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혜정 Jul 16. 2024

1인분의 삶이란

나는 1인분의 몫을 하고 있을까

요즘 우리 MZ세대들이 생각하는 '1인분'은 음식 정량 이상의 의미로 용된다.


1인분을 하다 = 나의 몫을 해내다

라는 의미라고 한다.

내가 맡은 일에 충분한 역할과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으로써 내가 받는 월급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대가'라고 한다.


제 역할을 못 해서 남들에게 부담도 피해도 주지 말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1인분만 하자'는 것이 디폴트값이 된 것이다.

물론 이전 세대와는 확실히 다른 사고방식이긴 하다.

직장을 다니면 무엇이든 최선을 다해야 하고 시키는 것이면 일단 다해야 한다는 사고방식과는 다르다.


일하다 보면 최소 1.5인분에서 2~3인분 몫을 하게 된 경우가 꽤 있었는데 상황상 어쩔 수 없이 현재 인원 안에서 처리해야 해서인 경우도 있었지만 남의 0.5인분 혹은 1인분을 떠안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후 개개인이 1인분 몫을 잘 해내는 것이 남에게 피해 안 주고 제대로 사는 것이라는 걸 알게 됐다.


이 1인분이란 자기 몫을 당당히 '잘' 해내고, 밥값하고 살자는 의미이며 1인분을 해낼 때 제 역할을 하고 사는 사회구성원이라는 뜻이리라.

음식을 생각해 봐도 다른 곳과 달리 1인분에 못 미치는 양에 가성비 안 좋은 곳일 경우 굳이 다시 가진 않게 된다.

대체 불가한 찐맛집이 아니고서야 말이다. 

그래서 생각해 본다. 

나는 과연 제대로 1인분을 하며 살고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선물 같은 비주얼, 아름다운 맛, 파르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