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를 좋아하는 10년 차 정리수납전문가입니다
지난 5월 14일에 온라인 서점에 올라온 <시간과 돈을 벌어주는 딱 쉬운 정리법> 책이 올라온 지 6일째를 맡고 있는데요. 여러 독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랐습니다. 덕분입니다.
YES24에는 집, 살림 분야 12위, 교보문고에는 취미/실용/스포츠 분야 16위
알라딘에는 정리/심플라이프 주간 3위에 올랐습니다. 보내주신 성원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제 직업은 정리수납 강사입니다. 2013년, 좋아하고 잘하는 정리수납전문가의 길을 걷게 되었어요. 2014년 정리수납 강사 활동을 시작하면서 교육과 고객 집을 정리하는 컨설팅으로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올해로 10년 차입니다. 함께 시작했던 많은 동료들이 그만두는 가운데 10년을 지속해온 가장 큰 힘은 아무래도 제가 좋아하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변화되는 집으로 기뻤고 또 변화하는 수강생으로 즐거웠습니다. 좋아하는 일이기에 힘듦보다는 보람이 컸습니다.
코로나와 함께 더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당연히 강의는 없었습니다. 돈을 버는 직접적인 행동이 아닌 돈을 벌기 위한 자기 계발과 좋아하는 일에 투자했습니다. 그동안 강의로 인한 수입의 대부분은 가족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재투자했습니다. 덕분에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 계발은 2014년 강사 활동을 시작하면서 사이버대학교 입학을 시작으로 편입학을 거듭하며 상담 심리, 평생교육을 공부했습니다. 독서모임에 들어가 함께 나누고 자기 계발 커뮤니티에 들어갔습니다. 이유는 환경설정입니다. '하나는 또 다른 하나를 낳는다'는 제 신념이자 신조입니다. 우리는 하나를 시작하기도 전에 둘을 걱정하고 셋을 걱정합니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이고 일어날 확률이 희박한데도 미리 걱정하는 겁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런데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책을 내기까지는 공감 출판사를 비롯해 여러분의 자극과 동기부여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시발점이 되었던 하나는 바로 '한달어스를 통한 자기 계발 덕분'이었습니다. 한달어스에 가입해 내 돈을 내고 한 달 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일을 지속했습니다. 어떨 때는 시간이 없어 인증 마감시간을 앞두고 심장이 튀어나올 듯 두근거릴 때도 있었습니다. 이 경우 어떤 이는 고개를 갸우뚱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인에게 들었던 말입니다.
"글을 대신 써주는 것도 아니고 직접 쓰는데 왜 돈을 내고해? 이해할 수가 없네!" 라구요. 혹 그런 마음이 드셨을까요? 이유는 명확합니다. 바로 환경설정입니다. 제 스스로 한달 동안 빠짐없이 글을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해낼 수 있었을까요? '아니오'입니다. 글만 쓰는 사람이 아니라 집안일을 해가며 또 본업을 해가며 매일 글을 쓴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매일 자정 전까지 본인이 발행한 글을 인증하는 약간의 부담감 즉 환경설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렇게 한달 글쓰기가 몇 번이 되풀이되던 중 주변에서 한두 명씩 저에게 권유를 하더군요. 말하는 거 좋아하고 콘텐츠가 있으니 유튜브를 해보면 어떻겠냐고요. 그때마다 '이 나이에 무슨 유튜브야!'라며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습니다. 그러던 중 한달어스 프로그램에 한달유튜브 코너가 생겼습니다. 솔깃했지만 듣는 거 외엔 아무런 지식이 없던 유튜브라 설렘보다는 두려움이 컸기에 리더에게 물었습니다. 돌아온 대답은 "제가 멱살잡이하고 갑니다" 명쾌했습니다. 믿고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그 멱살잡이가 방법을 알려주거나 하는 건 전혀 아니었습니다. 한 달 동안 지속하는데 이틀은 기획하는 글을 쓰고 3일째 되는 날은 영상을 업로드하는 형식 그러니까 한 달 동안 기획하는 글 20개와 영상 10개를 업로드하는 거였습니다. 발등에 떨어진 불이라 유튜브를 검색하고 아들의 도움을 받아 가며 시작했습니다. 이보다 더한 환경설정이 없었습니다. 덕분에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까지 스스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면 그리고 의지가 약하다면 그런 환경 속으로 나를 밀어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언제부턴가 궁금한 점이 있거나 새로운 분야를 시도하려고 할 때면 유튜브를 먼저 찾게 됩니다. 영상이 주는 빠르고 쉬운 효과 때문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전문가는 쉽게 푼다고 얘기하지만 초보에게는 여전히 빠르고 어렵다는 겁니다. 재생속도를 늦춰가며 몇 번이고 돌려봤습니다.
