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책임

by 날아라후니쌤

강릉의 가뭄이 심각하다. 주 상수원인 오봉저수지의 저수율 10% 붕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새로운 대안이 알려졌다. 평창에 있는 도암댐이다. 발전용으로 만들어진 도암댐은 물 3000만 톤이 있다. 강릉에서 15km 떨어져 있고 물길도 연결이 되어있다. 식수용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있어 2001년부터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다시 사용하게 된다면 하루에 만 톤씩 공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순간의 선택이 상황을 잘 해결하기도 하고 큰 사고로 발생하기도 한다. 수질의 문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정수장의 정수 시설을 거치면서 생활용수에 적합한 정도라면 고려해 봄직하다. 강릉시민의 절대다수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가뭄으로 고통받는 지역이 강릉지역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은 무언가 의문이 남는다. 강릉지역 중 주문진 등의 일부지역은 물이 부족하지 않다고도 한다.


결정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인생도 순간의 결정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예전 TV 프로그램에 '인생극장'이라는 코너가 있었다. 순간의 선택으로 인생이 뒤바뀌는 현장을 볼 수 있는 내용이었다. 어떤 상황에서 선택 하나로 인생이 정 반대로 뒤바뀌기도 한다. 인생은 정말 모르는 거다. 야구로 치면 9회 말 투아웃부터라고나 할까? 졌다 싶으면 역전을 하기도 하고, 이겼다 싶으면 동점이 되기도 한다.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야 한다. 누구에게 허락을 받을 필요도 없다. 자신에게 떳떳하면 된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도 없다. 어제보다 조금 더 성장한 자신을 만나기 위한 노력을 하면 된다. 스스로의 성장은 누가 만들어주지 않는다. 오늘의 나보다 내일의 나는 0.1%라도 성장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면 가능한 일이다.




예측되는 결과가 비슷한 상황이라면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옳다. 우물쭈물 대다간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예측하는 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사람들의 예측은 가능성을 말하기 때문이다. 예측한 것과 반대로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 이유다. 예상한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의 책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결정은 힘들다. 순간의 결정으로 미래가 바뀌니 말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그나저나 다른 곳보다

강릉 쪽에만 비가 한 3일만 와주면 좋겠네요.

아침저녁으로는

가을날씨 참 좋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