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심
산불이 심하다. 날씨가 따뜻해지나 싶더니 전국적으로 산불이 극성이다. 산불로 인한 피해가 심각하다. 사상자도 발생되었다고 한다. 어제 오후, 산불이 심한 지역은 고속도로의 통행과 열차의 통행도 금지했다고 한다. 급한 불은 진화가 되었다. 아직은 잔불정리가 더 진행되어야 한다. 더 이상 산불로 인한 피해가 나지를 않기를 바란다.
자연재해는 사람들이 극복하기 쉽지 않다. 미리 대비하고 예방하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 산불도 비슷하다. 산불은 어느 방향으로 진행되는지 예측이 쉽지 않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불씨가 먼 거리를 날아가기도 하기 때문이다. 봄을 맞이하는 시기 메마른 날씨의 영향도 있다. 겨우내 말라 있었던 나뭇가지가 불쏘시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최근 비가 오지 않은 이유도 있다.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의 하나가 불이다. 불을 다루면서 음식을 익혀먹기 시작했다. 불을 피워 주변을 따뜻하게 하고 체온을 보호했다. 서서히 평균수명이 증가한 이유이기도 하다. 모여 살면서 얻은 결과도 있다. 호랑이, 사자 등의 짐승으로부터의 위협에 대비하기도 했다. 지구상에서 사람만큼 사회성이 뛰어난 동물도 없다.
규칙과 법은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만들어냈다. 이것은 사람들 간에 최소한 이것 정도는 지켜야 한다는 합의와도 같다. 합의를 지키지 못하면 벌칙을 주기도 한다.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다. 문화에 따라 규칙과 법이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서로 생각하는 방법이 다르면 문화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나라에서는 맞은 문제에 동그라미를 친다. 옆나라 필리핀에서는 틀린 문제에 동그라미를 친다.
산불의 확산으로 더 이상의 피해가 나지 않기를 바란다. 농사일을 준비하면서 자재를 태우거나 논두렁을 태우는 일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기 때문에 얻는 것이 있다. 서로를 함께 보호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빠른 시간 내에 혼란한 상황이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오늘의 한 마디 >
불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