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원이 Sep 26. 2024

슬립부스터 첫 제품 개발기

세상의 불면을 종말시키기 위해 레드오션 시장에 진입하는 두 청년의 도전기

#Intro 

Co-founder 인 형준 님과 첫 Sync 미팅을 하며 정말 다행이라 생각했던 것은 '좋은 제품'을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둔다는 것이었다.


요즘 시장에는 홈페이지 제작툴과 좋은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들이 많아졌고, 제품 제조업에 대한 진입장벽들 또한 낮아져 마음만 먹으면 쉽게 브랜드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 보니, 요 몇 년간 주로 저예산으로도 광고집행이 가능한 SNS 마케팅 경쟁이 굉장히 치열 해졌는데, 치열해지는 마케팅 경쟁으로 인해 애초에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어그로를 끌어 팔릴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는 기업들이 꽤 많아졌다 생각한다. 


실제 우리가 갔던 한 유명 인테리어 플랫폼의 1등 카테고리 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공장장님은 원가가 저렴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라고 권장을 하며 기능 소구 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넣어 마케팅을 하는 게 훨씬 중요하다는 조언을 해줬다. 


예전 안티에이징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던 당시에도 화장품 제조공장을 만났을 때도 올리브영에서 유행하는 제품들을 찾아, 조합될 수 있는 마케팅용 성분을 하나 더 넣어 (실제로 기능적으로 효과는 미미한) 판매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름 없는 브랜드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팁이라고 알려 주셨었다.


나는 이게 제품을 제조하는 신생 브랜드가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면 제조 사업을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8년간 스타트업씬에서 굴러다니며 망하는 회사와 살아남는 회사를 지켜보며 배웠던 게 있다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기업들은 결국 망한다는 것이다. 


운이 좋게도 나는 고객 집착을 굉장히 잘했던 '미소'와 '큐피스트' 창업가들에게 많이 배웠다. 


사업분야에 상관없이 고객에게 정말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집중했던 기업들은 생존을 넘어 폭발적인 성장을 하며 대표적인 1등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생각하는 수면에 좋은 제품 개발 방향성


우리 브랜드의 좋은 제품 및 서비스를 추상적으로 한 줄로 정의하는 것은 매우 쉬웠다.


'수면에 정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억지로 짜 맞추는 마케팅용 제품을 만드는 게 아닌
과학적으로 검증되고, 우리가 직접 경험했을 때 진짜 수면에 도움이 되는지 검증까지 한


우리는 함께 여러 논문과 아티클 그리고 영상을 찾아보며 수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먼저 찾아봤다.


수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정말 다양했다.



정리가 깔끔하게 된 ResMed 가 정리한 수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며 우리가 서비스로 풀어낼 수 있는 수면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우리는 크게 3가지로 정의를 했다.


    수면환경 - (빛, 온도, 습도, 소음, 신체 피로도 등)

    영양 - (수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 및 영양제)

    정신적 스트레스 - (스트레스 완화, 앱서비스, 문화 등)


수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도 정말 다양하다.


우리는 요인별 하나씩, 직접 공부하고,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받아 테스트를 진행하며 정말 효과가 있는 수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제품들을 개발해 나가려고 한다. 


영양을 통해서는, 수면에 영향을 주는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이 되는 식품 및 영양제를 일상 속에서 쉽게 접근하여 섭취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으로 풀어나가려고 한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잠들기 전 쌓였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가며 고객님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만들 것이다.


각각의 제품들은 카테고리와 특성은 모두 다르지만, 우리들의 출시 기준은 모두 동일하게 시작이 될 것이다.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되는가?'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에 대한 큰 방향성은 정했다.








#첫 번째 개발 제품은?


우리는 현재 수면환경의 신체피로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매트리스부터 개발을 하고 있다.

4가지 이유에서 이 제품 부터 개발을 시작했다.