그때 느낀 점은 나에게는 익숙한 정리지만 '이 정도는 누구나 다 알겠지!'라고 넘기지 않고 정리 왕초보도 영상만 보면 따라 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때로는 길어지는 면도 있지만 제 생각대로 밀고 나갔습니다. 제 마음을 알았던 걸까요? 구독자도 빠르게 늘어 감사하게도 11,400명이 넘었습니다. 댓글을 통해 감사 인사를 많이 받았고 보람도 컸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ohE8j_PNgXbIifAboLdqPw
살림을 좋아하고 유튜브를 시작하는 등의 자기 계발은 곧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지기 시작했고 덕분에 많이 성장했습니다. 좋아하는 만큼 언젠가는 내 책을 내고 싶다는 꿈을 그리고 있었기에 늘 저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책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라구요. 마침 코로나 전 대구빡독에서 몇 번을 만난 적이 있는 12권의 책을 낸 드림 코치 이창현 작가님의 온라인 책쓰기 과정을 들었습니다. 이는 작가로의 꿈을 위해 한걸음 내딛는 또하나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후로도 꿈을 적고 말하기를 거듭했고 드디어 2021년 12월에 '어머니, 당신이 희망입니다'라는 첫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꿈이 있다면 그 꿈을 위해서 하나를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실감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axFo63_FzM
5월 초 출간을 앞두고 있는 '시간과 돈을 벌어주는 딱 쉬운 정리법'입니다. 첫 책이 두 번째 책을 불렀습니다. 정리에 대한 소신과 그동안의 준비 덕분입니다. 부제를 '정리는 밥이다'로 정했습니다. 평소 수강생들뿐만 아니라 지인들에게 밥 먹듯이 하는 얘깁니다. 내용은 전체 5개의 큰 카테고리와 별책부록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시작하려고 할 때 이내 마음을 접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내가 뭐라고, 이미 분야에선 유명한 사람들이 많은데...'라는 것 때문에 자신이 작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할 때도 그랬습니다. 그때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던 것은 백인백색이라고 사람마다 좋아하는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단 한 사람을 위해서라도 하자라는 마음에서였습니다. 책도 다르지 않습니다. 시중에 이미 관련 분야의 책이 많이 나와 있고 정리 방법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고민했습니다. '나만의 그 무엇, 즉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은 뭐가 있을까? 정리 초보자라면 어떤 게 궁금할까? 어떻게 하면 정리를 보다 쉽게 하고 유지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담았습니다.
1. 초등학생이 읽어도 이해가 될 만큼 쉽게 썼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전문용어나 어려운 단어를 쉽게 풀어쓰려고 노력했습니다.
2. 스킬과 마인드를 적절히 섞었습니다
정리했는데 금방 되돌아오는 경험 많이 하셨죠? 이유가 뭘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 하나가 제대로 된 방법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마인드도 중요합니다. 어렵게 정리한 모습을 끝까지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이 부분을 적절히 녹였습니다.
3. 정리수납 방법을 다룬 부분에는 관련 영상으로 이어지는 QR코드를 넣었습니다
책은 읽었는 데 따라 하지 않으면,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책을 보고 바로 따라 하거나 집안일을 하며 복습할 수 있도록 작은 배려를 담았습니다. 정리 방법을 담은 유튜브 영상으로 연결되는 QR코드입니다. QR코드 생성하는 법도 이번에 책을 쓰면서 유튜브 영상을 통해 배우고 직접 작업했고요. 덕분에 검색해서 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메라를 켜고 책 속 QR코드에 갖다 대기만 하면 바로 관련 영상이 재생됩니다.
https://blog.naver.com/shkdra/222746747962
정리는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 책을 구입했다는 인증샷이 속속이다. 감사하다!! 책을 선물하는 이웃, 책을 ...
blog.naver.com
▼ 교보문고 바로 가기
http ://kyobo.link/igvx
▼ YES 24 바로 가기
▼ 알라딘 바로 가기
출간과 함께 온라인(줌)으로 함께하는 과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책으로 얻는 깨달음에 그치지 않고 정리로 편리한 삶을 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줌을 통한 과정을 열고 함께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제 책을 시작으로 정리 관련 온라인 독서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모두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줌을 통해 소통하면서 진행될 예정이고요.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는 데로 다시 한번 올릴 예정입니다.
책을 통해 사람을 살리는 살림의 즐거움, 정리수납을 통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면서 시간과 돈을 벌어주는 딱 쉬운 정리법 책과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