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1년 완주를 위해!
우리 반 강한이는 제 때 하는 일이 없다. 수업을 시작하면 “교과서 펼쳐야지!”라는 말을 세 번 정도 한 뒤에야 몸을 움직인다. 세 번만 말하게 해 주면 감사하다. “책 어디 있는지 모르겠는데요.”라고 ‘선생님이 찾아주시죠.’라는 눈빛으로 쳐다보는 순간엔 분노가 차오른다.
강한이에게 더 이상의 잔소리는 효과가 없다. 잔소리라고 인식되는 순간부터 나와 가장 먼 곳을 향해 달려 나가기 때문이다. 그나마 내 말을 잘 들어주는 순간이 있다. 점심시간이다. 줄을 서지 않는 녀석에게 “강한이 밥 안 먹으려고?”하면 재빠르게 줄을 선다. 강한이가 밥을 좋아하지 않았더라면 점심시간이 참 고됬을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가장 큰 문제는 나다. 효과 없는 잔소리를 읊어대는 나. 더 넓은 마음으로 녀석을 품어주지 못하는 나. 하루빨리 자신의 일을 척척 해내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나 말이다.
집에 돌아가는 길, 처음 만난 날부터 강한이에게 툴툴거리기만 했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남는다. ‘아직 어리니까 성숙하지 못한 것이 당연한데 왜 이렇게 화가 났지?‘ 마치 아들에게 엄청 화를 냈던 날, 고이 잠든 모습을 보며 반성했던 날과 같은 기분이었다.
다음 날, 청소를 다 하지 못한 강한이가 교실에 남았다. 녀석에게 미안한 마음도 있겠다 선심 쓰는 척 청소를 도와주었다. 치우려는 의지라곤 느껴지지 않는 공허한 빗자루질을 지켜보며 속이 터질 것 같았다. “후!” 심호흡을 하며 묵묵히 기다려주니 점점 표정이 밝아지는 것을 느꼈다. “뭐야, 강한이 청소 겁나 잘하잖아!” 청소를 마치고 나도 모르게 기쁨의 하이파이브를 했다.
그날은 집으로 오는 길이 유독 가벼웠다. 아마 강한이와 기싸움을 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강한이에게 느낀 감정을 되돌아보며 생각했다. ‘그래, 그냥 힘 좀 빼자.’고 말이다.
이제 고작 2주 지났을 뿐이다.
아직 남은 날이 훨씬 많다.
믿어주자.
잘한 게 있으면 반드시 칭찬해 주자.
미우나 고우나 마지막 인사는 하이파이브로. 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