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핵심 지표를 보면 ‘돈 버는 기업’이 보인다
현명한 투자자는 ‘돈의 흐름’을 먼저 읽는다
투자자에게 실전 경험도 중요하지만 일단 핵심은 ‘눈’이다. 투자는 선구안이다. 시야가 넓어야 돈의 흐름이 보인다. 특히 요즘처럼 시장이 내 맘 같지 않을 때 더더욱 그렇다.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은 투자자의 최고 덕목인 안목에 관한 책이다. 산업 지표를 통해 향후 수익이 늘어날 기업을 가늠하는 아주 특별한 기준을 제시한다.
한마디로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은 투자의 핵심 포인트를 업황 분석에 둔 투자법이다. 각 업종별 핵심 지표를 분석해 해당 기업의 이익을 예측하고 함께 동행 하는 투자 방식이다.
산업 지표가 ‘이익 성장’ 종목을 알려준다
모든 투자법은 개별 기업을 보다 정확하게 보고,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방법론의 차이가 있다. 개별 종목에 집중하기보다는 장세의 흐름을 본다. 그리고 전체 양상을 파악해서 유망한 업종을 골라낸다.
업종 흐름을 읽고 해석한다는 것은 해당 업종의 업황과 대상 기업의 이익을 확인한다는 말과 같다. 업종의 핵심 지표는 기업 이익의 핵심 지표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지표를 보라!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이 보일 것이다. 이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저자 주장의 요체는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업황 흐름을 제대로 알면 먼저 움직일 수 있다. 이익 성장 종목을 앞서 골라낼 수 있으며, 시장이 반응하는 때를 기다릴 수 있다. 알고 하는 투자는 마음이 편하다.
‘알고, 기다릴 수 있는 투자’가 투자의 정석!
‘지표 분석’을 통해 보는 눈이 바뀌면 세상이 달라진다. 하늘은 넓고 먹거리는 많다.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은 투자자들이 주목할 만한 국내 주요 업종을 총망라하고 있다.
자동차, 철강, 비철금속, 건설, 시멘트, 반도체, 정유·화학, 항공, 화장품, 유통, 골판지, 식품 등 12개 업종별 대표 지표를 집중 분석한다. 지표가 가리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개별 기업에는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한다.
특히 지표 변화에 따른 업종과 기업, 기업과 기업 간 파급효과 역시 빼놓지 않았다. 다년간 축적된 저자만의 분석 노하우가 빼곡하다. 마치 꼼꼼한 모범생 선배의 ‘투자 비법 노트’를 보는 것 같다.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은 산업 지표를 통해 ‘돈 버는 기업’을 찾아낼 수 있다는 매력적인 주제를 담고 있다. 요즘 같은 시장 상황에서는 더 도드라져 보인다. 이 책이 주목되는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하다.
_‘알면서 기다리는 투자’를 위하여
잃지 않는 투자를 지향해야
저자는 기다림의 미학을 강조한다. 일상이 분주한 일반 투자자들은 업종 지표를 가끔 체크하면서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성과를 내는 길이다. 생활 속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관심 분야와 업종을 중심으로 꾸준히 시장을 지켜보는 게 좋은 시작점이다. 최고 1~2개 이상 기업의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 매출과 이익을 추정하는 투자 시나리오를 만들어보면 금상첨화다.
투자를 업으로 하는 투자자라면 업종 지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관심 업종을 하나씩 넓혀가는 게 좋다. 지표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기업의 핵심지표와 매출, 이익이 손 안에 잡힐 정도가 될 것이다.
또 저자는 하락장에서 특히 투자자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관심거리를 가지길 권한다. 투자에서 ‘한방’은 없다. 꾸준히 지표를 찾고 매출과 이익을 확인하는 지루하고 힘든 과정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안전마진을 확보한 기업을 어렵게 찾아내면 투자가 비로소 시작된다. 투자자의 중요한 덕목이 바로 기다림이다. 다만 기다림이 막연한 기다림이 아니라 기업의 핵심지표를 통해 ‘알면서 기다리는 투자’가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 저자 약력
고재홍
LG, SK 등에서 주로 신규 사업 발굴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20년 가까운 직장생활을 마무리하고, 2016년 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잃지 않는 투자를 지속하면서 읽고, 쓰고, 걷고, 수다 떠는 심플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저자 자신이 업종을 공부하면서 느꼈던 갈증과 시행착오를 모아서 책으로 엮어 냈다. 이 책이 직장인 투자자들에게 보다 쉽게 산업을 이해하고 어디에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참고서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재콩’이라는 필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 : https://blog.naver.com/jakojako
※ 추천사
실전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주요 산업의 핵심지표를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최고의 산업 입문서다. 소중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해 준 저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_박성진 / 이언투자자문 대표이사 겸 CIO
2년 전에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관련 책을 내며 산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침서도 같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했는데 드디어 나왔다. 가독성이 매우 좋다. 투자 의사결정을 위한 판단 자료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
_박동흠 / 공인회계사, 『박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저자
다년간 축적된 저자만의 업종별 분석 노하우를 핵심 지표와 함께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해 놓은 책이다. 꼼꼼하게 정리한 모범생 선배의 비법 정리 노트를 읽는 느낌이 든다. 다양한 업종을 한눈에 살펴보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_이건규 / 르네상스자산운용 공동대표, 『투자의 가치』 저자
저자는 가치에 비해 싼 기업을 발굴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으면서 이에 더해 업종별로 유효한 투자지표를 활용함으로써 향후 수익이 늘어날 기업을 선정하는 투자법을 제시한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는 투자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처럼 본업이 있는 투자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_숙향(필명) / 중소기업 임원,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투자일기』 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473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