1. 타 수면 제품들에 비해 MOQ를 작게 시작할 수 있음

- 억 단위부터 개발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는 제품들에 비해서 작은 비용

- 공장과의 협상능력에 따라 물류 유통에 대한 비용을 Save 시킬 수 있음 


2. 한 개의 제품당 매출 Volume 이 모든 제품 라인업 중에 가장 크고, 한 명 한 명의 고객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

- Operation cost 대비 효율이 매우 좋은 제품 / 1명의 고객에게 집중 vs 100명의 고객에게 집중

- 사업 초기 고객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음 (사업의 성장은 고객에게 있다)


3. 공동창업자들이 불면을 이겨내기 위해 이용해 봤던 여러 수면용품 중 가장 드라마틱한 결과를 만들었음

- 불면을 이겨내기 위해, 여러 시도들을 했던 창업자들이 공통적으로 매트리스 교체를 통해 수면에 대한 가장 좋은 효과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음


4. 해당 제품으로 브랜드를 키워봤던 경험이 있어, 사업 운영 측면에서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확신

- 이미 경험을 해봤던 사업, 해당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운영 비용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시작

- 성장전략에 대한 시행착오는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진행 가능



우리는 사업을 Fancy 하게 운영할 생각이 없다.

사업의 지속성은 초기 고객들의 반응에서 판가름 난다고 생각하며,

사업을 진행하며 얻는 시행착오들을 초기 고객들과 만나는 시간들이 많을수록, 줄어들 수 있다고 믿는다.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하여 철저하게 가지고 있던 경험을 활용하고 운영하며 어떻게든 생존할 것이다. 







#수면에 좋은 매트리스?


수면의 생리적인 가장 큰 목적은 '회복'이다.


수면은 신체가 스스로 회복하는 중요한 활동인데, 수면 과정에서 근육과 조직이 재생되고, 손상된 세포가 복구가 되며, 특히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어 성장과 상처 회복에 기여하며, 면역 체계도 활성화가 된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수면이 정말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있다. 
여기에서, 제대로 된 회복 없이 매일매일 일상을 반복하게 된다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수면 관련 충전 관련 짤


사람의 내구성은 모두 달라 망가지는 시기만 다를 뿐이지, 결국은 어딘가에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  


나는 20대 초 중반에 수면에 신경을 제대로 쓰지 않다가,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정신도 몸도 망가졌던 경험이 있다. 한번 망가진 상태를 회복하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잠만 잔다고, 회복이 제대로 될까?


자고 있는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수면을 통한 '회복'에도 '효율'의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수면 중 '회복 효율'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혈액순환'이다.


수면 중 '혈액 순환'이 몸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다음과 같다.


ChatGPT에게 정리를 맡겼다



그렇다면, 수면 중 '혈액순환'이 잘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 걸까?


먼저 우리는 매트리스에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를 '체압분산'으로 정의했다.


'체압'은 사람의 몸무게에 의해 물체와 사람사이의 접촉면에 발생하는 압력을 뜻한다. 사람의 몸은 굴곡 져 있기에, 누웠을 때 바닥에 닿는 신체부위 (뒤통수, 어깨, 엉덩이, 뒤꿈치 등)가 '체압'이 높아지는 구조로 되어있다.


체압에 대한 이미지



'체압'이 높아지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기 시작하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특히, 무게가 많이 나가는 어깨와 엉덩이 쪽에) 이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게 만들어 밤새 뒤척이게 만들며 수면에 대한 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어 버린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매트리스 소재를 찾기 시작했다.






매트리스가 '체압분산'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매트리스 종류에 따른 체압 및 주관적 편안함 비교 연구 논문


매트리스 체압에 관한 자료들을 찾아보던 중, '매트리스의 종류에 따른 체압 및 주관적 편안함 비교 연구' 논문에서 '체압'이 낮은 매트리스가 주관적으로 가장 많은 실험자들이 편안함을 느꼈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하였다. 


여기에서 '체압'이 가장 낮게 나와 실험자들이 편안함을 느낀 매트리스 소재는 '폴리우레탄폼' 이였다. 


폴리우레탄폼 출처 : 웅진화학



폴리우레탄폼의 특징은 밀도와 경도를 조절하여 하드 하게 만들 수도 있고, 소프트하게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누웠을 때의 느낌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기에, 우리는 체압분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재로 폴리우레탄폼을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수면'에 영향을 주는 또 하나의 중요 요인 '체온'


바깥은 크게 덥지 않은데도 내 몸이 열로 가득 찬 것 같아 잠들기 어려울 때가 있다. 


