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승호 Jan 11. 2017

홈클리닝 업체 잘 쓰는 5가지 팁 (feat.핸디즈)

공유 숙박관리는, 핸디즈

안녕하세요 에어비앤비 관리는, 핸디즈의 잡부 J입니다ㅎㅎ 

 

오늘은 저희 핸디즈를 포함하여, 홈클리닝 업체를 더 잘 쓰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드리려 합니다. 

'비싼 돈 내고 맡기는 청소, 가사일. 난 처음 쓰는데, 복불복인가..?'
'오면 어떻게 하지? 같이 있어야 되나?' 
'뭘 준비해놔야 하지?' 
'어디까지 얼만큼 해주는 거지?' 



도대체 알 수 없는 홈클리닝 맡기기. 누가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선뜻 쓰기가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저희 핸디즈를 포함한 업체를 더 잘 써먹는 5가지 팁을 드릴까 합니다. 


거두절미, 바로 본론으로. 


1. 사람이 하는 일인 것에 대한 이해

 사람이 하는 일이니까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매니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가 돈 쓰는데 그렇게 까지 해야 돼?" 혹시나 이런 마음을 가지고 계시다면 직접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만족도도 좋지 않을 확률이 매우 매우 x10 높아요 ㅠ 

이왕이면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실 것 냉장고에 따로 넣어놨으니 꺼내서 드세요!" 이 정도면 일단 OK! 


2. 청소의 시작과 끝은 도구! 

 도구가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은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사실 그래서 상태가 안 좋은 경우도 많죠) 대부분의 클리닝 업체는 도구를 가지고 오지 않거나 표준화된 도구 위주로 가지고 다닙니다. 도구를 가지고 다니는 곳은 상대적으로 이용료가 비싸고요, 집에 있는 도구를 쓰는 곳은 상대적으로 저렴하죠. 도구비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청소기, 밀대(정전기포/물걸레포), 극세사 타월(유리세정용), 욕실 세제, 고무장갑(청소용), 테이프클리너, 먼지 떨이개, 섬유 방향제 등은 반드시 필요한 도구에 들어가는데요. 다음 링크에서 가성비 좋고 일반인이 구하기 쉬운 청소도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클리닝에 꼭 필요한 청소도구"


 매니저님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은? 

 "도구가 있으면, 빨리 할 수 있으니까 똑같은 시간에 훨씬 잘할 수 있죠."



3. 예약은 가능한 한 일찍! 

 같은 매니저가 계속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클리닝 업체에서는 2일 전에 매니저 배치가 모두 완료되는데요, 하루 전이나 당일에 급하게 예약을 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항상 들어가시던 분을 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청소 후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아주 x 매우 많습니다. 예약은 가능한 한 일찍! 


4. 자리는 비워주세요! 귀중품은 따로 챙기시고요

 매니저님들마다 서비스하는 순서가 있답니다. 사람이 같이 있다보면 순서대로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불편해하시거나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가능하면 시작할 때 "여기여기는 꼭 신경좀 써주세요" 라고 따로 부탁해놓으시고, 자리를 비워주셨다가 끝나기 30분 전쯤에 부탁한 게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10분전에 와서 해달라고 하면 또 힘이 빠져서 대충하게 되요. 한 부분을 청소하는데 걸리는시간은 짧게는 10분 ~ 15분. 그리고 귀중품은, 꼭. 챙기세요. 일부 업체는 외국인 매니저를 많이 배정하고 있어서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는데, 아예 생길 여지를 없애놓는 것이 좋겠죠? 


5. 오시기 전에 간단하게 정리를 해주세요. 

  매니저님은 본인 집이 아니기 때문에 호스트(집주인) 입장에서는 "이건 당연히 여기에 있어야 되는 거 아냐?" 하는 부분이 매니저님께는 굉장히 생소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물건 위치는 다 잡아놓았으니, 물건들은 지금 있는 자리에 그냥 두시면 되요~"라고 메모를 남겨놓으면 매니저분들이 한결 더 청소에 집중할 수 있답니다. 




이상 홈클리닝 업체 잘 쓰는 5가지 팁을 알려드렸어요. 

마지막으로 딱 한 가지만 더 신경 써주시면 서로 배정받으려고 하는 호스트(집주인)가 될 거예요. 

"매니저는 아랫사람이 아니라, 청소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전문가"로 대해주시면 Best. 


핸디즈는 일반가정이 아닌 숙박업소와 특별한 공간들에 대한 청소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 가사서비스를 제공하는 좋은 업체들이 많으니 한 번씩 사용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고요, 

오늘 제가 말씀드린 5가지만 꼭! 기억하시면 훨씬 더 좋은 서비스를 받으실 거예요. 





https://www.handys.kr/


매거진의 이전글 Q&A(2) 쓰레기는 어떻게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