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뷰티 소비자들을 위해 최고의 선택권을 선물하기 위한 발걸음.
까다로운 뷰티 소비자들을 위해 최고의 선택권을 선물하기 위한 쉼없는 발걸음은 올해도 이어졌다. ‘2025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를 위해 흘려온 몇 달간의 지난한 땀방울.
⬆️싱글즈 웹사이트에서 기사 본문을 만나보세요⬆️
2005년 첫발을 뗀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에 대해 강신혜 <싱글즈> 초대 편집장은 “좋은 제품은 우리가 골라줄 테니, 독자들은 더 중요한 자신만의 인생을 충만하게 살라는 콘셉트였다”라고 설명한다. 꼭 20년이 흐른 지금도 이 ‘초심’은 변치 않았다.
올해는 전문가 평가 40%, 에디터 평가 30%, 소비자 설문조사 30%를 합산했다. 뷰티 정보가 넘쳐나는 흐름 속에 무엇보다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이 숫자는 놀랍게도 2024년 말 기준 대한민국 화장품 업체 개수다. 이들 업체에서 만들어낸 브랜드 수가 1개 이상임을 감안하면 인구 약 5000만 명의 국내 시장에 현재 최소 3만 개 이상의 뷰티 브랜드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2013년 3800개에서 10년 만에 10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 뷰티 제품 정보가 매일같이 넘쳐나고 하루가 멀다 하고 새 제품이 론칭되는 일상이 놀라운 일도 아니다. 이런 가운데 제대로 된 뷰티 ‘옥석’을 가려내야 하는 ‘2025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를 준비하는 에디터들의 마음도 마냥 들뜨지만은 않았다. 클릭 한 번이면 찾아볼 수 있는 온갖 뷰티 정보, 집 앞 올리브영에서 매주 만날 수 있는 뷰티 신상들,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이 힘주어 광고하는 제품까지. 과연 소비자들이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어떤 기준과 방식으로 제안해야 할지 고민이 앞섰다. 거듭된 회의 끝에 얻은 결론은 ‘초심으로 돌아가자'였다.
<싱글즈> 창간 1주년을 맞아 2005년부터 시작된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는 인플루언서도 뷰티 유튜버도 없던 시절, 온전히 소비자 기반 데이터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해왔다. 당시 <싱글즈>의 탐구 정신과 자신감을 드러내는 사례이기도 하다. 독자와 쌓은 실증적인 뷰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고의 코스메틱을 선정하는 자부심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쫀쫀한 콘텐츠, 치밀함, 탐구정신, 맨땅에 헤딩’, ‘집착에 가까운 분석력’ 2014년 <싱글즈> 매거진에 실린 표현처럼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는 데이터 기반 코스메틱 어워즈로 뷰티 산업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여성 소비자들에 대한 사전 조사와 설문 등을 거쳐 수상작을 선정해왔다.
올해는 전문가 평가 40%, 에디터 평가 30%, 소비자 설문조사 30%를 합산했다. 뷰티 정보가 넘쳐나는 흐름 속에 무엇보다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이에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뷰티업계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전문가 심사위원들이 ‘2025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 제품 직접 평가에 동참했다. 이들 전문가 심사위원들은 지난해 연말 바쁜 스케줄에도 불구하고 어워즈에 출품된 제품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200여 개 제품을 분야별로 하나하나 테스트하고 모든 제품에 점수를 매기고 해당 점수에 대한 근거를 함께 보내주었다. 동시에 에디터들은 약 3주간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면서 피부 변화와 느낀 점 등을 기록하면서 제품에 대한 일상 평가를 남겼다. 이 평가 또한 수치화했다. 해당 한줄평은 ‘THE BEST FOR YOU’ 기사에서 볼 수 있다.
코스메틱 어워즈를 위해 <싱글즈> 뷰티 에디터들은 간혹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지 않는 제품을 테스트하다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는 위험을 감수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직접 구입해본 경험이 있는지(구입 경험) 써본 후 만족했는지(만족도), 구입하지 않았지만 사서 써보고 싶은지(구입 희망도) 등을 토대로 <싱글즈>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설문 문항에는 불만족스럽지 않은지(불만도)를 체크해 좀더 솔직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전문가 집단 평가, 에디터 제품 사용 평가,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 평가 결과를 합산한 결과를 토대로 각 부문별 상위 제품을 ‘THE BEST FOR YOU’에, 수상 제품을 엠블럼과 함께 공개한다. 전문가 심사위원들의 솔직한 심사평과 올해 코스메틱 어워즈를 토대로 한 뷰티업계 트렌드도 짚어볼 수 있다.
*아래 콘텐츠 클릭하고 싱글즈 웹사이트 본문 확인!
▶ 2025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 : 베스트 스킨 케어 25
▶ 2025 싱글즈 코스메틱 어워즈 베스트 오브 베스트 - 더후
▶ 3월 새 시작에 어울리는 메이크업 신제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