수면과 온도 논문


영남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해금 교수님이 2016년에 쓴 '수면과 온도' 논문에 나오는 내용의 의하면, 신체 내부의 온도를 가리켜 '중심체온'이라 한다. 


중심 체온은 36~37.5도 사이에서 유지가 되는데, 해가 뜨고 지는 일주기에 따라 약간씩 변한다.

오후 9시경이 가장 높고, 새벽 5시경에 낮아지는 식이다. 신체 부위에 따라서 편차가 있는데 신체 중심부로 갈수록 온도가 높고, 손과 발 같은 말단은 상대적으로 낮다. 


중신체온은 수면과 각성상태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신체온이 낮을수록 수면욕구가 강해지고,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다. 

잠을 자려고 누운 사람의 중심체온은 깨 있을 때 보다 0.11도 낮아지고, 잠든 후에는 0.15~0.31도까지 떨어진다. 반대로 중심체온이 올라가면 수면 욕구가 줄어드는 원리이다. (그렇다고 잠을 잘 자고 싶대서 체온을 지나치게 낮추는 건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이건 추후 콘텐츠로 풀 예정)


몸에 열이 가득 찰 때 몸은 각성 상태가 되어, 잠이 들지 않거나 깨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매트리스가 '체온'을 낮추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일단 첫 번째로, 중심체온을 떨어뜨리려면 손·발 같은 신체 말단 부위를 잘 활용해야 한다. 

손발엔 동맥과 정맥이 많이 연결 돼있다. 체압분산을 통해 혈액순환이 잘되게 만들어야 하고, 

이는 혈류를 증가시켜 열 손실을 빠르게 만들어 신체 중심체온이 낮아지게 만들 수 있다. 


폴리우레탄폼 소재를 사용하여 '체압분산'을 잘되게 만든다면 이론적으로는 신체 중심체온을 낮아지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매트리스에 사용하는 폴리우레탄폼은 체압분산을 잘 시키지만 열이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매트리스 수명 및 누울 때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밀도가 높은 폼 (원가가 높은)을 사용한다면 이런 특성은 더 강화된다. (요즘 통기성이 좋아진 폴리우레탄 폼들이 많이 등장을 하고 있지만, 폼의 소재 특성상 한계가 있음)



더워서 일어나는 사람 이미지



만약, 우리가 폴리우레탄폼만 이용하며 매트리스를 만들었을 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우리 매트리스에 눕는다면 누웠을 때는 편안하지만 더위에 불편함을 느껴 깨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생기는 걸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통기성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소재를 함께 사용하는 걸로 결정했다. 폴리우레탄폼의 열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두 번째로 선택한 소재는 '스프링' 이였다.


본넬 스프링 예시



스프링은 매트리스 소재 중 '통기성'이 가장 우수한 소재이며, 강한 내구성과 탄탄한 지지력을 가지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와 함께 하고 있는 유명 브랜드들의 고급 매트리스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대표님께서도 아직까지 한국 사람들 대부분은 탄탄하고 지지력 있는 스프링 소재를 선호한다는 귀띔을 해주시기도 했다.  


이 두 소재를 함께 사용한다면,


1) 몸에 직접적으로 닿는 상단의 레이어를 폴리우레탄폼으로 만들어 몸에 굴곡에 맞게 잡아주며 효과적으로 체압을 분산시키고 2) 폴리우레탄폼에 쌓이는 열이 하단에 위치한 스프링 레이어를 통해 통기성을 확보하여 열이 빠져나갈 수 있는 매트리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몇 개월 전 우리는 이렇게 수면에 좋은 매트리스 개발방향을 잡고, 여러 시행착오들을 거쳐 현재 우리는 제품개발 최종단계까지 오게 되었다.


불면으로 고통을 받다, 수면의 중요성을 깨달은 두 청년이 모든 간절함을 담아 매트리스를 만들고 있다.


우리 브랜드의 퍼소나는 과거의 치열하게 달려왔던 우리들이기도 하며, 각 조직에서 인정받고 그리고 인정받기 위해서 하루에 생산성이 정말 중요한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다.



세상에 우리의 첫 제품이 등장을 하였을 때, 슬립부스터의 브랜드명처럼 

수면을 통해 그들의 삶에 부스트를 시켜줄 수 있기를 바란다.



체험관 예약 링크

https://sleepbooster.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