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성창 Mar 12. 2024

모른다고 생각하라.

유무력의 법칙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루는 방법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1) 직장 생활에 관한 예시


예를 들어,

자신이 직장 생활을 잘 하지 못하는 것 같아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이 적힌 책을 읽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책을 열심히 공부하고 난 후에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알았어.'라고 생각하는 상태에 있게 된다면

계속 직장 생활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오히려 직장 생활이 더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유무력의 법칙에 의해,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태일 때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잘하는 방법이 적힌 책에 

'첫인상이 중요하다.'라는 내용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고 '그래, 첫인상이 중요하지. 좋아. 방법을 알았어. 첫인상을 좋게 해야겠어.'라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첫인상을 좋게 하지 못하게 됩니다.


유무력의 법칙에 의해,

내가 나의 첫인상을 좋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상태일 때

내가 나의 첫인상을 좋게 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잘하는 방법이 적힌 책을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방법을 아는 것과 그 방법을 현실에서 해내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 책의 내용이 잘못됐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 책의 내용이 다 맞는 얘기라 하더라도

그 방법을 아는 것과 아는 것을 현실에서 해내는 것은 별개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법이 적힌 책의 내용을 실천할 때만 직장 생활을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첫인상이 좋지 않았더라도

두 번째 인상, 세 번째 인상을 잘 만들어 직장 생활을 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이 알게 된 방법이 무조건적인 방법이 아닐 수도 있고,

자신이 알게 된 방법을 실제로 해내는 것 자체도 쉬운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것을 해내는 방법은

'나는 그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직장 생활을 잘 해나가는 방법입니다.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직장 생활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시간이 흘러 직장 생활을 잘 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고

'내가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대로 잘 안되네?'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마음 속에 직장 생활을 잘 하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그 마음에 의해 직장 생활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나서 '직장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는데, 직장 생활이 생각보다 잘 되는 것 같아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적은 책을 집필하신 분은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알고나서 그 후에 직장 생활을 잘 하게 된 것이 아닙니다.

그 분도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며 살아왔고,

생각 외로 그동안 직장 생활을 잘 해오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그 내용을 책으로 쓰신 것입니다.



    2) 지금까지 잘해왔던 것이 앞으로도 잘하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모른다.'라는 생각을

직장에 다니는 동안 계속 하고 있으면 됩니다.


직장 생활을 한지 10년이 지난 후에

자신이 지금까지 직장 생활을 잘해왔음을 발견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직장 생활을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 몰랐는데, 그동안 직장 생활을 잘해온 것 같아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직장 생활을 앞으로도 계속 잘하는 방법은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잘해온 것이 앞으로 잘 하는 것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유무력의 법칙에 의해,

지금까지 직장 생활을 잘 했던 것이 앞으로 직장 생활을 잘 하는 것을 당연히 보장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상태일 때

지금까지 직장 생활을 잘 했던 것이 앞으로 직장 생활을 잘 하는 것을 보장해주지 않음을 깨닫게 됩니다.


10년 동안 직장 생활을 잘했다 하더라도 11년째 직장 생활을 잘하지 못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오늘까지 죽지 않고 잘 살아있었다는 것이 내일도 살아있을 것임을 보장해주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따라서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면서 계속 직장 생활을 하면 됩니다.



    3)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하늘(신)의 뜻에 맡기는 것과 같다.


'나는 모른다.'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결과를 하늘(신)의 뜻에 맡기는 것과 같습니다.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하늘의 뜻에 의해 직장 생활이 잘 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뜻에 맡길 때 원하는 것이 잘 이루어지게 됩니다.


'나는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방법을 안다.'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내가 그 방법을 이용하여 직장 생활을 잘 하는 것을 스스로 이루어내겠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늘(신)의 뜻에 맡기지 않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4) 골프에 관한 예시


'골프를 치는 것이 더 나을까?'라는 고민을 오랜기간 한 끝에

이번 겨울에 골프를 치기 시작했고, 레슨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 레슨을 받는데

제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계속 물어보니

프로님께서 '골프는 방법을 알아서 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습하다보면 알게 됩니다.'라고 답변하셨습니다.


그 말씀을 듣고

제가 그동안 골프치는 방법을 머리로 이해한 다음에 

그것을 동작으로 만들어내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나는 골프를 잘 하는 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할 때

오히려 프로님이 말씀하셨던 것들이 기억이 잘 나고,

동작으로 연결이 잘 되는 느낌이 듭니다.

오히려 머리로 이해한 것을 동작으로 연결시키려 할 때 더 잘 안 되는 느낌이 듭니다.


저는 아직 필드에 나가본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위의 원리에 의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필드에서 평균 80타를 치는 어떤 사람이 

'나는 평균 80타를 치므로 80타 치는 방법을 알아.'라고 생각하는 상태로 필드에 나가면

80타보다 못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평균 80타를 쳤어도,

'앞으로 80타를 계속 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의 실력이 앞으로의 실력까지 보장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80타를 계속 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할 때 계속 80타를 칠 수 있게 되고,

'80타보다 더 잘 치게 되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할 때 80타보다 더 잘 칠 수 있게 된다고

유무력의 법칙이 알려줍니다.



    5) 인생에 관한 예시


우리는 이미 '나는 모른다.'라는 것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나는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중입니다.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알고 난 후에 잘 살게 되는 것이 아니고,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모른다고 생각할 때

자신도 모르게 인생을 잘 살아가게 됩니다.


유무력의 법칙은 인생의 흐름을 설명하는 법칙입니다.

그런데 유무력의 법칙을 아는 것이 인생을 잘 살아가는 것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유무력의 법칙을 알고 있는 것과 상관없이 나는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할 때 인생을 잘 살게 됩니다.


또한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모른다고 생각할 때 인생을 잘 살게 된다.'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이 지식이 인생을 잘 살게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무엇을 알고 있든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모른다.'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인생을 잘 사는 방법입니다.


유무력의 법칙을 모를 때는 '인생의 법칙을 알면 인생을 더 잘 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며 법칙을 찾아 연구했고,

인생의 법칙을 알았더니 '법칙을 안다고 인생을 더 잘 사는 것이 아니다.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모른다고 생각할 때 인생을 잘 살아갈 수 있다.'라고 법칙이 알려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긍정적으로만 생각했던 것이 본인의 탓이다. _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