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행아웃 서비스 종료 후, 구글 챗으로 이동
안타깝게도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 서비스가 오늘부로 종료가 되었습니다. 2013년도에 구글 플러스(Google+)와 더불어 서비스를 시작해 꽤 오랫동안 무료로 사용했던 커뮤니케이션앱이었는데, 아쉽기 그지 없습니다. 사용도 이메일에서 바로 클릭만 하면 되었기에 꽤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했는데, 저만의 착각이었나 봅니다.
구글 행아웃 서비스는 Gmail 서비스 안에서 텍스트나 비디오 그리고 음성 챗을 사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였었는데, 올해 초에 서비스 종료 시기를 알려왔고 구글은 모든 구글 행아웃 유저들을 구글 챗(Google Chat)이라는 서비스로 옮겼습니다.
일찌감치 Google Android나 iOS에서는 6월에 서비스를 종료했었고, 오늘은 마지막 인터페이스였던 웹에서 그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대부분의 메세지와 연락처들은 자동으로 구글 챗 서비스로 옮겨졌으며, 나머지 데이터들은 구글 테이크아웃(Google Takeout)에서 내년(2023년) 1월까지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 챗이 기존 구글 행아웃에서 제공하던 서비스 모두를 포함하지는 않지만, 그룹 채팅이라던지 보다 안전한 보안위에 다른 사람들과 문서를 보거나 프리젠테이션을 같이하는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람이름 뒤에는 GIFs도 보낼 수 있습니다.
줌(Zoom)이나 웹엑스(Webex) 같은 동영상 미팅 서비스도 많지만, 구글이 야심차게 여러 서비스를 없애고 구글 챗을 밀고 있는 만큼, 한번 사용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