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이 내 블로그의 광고를 계속 클릭하면 게재제한 정지당할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 블로거 등 애드센스 블로그 시장에는
블로그를 남에게 공개하면 안 된다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깔려있습니다.
공개하면 애드센스 무효트래픽 처리가 된다거나 광고 게재 제한을 받는다는 루머가 있어요.
그렇다보니 블로그를 공개하면 큰일이 나는 것처럼, 숨기기 급급한 분들이 많습니다.
유튜브에 애드센스 광고가 붙는
블로그를 공개해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하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블로그를 공개했을 때 발생하는 상황과 무효트래픽, 광고 게재제한에 대한 오해에 대한 이야기.
정말 불특정 개인 또는 몇몇 사람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내 블로그에 들어온다고 가정해볼까요.
내가 운영하는 A블로그와 경쟁하고 있는, 상위노출이 잘 되는 B블로그가 마음에 들지 않네요.
끌어내리고 싶은 마음에, B블로그에 가서 애드센스 광고를 막 누릅니다.
그럼 무효트래픽으로 수익이 차감되거나 광고 게재 제한 같은 문제가 생길까요?
만약 그게 가능하다면,
구글에 상위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중에 정상적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가 잘 없겠지요.
순수하게 경쟁하려는 사람들만 있는 건 아니니까요.
애드센스 로직이 그렇게 허접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올해 2월에 처음 만들어서 시작한다고 유튜브에 공개했습니다.
최근 영상들에서도 구체적인 유입 과정을 보여드렸고, 아직도 구경삼아 제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루에도 몇십명, 많으면 100명도 넘게 들어오는 편이에요.
벤치마킹하려고 공부하려고 들어오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모두가 좋은 의도를 가지고 방문하는 건 아닐겁니다.
호기심 삼아 광고를 막 눌러보는 분도 있겠죠.
하지만 실제로는 아무 문제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괜찮아요.
특정 소수의 비정상적인 액션들은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잘 걸러줍니다.
독자가 실수로 광고를 클릭해서 뒤로가기를 눌러서 바로 이탈
과도한 클릭유도, 전면광고만 빼먹는 페이지 구성
지인을 통해 의도적인 광고 클릭 반복
짧은 시간에 갑자기 특정 링크를 통해서 수천명, 수만명 유입
무효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수익 회수는 말 그대로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정당한 회수를 해 가는 거예요.
정상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굳이 공부할 필요가 없는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가끔 억울한 경우는 특정 인플루언서가 라이브 방송에서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공개했을 때입니다.
특정 링크로 갑자기 짧은 시간에 많은 트래픽이 몰리면 일부 수익이 무효트래픽으로 잡히는 경우는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은 과도하게 광고 클릭을 유도하거나, 지인을 통해서 내 사이트의 광고를 누르는 행위를 반복하는 경우입니다.
유료광고를 통해서 글은 없고 버튼만 가득한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에도 그럴 수 있고요.
‘지인과 아예 모르는 타인을 어떻게 구별하냐’가 문제인데,
여기서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얼마나 정교한지가 판가름납니다.
제가 7년 정도 해본 결과, 불합리하게 광고 정지를 당한적은 없었습니다.
유튜브에 블로그를 공개하면 혹시 그런일이 생길 수 있을까 싶긴 했는데, 아무일 없네요.
보통 애드센스 광고 계정에 제한을 받은 분들은 ‘누가 나를 공격했다’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블로그 글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을 계속 밖에서 찾으면, 블로그를 바꿔서 새로 하셔도 똑같은 결과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아요.
본인만의 세상에 갇혀 있으면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가 무의식 중에 ‘내 블로그는 문제가 없는데, 공격받았을거야ㅠ’하고 화를 내고 있는건 아닌지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