인류의 미래를 완전히 바꿀 것이며, 우리에게 스스로 개척 가능한 미래가 있는지 알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지능이 곧 '인간을 능가하는 새로운 형태의 생명체'가 될 수 있는 변곡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했다. 호킹 박사는 AI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시점이 다가올 것이며, 인류의 누군가는 스스로를 개선하고 복제할 능력을 가진 AI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측했다. 이것은 곧 AI에 의한 인류 문명 종말AI Apocalypse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런 비극적인 결과를 막을 수 있는 어떤 형태의 중앙 정부나 기구가 필요할 것이라는 견해를 숨기지 않았다. 


그는 우주 저 너머 어딘가 존재할지 모르는 지적 존재의 신호를 탐색하는 세티SETI, 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와 같은 과학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시했다. 만약 지적인 외계 생명체가 지구를 발견한다면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상륙해 현지에 살고 있던 네이티브 인디언들에게 끼쳤던 영향보다 훨씬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구의 자원을 확보하고 착취하기 위한 공격도 있을 수 있다. 물론 이에 대해 호킹 박사의 주장은 증명되지 않은 두려움일 뿐이라는 주장이 있다. 외계 지적 생명체가 마음만 먹었다면 이미 지구는 수억 년 전에 착취되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호킹 박사와 같은 관점에서 미래에 대한 경고를 현실 속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도 있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이 일론 머스크다. 아무도 생각지 않았던 화성 이주를 목표로 하는 우주 탐사 기업을 세워 자신의 세대에 이루어질지도 알 수 없는 거대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이다. 그는 충분히 수익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닌, 해야 하느냐 아니냐의 문제로 기업의 사명과 비전을 설정했다. 


인류가 멸종할 위험이 큰지, 크지 않은지에 대한 판단은 개개인의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머스크가 말한 것처럼, 지구상의 문제를 위해 99%의 자원이 사용되도록 한다 하더라도, 누군가는 1%의 자원을 가지고 미래를 대비하는 일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는 것처럼 들린다. 지구와 아주 먼 미래 세대의 운명을 위해, 오늘, 우리는 무슨 일을 해야 할 것인가. 


기업에서 리더의 전략적인 방향성 제시는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연구에 따르면 리더가 강력한 비전을 제시하고 정서적 헌신을 제공하면 기업의 종업원과 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하도록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조직 내에 공유된 비전과 직원들이 그 비전을 잘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분위기가 충분히 인식된다면 직원의 몰입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른 성과가 발현된다. 첨단 기술 섹터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 조사 결과는 경영진이 추구하는 전략적 지향성strategic orientation이 미래의 지향점을 강조하면 더 높은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전략적 지향성은 기업의 혁신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업의 지원 메커니즘은 혁신 창출 경로를 매개하는 문화, 구조, 보상, 절차와 같은 조직의 고유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연구 결과, 리더가 제시하는 조직의 전략적 지향성은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구성원의 혁신 성과를 촉진하기 위한 조직 메커니즘이 매개체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주를 향한 미션, 비전, 그리고 철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