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획일상

콜드메일이 실패하는 진짜 이유

심플리파이어의 생각


내 메일함에는 매주 십여 개의 콜드메일을 받고 있다. 대부분은 열지도 않고 삭제한다.


프로덕트 관점에서 보면, 대부분의 콜드메일들은 '제품-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완전히 놓치고 있다. 타겟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지 못한 채,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밀어붙이기에 급급하다.


내 인박스에 매일 들어오는 메일들의 메세지는 대략 다음과 같다.


"우리 제품이 정말 좋은데, 한번 봐주시겠어요?"

"시간을 좀 내주시면 제 아이디어를 들려드리고 싶어요."

"내가 필요한 일을 도와주세요."


이러한 접근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왜일까?


첫째, 상대방의 시간 가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둘째, 명확한 가치 제안이 없다.

셋째, 모든 초점이 발송자 관점에 맞춰져 있다.


온라인사업을 하고 있는 내 동료는 작년 한해 단 하나의 콜드메일에 답장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상대방이 내 동료가 원하는 것을 먼저 제안했기 때문이다. 한 UX 디자이너가 동료의 웹사이트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는 메일을 보내며 지적했다. 사이트가 색상 대비가 낮아 접근성이 떨어지고, 이는 구글 SEO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지적했다. 단순한 문제 제기가 아닌, 구체적인 비즈니스 임팩트를 제시한 것이다. 몇 개월 후, 그 디자이너는 천만원대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성공적인 콜드메일을 위한 프로덕트 관점의 핵심 원칙들은 아래와 같다.


1. 고객 리서치를 철저히 하라

상대방의 비즈니스 모델 이해

현재 겪고 있는 문제점 파악

구체적인 개선 기회 도출


2. 가치 먼저 제공하라

즉각적으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 제시

구체적인 개선 방안 제안

ROI 중심의 접근


3. 명확한 다음 단계를 제시하라

실행 가능한 액션 아이템

측정 가능한 성과 지표

리스크 없는 시작점


성공적인 콜드메일은 제품 개발과 같다. 고객의 니즈를 깊이 이해하고,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며,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워야 한다.


내일의 성공을 원한다면, 오늘 당신의 콜드메일 전략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봐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