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X블록체인]
"디지털 자산 수탁서비스"

by SKKRYPTO

디지털 자산 수탁서비스

최근 디지털 자산에 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디지털 자산 수탁서비스가 화제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패러다임이 변화 되었는지와 BM 및 기술적 운영원리 등 서비스 전반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 정의

디지털 자산 수탁서비스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고객의 디지털 자산을 보관해주는 모바일 금고 서비스입니다.

정의.PNG


2)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의 등장 배경

기존 디지털 자산은 단순히 암호화폐를 통칭하였는데, '자산의 토큰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디지털 자산의 범위가 다양한 유.무형 자산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자산에 관한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확장된 범위의 디지털 자산을 수탁해주는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토큰화'는 디지털 또는 현물 자산과 법정 화폐를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 가능한 토큰으로 치환하는 것을 의미하고, 모든 현물이 분산 원장 기술을 통해 토큰화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토큰화.PNG


3)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의 동향

(1) 금융권 및 STO 업체 보관서비스 진출 현황

최근 해외 금융공룡들도 BM 다각화, 수익원 다변화를 목적으로 수탁 서비스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STO.PNG 출처 : 헥슬란트

(2) 국내 서비스 진출 현황

국내 금융 기업 중 KB 국민은행이 최근 아톰릭스랩과 디지털 자산 관리 기술을 협력하여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디지털 자산 관리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ㅎ.PNG


4)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의 운영원리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의 구체적인 운영원리의 도식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이 보관하고 싶은 자산을 커스터디사에게 주면, 커스터디 사는 토큰화 하여 디지털 자산을 수탁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구체적으로 은행정보, 이체정보, 잔고와 같은 정보를 기록하게 됩니다.

운영원리.PNG


5)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의 의의

현재 커스터디 업체는 자산 보관 수수료 모델만을 취할 수 있지만 규제가 확립되었을 때 예치자금 운용과 OTC서비스로 수익원을 다변화할 수 있으며 자산 시장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의의.PNG



정채원(cwpink@naver.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더리움 클래식 요즘 뭐하니? (feat. 문과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