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걱정을 줄이고 싶다면 피부처럼, 두피에도 맞춤 관리가 필요하다.
두피 관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자외선, 스트레스, 잘못된 루틴으로 지친 두피는 노화되고 있다. 두피 노화로 시작되는 탈모 걱정을 줄이고 싶다면 피부처럼, 두피에도 맞춤 관리가 필요하다.
⬆️싱글즈닷컴에서 기사 본문을 만나보세요⬆️
중년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성별, 연령을 가리지 않는 모두의 고민이 된 건 이미 오래전 이야기다. 스트레스, 과로, 자외선 노출,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두피도 노화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탈모가 일시적 증상이 아닌 일상적인 스킨케어처럼 관리해야 할 뷰티 루틴으로 자리 잡은 것. 더불어 최근 뷰티 업계 전반을 휩쓸고 있는 키워드는 ‘저속(低速)’.
저속노화, 저속러닝, 저속소비, 저속뷰티…. 삶의 속도를 늦추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은 깊어지고 있다. 탈모 역시 노화의 일부다. 여기서 말하는 노화는 단순 나이에 따른 변화를 넘어 생활습관과 외부환경에 의해 축적되는 ‘활성산소 유발 노화’다. 다시 말해, 지금 아무 증상이 없다고 안심할 수는 없다. 이런 흐름 속에서 탈모 케어 시장은 빠르게 세분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탈모 샴푸에만 의존했다면 이제는 두피 에센스, 두피 전용 세럼, 샴푸 브러시, 헤어 선크림, 두피 마사지기까지.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모낭을 활성화하는 레이저 치료나 재생 성분을 이용한 메조테라피, 심지어는 두피 보톡스처럼 전문적인 시술이나 치료도 가능해졌다. 넘쳐나는 신제품, 다양한 후기, 바이럴 중심의 정보 속에서 중요한 점은 내 두피에 맞는 제품을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마다 피부 타입이 다른 것처럼 피부의 연장인 두피도 각양각색의 타입이 존재하기 때문. 이제는 두피도 피부처럼 진단하고, 처방하고, 관리해야 한다. 그래서 어떤 제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냐고?
(위부터)
두피 유분과 냄새, 모발의 윤기까지 한 번에 케어하는 워터 타입 트리트먼트. 달달한 라즈베리 향이 온종일 두피를 향긋하고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라즈베리 샤인 헤어 식초 400ml 1만9천9백원 Yves Rocher.
식물성 글리세린이 모발에 수분감을 전달해 찰랑이는 머릿결을 만들고 제비꽃 향이 오래도록 유지되는 바이올렛 크림 240g 4만4천원 Lush.
비오틴을 함유해 두피를 강화해주고 탈락 모발 수를 줄여준다. 무화과 향이 오래 머무는 아이엠 샴푸 인텐시브 스칼프 케어 N1 480ml 3만7천원 Just as I am.
이토록 다양한 브랜드에서 헤어 미스트가 출시된 적은 없었다. 최근 브랜드마다 앞다퉈 새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과연 헤어미스트를 기능성 제품으로 봐야 할까, 화장품의 한 종류로 분류해야 할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헤어 미스트는 헤어에 스타일링 효과를 주는 화장품 같은 보조적인 제품으로 향기나 모발의 윤기를 위한 것이지 두피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용도는 아니라고 설명한다. 특히 알코올이나 합성향료 함량이 높은 제품은 두피에 자주 닿을 경우 모공을 막거나 자극을 주고,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두피에 상처가 있거나 두피염으로 고생하는 이는 헤어 미스트 사용을 피해야 한다. 모발에 윤기와 향기를 더하고자 한다면 헤어 미스트를 두피에 직접 분사하지 말고 모발 끝에만 가볍게 뿌려 일시적인 효과를 누리는 것이 좋다. 만약 헤어 미스트를 두피 근처에 분사한 날에는 반드시 샴푸로 두피를 꼼꼼히 씻는 것을 잊지 말자.
향기와 윤기를 위한 헤어 미스트는 향기 유지력이 높아질수록 화학 성분을 과도하게 함유해 두피나 모발에 오히려 해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헤어 미스트 사용이 꺼려지지만 하루 종일 머리카락에 좋은 냄새가 남아 있기를 바란다면 향기가 오래도록 유지되는 헤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신 향기가 강한 제품일수록 합성향료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으니 민감성 두피라면 에센셜 오일 기반의 향료를 함유한 제품으로 선택해야 한다. 두피의 pH 밸런스를 맞춰주고 피지 제거와 각질케어에 도움을 주는 헤어 식초나 두피를 진정해주고 수분 공급에 효과적인 녹차 추출물이 함유된 제품도 추천한다.
(왼쪽부터)
식물성 단백질이 모발을 촉촉하게 해주는 헤어 퍼퓸 미스트 베이비 블러셔 60ml 2만4천원 Sennok.
참나무와 흙 내음이 어우러지는 매혹적인 향기를 자랑하는 바레니아 헤어 미스트 30ml 11만1천원 Hermès.
카멜리아 오일을 함유해 모발에 수분감과 윤기를 더해주는 일리오 헤어미스트30ml 10만4천원 Diptyque.
오일층과 수분층이 4:6 최적의 비율을 이뤄 건조한 모발에 윤기를 공급해주는 로즈페일 헤어 세럼 미스트 100ml Nonfiction.
*아래 콘텐츠 클릭하고 싱글즈 웹사이트 본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