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콜콜 Mar 23. 2022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당장 1억 모으세요” 말하는 이유

최근 경제 관련 콘텐츠들을 통해 여러 부자들의 이야기가 쉽게 접해진다.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끄는 이야기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 없이 스스로 자수성가한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다. 온전히 노력만으로 인생을 바꾼 스토리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콘텐츠들이 가진 내용은 얼추 비슷했다. 이들은 유사한 습관과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초반 다른 이들과 수입이 비슷했지만 몇 년이 흐른 후에는 다른 자산을 보유한 다른 사람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들이 강조하는 비법과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장기적 관점 재무계획 세워야
종잣돈 투자로 이익 창출 가능

저축은 보험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큰 자금이 필요할 경우, 저축한 자금이 없다면 대출을 통해 빚을 얻는 경우가 때문이다. 일생에 걸친 장기적인 관점에서 꼼꼼한 재무 계획을 세우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러한 계획에 입각해 가계의 흑자기에 미래를 위해 수입의 일부를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 둘 필요가 있다.

또한 노후를 국민연금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개인적으로 연금 저축이나 기타 금융 수단을 통해 노후 대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저축을 하게 되면 어찌 됐든 목표에 달하는 금액에 도달하게 된다. 이 돈을 단지 금고에 모셔두는 돈으로 생각해선 안된다.


종잣돈은 투자를 통해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창업을 하는 것이 성공의 가장 빠른 길이라고 한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사업 아이템이 있지는 않으며, 그만한 실천력이 있지는 않다. 그렇기에 많은 이들은 쉽사리 주식을 추천하곤 한다.


재테크 수익만 한달에 100만원 이상 만드는 방법은?...더보기▼

한 달에 재테크로만 100만 원 이상 저금할 수 있는 방법


부자가 되겠다는 강한 의지
사소한 행동 큰 차이 가져와

1억을 모으는 사람들은 대부분 부자가 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진다. 특히 자산 관리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돈을 불리는 태도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차이를 보인다. 이들은 자산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굳게 믿는다. 


그들은 사소한 행동은 몇 년 후 큰 결과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특히 이는 투자에서 가장 크게 드러난다. 단단한 정신과 행동력을 가진 이들은 주변의 말들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오로지 자신의 판단을 믿고 행동하며 뚝심 있는 투자를 이어간다. 이러한 성향은 결국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중년 은퇴자들이 치킨집 대신 택한 재테크 방법...더보기▼

요즘 누가 치킨집 해요? 은퇴자들이 택한 재테크 1순위는 ‘이것’


100만 원 예금 시작부터
점차 금액 높이는 방법

저축을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멀리해야 한다. 신용카드 회사에서는 가입자의 월급이 10% 오르면 신용카드 한도도 10% 올려준다. 이러한 생활패턴에 익숙해지면 소비가 저축에 비해 점점 비대해지면서 조금씩 가난해진다. 하지만 소비를 줄이고 저축에 투자하면 조금씩 복리의 마법이 이뤄진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이를 스노볼링 이펙트라고 칭했다. 


부자들은 공통적으로 저축이 소비보다 커지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100만 원의 예금을 만드는 것이 시작이었다고 고백했다. 목표 달성 후 이들은 1,000만 원으로 새로운 목표로 세우며 점차 금액을 높였다.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지만 저축을 만기까지 완료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러한 사소한 습관을 만들어야 저축이 가능하다.


저축을 위해선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는 소비 습관을 가져야 한다. 소비, 낭비, 투자로 나눠서 쓰는 돈을 기록해야 한다. 기록하게 남기면 자신의 경제습관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들 중에서 필요 없는 낭비를 줄이고 투자를 통해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매월 혹은 매일 저축하는 습관은 계획성 있는 소비의 기본이다. 율곡 이이 선생도 저축을 강조했다. 격몽요결(거가장)에서 ‘낭비를 줄이고 사치를 막아 조금씩 저축으로 여유를 만들어 놓아야, 뜻밖의 일에 대비할 수 있다’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렇기에 저축은 보험으로서도 투자로도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다. 오늘부터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보기를 추천한다.




작가의 이전글 1년 만에 주주총회 모습 드러낸 이부진이 입은 옷 가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