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봉준호의 '기생충', 오스카 작품상 등 4관왕 쾌거

'1917' 촬영상등 3개 부문.. 호아 피닉스-르네 젤위거, 남녀주연상


 
봉준호 감독은 제92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한국영화 100년사에 한 획을 긋는 최우수작품상 트로피를 안았다.
 
영화 <기생충>은 10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LA 돌비극장에서 개최된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이하 오스카)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과 국제장편영화상까지 휩쓸며 4관왕에 올라 '1인치의 장벽'을 마지막으로 넘었다.
 
올해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은 각본상 수상을 시작으로 하여 당초 수상이 예상됐던 국제장편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에 이어 감독상 그리고 최우수작품상까지 거머쥐며 올해 오스카 최대 이변을 연출했다.



 
이번 수상은 오스카 역사상 외국어영화가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최초 사례로, 봉 감독은 미국 아카데미상의 역사를 새로 썼다.
 
이날 시상식에는 봉 감독과 제작자 참석했고 최근 개최됐던 미국배우조합상(SAG) 시상식에서 최고 상인 앙상블상 수상을 위해 참석했던 송강호, 이선균, 이정은, 최우식, 박소담을 비롯해 조여정, 장혜진, 박명훈까지 출연배우 모두가 무대에 올라 영광을 만끽했다.


봉 감독은 "영화 공부할 때 책에서 읽은 거였지만 늘 가슴에 새긴 말이 있다. '가장 개인적인 것은 가장 창의적인 것이다'라는 말은 바로 위대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한 말이다”라고 답했고, 카메라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을 비추자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가 일어나 박수를 쳤다. 이어 거장 감독에게 경의를 표했다.
 
이어 "미국의 관객들이나 사람들이 잘 모를 때 제 영화를 리스트에 뽑고, 좋아하셨던 쿠엔틴 형님도 계신데, 정말 사랑한다"라고 덧붙이자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은 손가락으로 V자를 그리며 화답했다.
 
한편, '기생충'과 최종 경합했던 샘 멘데스 감독의 영화 <1917>은 촬영상, 음향믹싱상, 시각효과상 등 기술부문 3관왕을 차지했고, 제임스 맨골드 감독의 영화 <포드VS페라리>는 편집상, 음향편집상 등 2개 부문을 가져갔다.




 
남우주연상은 토드 필립스 감독의 영화 <조커>에서 여운 넘치는 댄스와 인생 연기를 보여준 호아킨 피닉스가, 여우주연상은 루퍼트 굴드 감독의 영화 <주디>에서 뮤지컬 배우 주디 갈란드 역을 맡아 완벽 빙의한 듯 메서드 연기로 호평을 얻은 르네 젤위거가 골든글로브, 배우조합상, 영국아카데미에 이어 이변 없이 수상했다.
 
수상소감에서 호아킨 피닉스는 먼저 세상을 떠난 형인 리버 피닉스에 헌사를 전했고, 르네 젤위거는 오스카 무관에 그쳤던 실화 속 주인공 주디 갈란드에게 헌사했다.
 
또 다른 연기부문인 남녀조연상도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브래드 피트와 노아 바움백 감독의 영화 <결혼 이야기> 로라 던이 각각 오스카 영예를 안았다.



 
각색상은 타이카카 와이티티 감독의 영화 <조조 래빗>에게 돌아갔고, 의상상은 그레타 거윅 감독의 영화 <작은 아씨들>에게, 분장상은 제이 로치 감독의 영화 <밤쉘>이 차지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는 미술상까지 수상하며 2개 부문을 가져갔고, <조커>도 음악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
 
장편애니메이션상은 픽사의 <토이스토리 4>가 수상했고, 단편 애니메이션상은 <헤어 러브>, 주제가상은 <로켓맨>의 '(I'm Gonna) Love Me Again'이 수상했다.
 
단편영화상은 <더 네이버스 윈도우>에게 돌아갔으며 단편 다큐멘터리상을 <러닝 투 스케이트보드 인 어 워존>이 수상하며 한국 단편영화 <부재의 기억>은 수상하지 못했다.
 


<제92회 미국아카데미시상식 부문별 수상자(작)>
 
▲최우수작품상 - 기생충
▲남우주연상 - 호아킨 피닉스(조커)
▲여우주연상 - 르네 젤위거(주디)
▲감독상 - 봉준호(기생충)
▲남우조연상 - 브래드 피트(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여우조연상 - 로라 던(결혼 이야기)
▲각본상 - 기생충(봉준호, 한진원)
▲각색상 - 조조 래빗
▲편집상 - 포드 VS 페라리
▲촬영상 - 1917 (로저 디킨스)
▲음악상 - 조커
▲미술상 -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의상상 - 작은 아씨들
▲분장상 - 밤쉘
▲음향믹싱상(Mixing) - 1917
▲음향편집상(Editing) - 포드 VS 페라리
▲시각효과상 - 1917
▲국제장편영화상 - 기생충
▲장편애니메이션상 - 토이스토리 4
▲주제가상 : 로켓맨
▲단편애니메이션상 - 헤어 러브
▲장편다큐멘터리상 - 아메리만 팩토리
▲단편영화 작품상 - 더 네이버스 윈도우
▲단편다큐멘터리상 - 러닝 투 스케이트보드 인 어 워존



/ 시크푸치

매거진의 이전글 '기생충', 영국아카데미 2관왕.. 오스카 청신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