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9. 자막 생성프로그램 VREW로
광고 영상제작

by N잡러

영상을 만들면 자막이 필요하다. 자막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다. 내용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광고 리터러시를 알아봤다면 이제 직접 광고 영상을 제작해보는 실습을 해봄으로써 광고주의 입장에서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하기 위한 방법과 과장, 허위광고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우선 무엇을 광고할 것인지부터 정해본다. 실물이 있는 제품광고가 될 수도 있고 무형의 콘텐츠 광고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이 직접 출연해서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어 본다. 핸드폰 카메라와 삼각대만 있으면 가능한데 좀 더 퀄리티를 높이겠다면 조명을 사용하고 2개의 카메라로 촬영하고 교차편집을 하는 방법도 있다. 소리 녹음이 잘 되게 하려면 유선 핀마이크를 착용하고 스마트폰에 끼워 촬영해도 좋다. 이마저도 어렵다면 줌(zoom)을 실행해서 얼굴을 보며 ’기록’으로 녹화해도 된다. 필요하면 대본을 써서 보면서 한다.


광고 영상 촬영이 끝났다면 이제 자막 작업을 해본다. 동영상 편집 앱에서도 자막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일일이 자막을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PC 프로그램 VREW를 활용하면 음성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준다. 100% 인식을 하지는 못하지만 하나씩 입력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다.


크롬으로 들어가서 VREW를 검색하고 홈피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한다.

vrew.png

VREW에서 자체적으로 사용법을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https://youtu.be/MbaBdV2E4MI)에 올려놓은 것도 있다.

vrew2.png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회원가입 창이 뜬다. 회원 가입하지 않고 사용 가능하지만 월 사용시간의 제한이 이있으니 VREW 워터마크 삭제도 할 수 있으니 회원가입을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회원가입은 다른 SNS 계정으로 연동 가능하다. 회원가입하면 이메일로 인증메일이 발송된다.

vrew3.png

메일을 확인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보인다. 이제 VREW로 가서 가입 완료를 하고 사용하면 된다.

파일에서 동영상파일 열기를 선택하면 PC에 있는 영상을 선택할 수 있다. 만들어 놓은 광고 영상을 불러오며 음성인식 언어 선택 창이 뜬다. 자막 언어 선택이니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휴먼디자인_51.jpg

오른쪽 위에 '음성 분석을 의뢰하고 있습니다' 라는 창이 뜬다.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이때 이번 달 사용한 음성 분석시간도 함께 보여준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이 시간이 제한된다.

휴먼디자인_52.jpg

음성분석이 끝나고 영상과 함께 자막이 자동으로 생성된 것이 보일 것이다. 영상에 VREW 워터마크를 클릭하고 X를 눌르면 삭제할 수 있다. 이 또한 로그인이 되어야 삭제할 수 있다.

휴먼디자인_53.jpg

설명 글과 함께 VREW 마크 삭제 박스가 뜨는데 삭제 버튼을 누르면 워터마크가 삭제된다.


휴먼디자인_54.jpg

상단 메뉴 중 서식을 선택하면 자막의 글씨체, 글씨 크기, 글씨의 배경, 글씨 색, 배열, 자막 위치도 조정할 수 있다.

휴먼디자인_55.jpg

~ 표시는 음성인식을 하지 못한 구간이고 [...]은 무음구간이다. 무음구간을 한꺼번에 없앨 수도 있지만 무음 구간을 없애면 듣기가 오히려 불편하다. 위의 음성 영역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그 구간의 음성만 들을 수도 있고 나누거나 삭제할 수도 있다. 초단위의 컷편집도 가능하다. 자막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상도 편집할 수 있다. 위의 음성 영역에서 삭제하면 영상도 자막도 자동으로 삭제된다. 아래 자막 영역에서 먼저 작업하지 않을 때에만 그렇다.

휴먼디자인_56.jpg

VREW의 좋은 점 중 하나는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삽입 메뉴를 선택하면 전체 클립(컷 영상)에 모두 삽입할 수도 있고 선택한 클립에만 삽입할 수도 있는데 삽입할 이미지를 선택해서 불러 들여오면 이미지 크기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휴먼디자인_57.jpg

이미지뿐만 아니라 영상도 추가할 수 있다. 파일 메뉴에서 영상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영상을 선택할 수 있다. 오프닝과 클로징이나 중간 버퍼영상 등을 삽입하면 된다.

휴먼디자인_58.jpg

자막 작업을 모두 끝내기 전에 중간 중간 프로젝트 파일 저장을 하는 것이 좋다. 영상편집은 시간이 걸리는 데 저장을 하지 않아 편집 중에 파일이 없어지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파일 저장은 VREW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언제든 불러서 작업할 수 있다.

휴먼디자인_59.jpg

자막작업이 모두 끝났다면 파일 메뉴에서 영상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동영상 내보내기로 MP4 동영상 파일이 만들어진다. 해상도와 화질 등 선택되어있는 대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한다. 파일명 뒤에 experted가 붙인 mp4 파일이다. 이 역시 언제든 불러 수정할 수 있다.

휴먼디자인_60.jpg

이렇게 광고영상을 VREW를 활용해서 편집하고 자막도 넣을 수 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좋은 프로그램이다. 다음은 광고 영상을 QR마크로 만들어 공유하거나 SNS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22 디지털 미디어리터러시 지도사 자격과정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