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커넥팅 X 잉크드인' 북토크 이야기


어제 저녁 있었던 KT 부사장이시자, 일의격, 거인의리더십 그리고 최근에는 커넥팅을 출간하신  Soojung Shin (신수정) 작가님과의 북토크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작가님의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에 너무 감사하고, 행사 준비하신 Ara Koh 대표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프닝


1. 비효율적으로 공부해라.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모임을, 유튜브 강좌보다 돈 낸 강좌를... 동영상을 보기보다 쓰고 말하고 가르쳤을 때 제일 효과가 좋다


2. 글쓰기는 가볍게 시작해라.

나는 10년을 글을 썼는데 처음 3년은 1주일에 2~3줄씩...  그 뒤 3년은 1주일에 10줄을... 그리고 제대로 썼다


3. SNS를 할 때

비즈니스 목적으로 시작한 게 아나라면... 목적을 가지기보다 즐기며 루틴 하게 글을 써라




Q&A


Q1. 나의 링크드인 방향 설정 어떻게 해야 할까?

링크드인 너무 심각하게 하지 마라. 즐기면서 하다 보면 방향을 잡게 된다. 회사 생활을 할 때는 주의해서 링크드인을 해라


Q2. 회사에서 성장이 멈춘 느낌이 들 때는 어떻게?

성장은 100m 달리기가 아니다. 수동적으로 성장되길 바라기보다, 스스로 성장을 만들어봐라. 바쁜 것만이 성장하는 게 아니다


Q3. 중년에게 링크드인이란?

베푸는 시기. 쌓아온 걸 정리하는 시기로 활용하고,  다음 커리어의 기회로 활용해라.


Q4. 전문가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리더나 매니저 트랙에 들어섰을 때?

가르치면서 배워라. 리더십도 기술이다. 좋은 기술을 배우는 기회로 써라. 잘하고 싶다는 마음보다, 목표를 정해라. 감정보다 객관적인 목표를...


Q5. 하찮은 일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하찮은 일에 집중해서 가치 있게 만들어라. 하찮은 알을 하는 기간은 본인의 목표에 따라 다르다.


Q6. 이직이 많은 사람은?

성장할 게 없어 이직을 한 것과 인내심이 없어 이직을 한 것은 구분되어야 한다. 성장이 멈췄을 때 더 업그레이드할 경력 사다리를 찾아야 한다. 이직을 삶에서 몇 회정도 제한을 두고 옮기는 것도 좋다.


Q7. 강의자로서 받는 비난은 어떻게 수용할까?

비난은 시간이 지나도 수용하기 힘들다. 신경 쓰지 마라. 비즈니스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랑 하는 거다.


Q8. 이직해야 할까요?

삼성전자 주식을 지금 사야 할까요? 와 같은 질문이다. 첫 번째, 5년이나 10년 후에 나라면 어떤 게 후회가 더 클까? 두 번째,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무엇인가?


Q9. 좋은 글은 어떻게 쓰시는지?

근거 없는 자기 개발서는 싫다. 근거가 없으면 확률이 낮다. 근거를 찾기 위해 듀얼화면 폰으로 밀리의 서재를 읽으면서, 블로그에 요약정리를 해둔다. 글 쓸 걸 요약해서 기록하는 걸 훈련해라.


Q10. 작가님의 글쓰기 원동력은?

기여나 이타심으로 시작했다기보다 좋아하는 책 보고 영화 보는 걸 아카이빙 하려고 하다가, 도움을 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함.


Q11. 사회초년생은 무엇에 포커스 해야 할까?

초년생은 방향에 너무 신경 쓰지 마라.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둬도 좋다. 아무거나 해봐라.



클로징


당신이 커리어의 마지막의 순간에 주변인들에게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저의 대답은 "성희님 덕에 세상이 더 좋아졌어요. :-)"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심플리파이어 콜라보 프로젝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