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콜콜 Feb 16. 2022

'작년보다 2배 올라' 삼성전자 직원이 공개한 실연봉

삼성전자 임금 인상률 15.72%
직원들이 말하는 실제 연봉


삼성전자 노조가 임금협상이 결렬된 이후 파업 가능성을 언급한 가운데, 노사협의회에서도 역대 최고 수준의 임금 인상률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사원 대표로 구성된 노사협의회 측은 2022년도 임금 기본 인상률을 15.72%로 제안했죠.


삼성전자 임원들이 받았던 고급 오피스텔의 현재 시세...더보기▼

삼성전자 임원들에게 분양된 ‘고급 오피스텔’, 현재 시세 살펴보니…


삼성전자 노사협의회는 지난해의 경우 기본 인상률 4.5%와 성과 인상률 3.0%로 총 7.5%의 임금 인상에 합의한 바 있는데요.


이때 성과 인상률은 각 직원의 성과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기본 인상률과는 달리 사측이 정하게 됩니다. 다만 최근 삼성전자는 사상 최대의 매출을 기록했던 만큼 성과 인상률도 높을 것으로 예측되어, 노사협의회의 요구대로 임금 인상이 이루어질 경우 총 인상률은 20%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삼성전자 직원들이 받는 임금 수준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알려진 바에 의하면 삼성전자 대졸 신입사원 초봉은 4,800만 원으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노사협의회의 요구대로 기본 인상률 15.72%가 적용될 경우 신입의 경우에도 754만 원가량 연봉이 오르게 되는 것이죠.


보다 직급이 높은 직원들의 경우 인상폭이 더욱 클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2020년 기준 기본급과 성과급을 합한 삼성전자 직원들의 평균 급여는 약 1억 2,700만 원 수준이죠. 즉 연봉 노사협의회의 제안이 수용될 경우 삼성전자 과장·차장급 직원들은 최소 1,000만 원 이상 연봉이 오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7급공무원 vs 대기업 삼성" 현직자들의 반응은?...더보기▼

‘7급 공무원 vs 삼성 사원’ 둘 중 하나 고르라면 ‘여기’입니다


한편 직장인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는 삼성전자 직원들이 직접 자신의 연봉에 대해 공개하여 화제가 된 바 있는데요.


'삼성전자 연봉 궁금합니다'이라고 묻는 글에 달린 댓글을 참고하면 계약 연봉은 5,000만 원 수준에 성과금 포함하면 최소 8,000만 원 이상이 된다는 답변이 달렸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경제 기사


작가의 이전글 전국에 하나밖에 없는 '백종원 피자집' 실제 방문해보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