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Dec 03. 2018

수수료는 0%! 소득공제 30%! 제로페이

제로페이 서울에서 시작합니다.

수수료는 0%! 소득공제는 30%! - 제로페이, 쓸만하네~!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탄생한 제로페이가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서울이 제일 먼저 시작하는 소상공인 간편결제는? 정답은 제로페이! 30% 소득공제 혜택까지 제공해 소상공인뿐 아니라 소비자도 이득을 본다. 


임대료와 인건비 상승으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에게 또 다른 짐이 있으니, 바로 신용카드 수수료다. 서울 시내 전체 사업체 열 곳 중 여섯 곳은 소상공인 업체다. 이들에게 신용 카드 수수료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프랜차이즈 업종 의 경우 영업이익의 30~50%를 신용카드 수수료가 차지하 기도 한다니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니다. 

서울시는 소상공인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기 위해 소상공인 간편 결제 서비스, 일명 ‘제로페이 서울’을 시행할 예 정이다. 소상공인 간편 결제 서비스는 제로페이 서울로 결 제할 경우 종전 0.8~2.3%에 달하는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 를 0%대로 낮춰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 다. 정부, 서울시, 은행, 민간 간편 결제 사업자가 협력해 도 입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 QR코드를 통해 소비자 와 판매자를 연결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결제 방식이다.



다양한 할인 혜택과 소득공제 30% 등 소비자 혜택 확대


소비자가 스마트폰 앱을 켜서 매장에 설치된 QR코드를 인 식한 후 금액을 입력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결제 금액이 이체된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이면서 직 불카드 지급 방식과 동일하다. 지갑 없이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결제가 가능하다.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 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데, 과연 소비자에게는 어떤 장점 이 있을까? 우선 별도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 사용하던 민간 회사의 간편 결제 앱을 이용하면 되므 로 편리하다. 서울시는 제로페이 서울을 이용하는 소비자에 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일단 소득공제 혜택 30% 제공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공영 주차장, 문화시설, 따릉이 등 각종 공공시설을 이용할 경 우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서울시는 12월 중순 시범 사업 개시를 목표로 간편 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소상공인 결제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상호, 주소, 연락처, 사업자등록번호 등 가맹점 정보를 입력하거나 오프라인을 통해 가맹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또 소상공인이 아니어도 서울 소재 사업장 누구라도 신청할 수 있다. 연 매출액에 따라 차등을 두어 수수료를 책정하지만, 현재 신용카드 수수료보다는 낮다.







"수수료 부담 덜 수 있어 기대돼요"


저는 작년 3월부터 카페 라루라루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때만 해도 인근에 저희 카페만 있어서 그럭저럭 유지됐는데, 올여름에 갑자기 카페가 여러 개 생기면서 어려움이 커졌어요. 작년에 비해 매출액이 절반으로 뚝 떨어졌거든요. 그나마 제로페이 서울이 시행되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어 지출 비용을 줄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

이용운(라루라루 3호점)



“소득공제 30% 혜택을 널리 알려주세요”


요즘 현금 대신 카드만 쓰는 사람이 많아서 소상공인이 수수료 때문에 힘들어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요. 그런데 마침 서울시가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줄 제로페이 서울을 시행한다고 하니 관심이 가더라고요. 여러 가지 할인 혜택이 있으면 저부터 당장 사용할 것 같아요. 소득공제를 30%까지 해준다니 이런 좋은 소식은 널리널리 알려서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 잘 사는 서울이 됐으면 좋겠어요. 

이원택(서울시 강서구)

작가의 이전글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융자 지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