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표 Nov 13. 2023

서비스 출시 4개월만에 듀오링고를 제치고 1위가 되었다

기존 영어 교육 서비스는 무엇이 문제였을까?


2023년 11월 1일

똑똑보카는 출시 4개월 만에 듀오링고를 제치고 DAU(일간활성사용자) 기준 국내 영어 교육 앱 시장에서 1위 서비스가 되었다.


2023년 10월 25일

똑똑보카는 출시 3개월 만에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 카카오벤처스는 "똑똑보카 팀은 수년 간 합을 맞춰온 베테랑들이 주축이 되어 강력한 조직문화와 확고한 제품 철학, 뛰어난 실행력을 두루 갖춘 팀"이라며 "교육 습관을 만드는 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년 10월 1일

똑똑보카는 구글플레이가 직접 선정한 주목받는 10월의 신규 앱에 선정되었다.


2023년 7월 4일

똑똑보카는 "돈이라는 강력하고 확실한 동기부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외국어 학습 환경을 만든다"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2023년 7월 4일 정식 출시됐다.





Open the Door to a Better You


사람들은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며, 진정으로 바라는 이상적인 모습이 있습니다.


이것이 저희가 똑똑보카를 시작하게 된 이유입니다.


똑똑보카 팀은 “사람들이 진정 바라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라는 미션을 갖고 있습니다.


미션을 기반으로 똑똑보카를 이용하는 누구나, 연령과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리워드와 잠금화면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외국어 학습 습관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똑똑보카는 잠금화면에서 매일 영어단어 30개를 보여주고, 한시간에 한번씩 영어단어 퀴즈를 내어줍니다. 

그뿐입니다.


가장 단순한 콘텐츠지만, 가장 많은 사람이 매일 공부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똑똑보카 MVP (Minimum Viable Product)


똑똑보카는 11월 1일 기준, 출시 4개월만에 기존 국내 1위 영어 교육 서비스인 듀오링고를 제치고 DAU(일일활성사용자) 기준 1위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똑똑보카가 이렇게 빠르게 국내 영어 교육 시장 1위를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높은 유지율 (Retention Rates) 

똑똑보카는 월등히 많은 사람들이 지속해서 사용합니다.

출처: Retention rate of mobile app installs worldwide as of August 2020


전세계 교육 앱 평균 Day14 Retention rates가 4.3%인 반면, 똑똑보카는 45.9%로 10배 이상 수치가 높습니다. 이는 똑같은 숫자의 신규 유저가 가입을 해도 더 많은 사람들이 남아서 장기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 100명의 신규 유저가 가입했다면, 14일 후에는 45.9명이 남아서 계속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함)



둘째. 높은 사용 빈도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동기유지가 중요합니다.

이는 내가 계속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동기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서비스에 시간을 쏟으면서 공부할 시간을 날려버리기 일수죠.


똑똑보카의 사용자는 일주일간 평균적으로 5.7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높은 사용일수 언어 학습의 영역에서 일종의 '습관'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 습관 형성은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언어 학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만 보여주는 거. 그게 공부가 돼?


똑똑보카가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저희는 반문 합니다.


고도화된 영어 공부법. 그걸로 공부를 해?


수많은 영어 학습 서비스들은 현재 '어떻게 더 잘 공부 시킬까'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서둘러 AI를 도입하고 그것을 홍보하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실제로 그 툴로 공부를 하는지 여부입니다.

아무리 멋지게 만들어진 서비스라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의미가 퇴색되기 마련입니다.



똑똑보카는 잠금화면에서 하루 영단어 30개를 보여주고 한시간에 한번씩 영단어 퀴즈를 내어줍니다.

그뿐입니다. 


가장 단순한 컨텐츠지만 가장 많은 사람이 공부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똑똑보카 팀은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지속적인 외국어 학습 습관을 형성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우려 합니다.


똑똑보카가 출시 후 4개월 간 이뤄낸 성과는 결코 작지 않습니다. 

앞으로 똑똑보카가 어떻게 외국어 학습 습관을 만들어 가는지 그 과정을 기록해나갈 계획입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데 한발 내디딘 당신을 환영합니다.




WE ARE HIRING

똑똑보카에서 UI/UX 디자이너를 채용 중에 있습니다. 

똑똑보카와 함께 외국어 학습 습관 형성을 만들어 나가고 싶으신 분을 찾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자유롭게 커피챗을 신청해주세요! (이메일로도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이메일: sp.kim@knockknockvoca.com


이런 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 스타트업에서 3년 이상의 관련 경험이 있으신 분

디자인 트렌드에 관심이 있으며,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 하지 않는 분

성과 달성에 집착하며, 높은 수준의 목표 달성 의식이 있으신 분

다른 팀원의 의견을 수용하실 수 있는 분

Team work를 즐기시는 분


이런 분을 선호합니다.   

똑똑보카를 사용해보신 분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에서 일해보신 분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똑똑보카 팀은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직성 3~10년 이상 함께 발을 맞춰 온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어 최고의 팀워크를 자신합니다. 그럼에도 정직한 비판과 논쟁을 지향합니다. 정직성은 우리 팀의 가장 중요한 문화입니다.

분명한 문제 해결 방법  기존의 교육 시장의 문제를 ‘습관 형성’이라는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습관 형성’을 위한 것인지 고민하고 결정합니다.

전체 스터디 2주에 한번씩 ‘책’을 토대로 전체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모든 팀원의 생각이 자유롭게 섞이는 유니크한 시간입니다. 스터디를 통해 우리 팀의 생각의 싱크를 맞춰나갑니다. 






About 똑똑보카

똑똑보카는 영어 잠금화면 리워드 앱입니다. 

돈이라는 확실한 동기부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외국어 학습 습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출시 이후 3개월만에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습니다.

출시 4개월만에 DAU 기준, 국내 영어 교육 앱 중 1위를 달성,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영어 교육 앱이 되었습니다.

똑똑보카는 함께 만들어가는 모든 팀원들의 치열한 고민과 논의 끝에 탄생한 작품입니다.


Website: www.knockknockvoca.com

Google Play: 둘러보기

AppStore: 둘러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