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럼에도 불구하고 May 11. 2019

미안하지만
이기적인 아내로 살겠습니다

어쩌다 보니 사중인격



재작년 겨울. 병원비 명세서를 확인하다가 깜짝 놀라고 말았다. 1년 동안 진료받은 내용을 보니 내 월급의 한 달치는 고스란히 약을 사는 데 썼다. 병명은 또 얼마나 다양한지 두통, 복통, 치통까지 구석구석 안 아픈 데가 없을 정도였다. 사계절을 함께 보낸 동료들의 말에 의하면 나만큼 다양하게 병원을 찾는 사람도 없는 것 같다고 했다.



얼마 전부터 신경치료를 끝낸 이가 다시 아파졌다. 치료를 받는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악몽을 꿨다. 내가 가장 질색하는 치과 기계 소리와 마스크를 쓴 누군가에게 시달리는 꿈이었다. 왜 치아는 하나하나 나뉘어 있는 건지, 그냥 통으로 이어져 있다면 음식물이 끼거나 썩는 일은 없을 텐데. 아니, 애초에 이런 연약한 재료로 세상의 맛있는 음식들을 먹게 하는 건 부조리한 일이다. TV에서 지겹도록 나오는 333 칫솔질도 매일, 남들은 귀찮아서 건너뛰는 치실도 매일 착실하게 쓰는데 왜 나만 이렇게 치통에 시달려야 하나 억울했다.



아픈 이가 잠잠해지자 어지럼증이 왔다. 앉았다 일어나면 주변이 전부 쏟아질 듯이 뱅글뱅글 돌았다. 병들끼리 릴레이라도 하는 건가? 실비 보험에 가입할 때 만난 플래너에게서 전화가 왔다. 따뜻한 차 한잔하시라며 커피 전문점의 기프트콘도 보냈다. 친절한 말투 뒤에 왠지 '그만 좀 아파줘'라는 말이 숨겨져 있는 것 같았다.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건 아닌지 걱정스러웠다.



진단서를 본 남편은 한숨을 푹 쉬었다.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이 이렇게 가까이 있을 줄은 몰랐을 것이다. 연애할 때는 밤새 과제하고 술 먹어도 팔팔했던 여자친구가 결혼하니 매일 빌빌거리기만 했다. 나는 이제 돌봐줄 사람이 생겨서 그런가 보다고, 혼자 살 때는 함부로 아프지도 못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남편도 혼자 살기는 마찬가지였는데, 일 년에 감기 한 번 잘 걸리지 않는 그를 보면 나는 내심 미안한 기분이 들었다. 각자가 건강을 챙기는 것은 곧 서로를 위한 일이기도 한데, 내 몸 하나 제대로 간수하지 못해 자꾸만 걱정을 끼치고 있었다.



이 와중에도 안심이 되는 건, 골골대는 쪽이 남편이 아닌 나라는 사실이다. 내가 의지하고 있는 이 사람이 나보다 건강하다는 사실에 마음이 놓인다. 3년 차 새댁이 할 생각은 아닌 것 같지만 나는 남편 없이 혼자 살게 되는 것에 필요 이상의 두려움을 느낀다. 걱정거리는 꼭 남편에게 털어놔야 해결되는 내가, 남편 없이는 잠도 제대로 못 자는 내가 세상에 혼자 남게 된다면 그것보다 더한 비극은 없는 것 같아서다. 그래서 이기적인 마누라는 오늘도 남편을 붙들고 말한다.



님아, 부디 나보다 먼저 가지 마오.





6년째 글로 먹고사는 카피라이터.

3번째 결혼기념일을 앞둔 아내.

3남매 중 둘째 딸.

7년째 고양이를 모시고 있는 집사.



이전 04화 걱정병 환자와 산다는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