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O아레나 Aug 29. 2024

블로그 수익의 다각화, 애드센스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관련 질문을 받아보면 50% 이상이 애드센스 광고 수익 관련 문제다.


어떻게 하면 애드센스 수익 더 높일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광고 클릭률 더 높일 수 있나요?

방문자 적어도 고수익 내는 방법은요?


당연히 웹사이트형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서 애드센스 수익은 중요한 요소다. 광고 수익과 상관없다면, 사업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할 수도 있다.


블로그에서 수익과 떼어놓고 말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트래픽이다.

내 블로그에 사람들을 어떻게 데려올 것인가.

어떻게 보면 블로그 유저 입장에서는 글을 쓰는 것보다 가장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


오늘은 수익과 트래픽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



높은 트래픽이 먼저일까,
높은 광고수익이 먼저일까?


정답이라고 내어놓기엔 애매한 문제다.

물론 기본적으로 방문자가 0명이라면, 수익이 0인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높은 트래픽이 무조건 중요한 걸까.

방문자가 100명일 때보다 1000명일 때 수익이 10배로 증가하냐 하면, 그건 비례하지 않는다.


방문자가 적더라도 실질적인 구매 전환이 많이 발생하면, 방문자가 적어도 더 큰 수익을 내는 경우도 많다.

내 글이나 영상을 본 유저가 실제로 내가 판매, 홍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면 가능한 얘기다.

특정 제품을 홍보해서 실물 상품을 구매하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다.


애드센스에서도 내 블로그에 나오는 광고 상품을 클릭해서 들어간 유저가


실제로 대출을 한다든지, 

렌트카를 빌린다든지, 

광고주가 원하는 설문조사를 참여한다든지, 

광고주의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한다든지,

모바일 어플을 다운받아서 실행을 한다든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전환’이 발생해야 상대적으로 높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냥 애드센스 클릭만 주구장창 많아진다고 고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의미.


극단적으로 예시를 들면,

하루에 방문자가 광고 클릭 1000번을 한다고 해도, 클릭 100번보다 수익이 적을 수 있다.

실질적으로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전환’이 발생해야 애드센스 수익도 높게 나온다.


억지로 버튼 활용해서 전면광고를 계속 클릭하게 한다고 해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게 아니다. 단발적으로 수익을 얻는데 집중하는 이슈블로그, 외부유입, 유료광고 방식에서는 일단 클릭이라도 하게 만드는 게 맞다. 


유료광고나 외부유입을 통해서 딱 “대출” “자동차 리스” “보험 가입”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을 데려온다면?

방문자 대비 광고 수익이 수익이 높을 수 밖에.


방문자가 내 글을 보고 ‘전환’ 단계까지 가도록 하려면, 주제에 따라서 글의 구성도 중요하다.

광고주의 상품,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전달 시킬 수 있다면, 수익도 높아진다.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면, 수익화 방법은 다양하다


글을 쓸 때마다 ‘어떻게 고단가 광고를 붙일까’만 생각하면 점점 상업적인 블로그가 된다. 구글, 네이버 검색엔진은 이런 블로그들의 노출을 점점 줄여버린다.


그럼 수익에 대한 욕심을 줄이고, 돈이 안 되는 글을 억지로 써야할까?

당연히 그렇게 억지로 글을 써서는 지속할 수 없다. 원래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게 아니라면, 돈이 안되는 글쓰기를 지속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뿐만 아니라 다른 수익원이 있다면, 애드센스에 목을 메지 않을 수 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수익화 수단은 다양하다. 

블로그로 많은 방문자를 얻는다는 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형태의 글을 쓰고 있다는 의미. 애드센스로는 상대적으로 수익이 낮은 주제도 많다. 다른 방식으로 수익화 모델을 만드는게 훨씬 더 트래픽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애드센스로 한달에 100만원 정도 수익을 낸다면, 그 다음 단계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블로그 주제에 따라서 제휴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다. 단순히 ‘쿠팡파트너스’만 생각하고 있다면, 그 또한 부작용이 클 수 있다.


지금 당장 돈이 되지 않는, 특히 애드센스 수익이 상대적으로 낮은 글을 쓰는 걸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다. 충분히 이해되는 부분이다.

장기적으로 다른 방식의 수익모델을 위해 쌓아가는 과정을 이해한다면, 당장 수익이 낮더라도 버틸 수 있을텐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