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우진 Jul 04. 2023

디자이너의 일상과 실천

권준호, 안그라픽스, 2023

디자이너의 일상과 실천

디자이너에게 읽고 쓰는 능력이 얼마나 가치있는 일인지 보여주는 책, 드물기에 더욱 귀한 또 한 권의 책이 나왔다.


(당연한 말이지만) 디자이너도 하나의 직업이므로 여러가지 복잡한 상항에 처하기 마련이다. 여러 관계자들과 원활한 관계를 맺고뭉뚱그려 던져주는 일을 파헤쳐 역할과 책임을 정하고 계약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일이 현장에는 참 많다. 끊임없는 조율 과정에서 나는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양보해야할까. 모든 것이 내 뜻대로 될 리는 없지만 대부분 그렇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애를 태우기도 한다. 이 책은 그런 순간들에 대한 기억과 기록이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귀하다. 생각을 똑바로 말하기 힘겨울 때도 지킬 것은 지켜가며 꾸준히 활동한 스튜디오가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그들의 지난 10년을 꼼꼼히 들여다보면 우여곡절 투성이겠으나 조금 물러나서 크게 보면 우리 사회의 포용력도 조금씩 커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일상의실천은 변화의 여명을 눈앞에서 본 행운아들이기도 하다. 그 기쁨도 만끽하시길 바라고... 그들의 길게 늘어진 그림자를 먼발치서 바라보며 박수치는 사람도 있음을 알아주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합 맞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