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분석
여러분의 삶에서 광고는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나요? 그럼 우리 모두의 하루를 상상해봅시다. 출근길, 혹은 등굣길에 도로변을 걷다 보면 지나가는 버스에 달린 기발한 문구를 담은 광고가 있죠. 혹은 지하철을 타기 위해 지하철 역에 들어서면 벽면에 붙어있는 수많은 광고들. 차를 탈 때 내가 좋아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기 위해 주파수를 맞추면, DJ는 항상 “광고 듣고 오겠습니다~!” 라고 하지 않나요?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에 접속하면 항상 웹사이트 어딘가에 있는 정말 이런 상품도 파는구나 싶은 그런 광고들을 보게 됩니다. 집에 돌아와서 TV를 틀면 이젠 대사까지 외울 수 있을 정도로 자연스레 입에서 흘러나오는 정말 익숙한 선전, 심지어 요즘은 드라마에 꼭 나오는 PPL(간접광고)들도 참 많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흘려 보냈지만, 우리가 사는 단 하루 동안에도 정말 많은 광고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 한번 해본 적 있으신가요? ‘기업은 왜 저렇게 기를 쓰고 우리에게 광고를 보여주려고 할까? 난 저거 살 생각도 없는데… 돈도 많이 든다고 하던데 아깝게… 차라리 그 돈 나 주지…’
위의 자료에서도 볼 수 있다시피 기업은 정말 많은 돈을 광고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투자하게 된 마케팅 비용은 고스란히 제품에 얹혀 우리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본인의 제품을 우리에게 알리기 위해 우리가 돈을 쓰는 셈입니다. 우리는 온라인에서 광고를 보면서 구매 요인과 관련된 정보를 기업에게 제공해주는데, 우리는 정작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죠. 여기서 한 가지 아이디어를 내게 됩니다. 그럼 기업은 원하는 곳에 광고하면서 광고비를 줄이고, 사용자는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기업에게 알려주면서 그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면 안될까? 이런 아이디어에 기반한 사업이 바로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weBloc입니다.
위블락은 국내의 메이저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인 아이콘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광고 서비스입니다. 2018년 하반기 당시 모바일 광고 기업을 운영하던 홍준 대표는 거대 포털에 의해 대부분 장악된 기존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 블록체인을 도입해보자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며 위블락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자료는 삼성 SDS에서 발표한 블록체인 유스케이스 분석 중에서 나온 블록체인을 활용한 자생적 마케팅 플랫폼의 형식입니다. 위블락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광고비를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개선하여 사용자 또한 광고를 시청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에 고객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기업은 이에 맞춰 타겟층을 쉽게 선정해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광고를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존재하는 매체, 즉 중개자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간소화된 절차 내에서 광고를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채널로서의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됩니다.
위블락이 나오게 된 자세한 배경을 살펴보자면, 우선 기존의 온라인 광고 생태계에서의 여러 문제점을 들 수 있습니다. 광고주 중심의 생태계로 돌아가고 있는 시장에서 가치사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사용자는 경제적 가치가 부여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은 광고주와 사용자 사이에 수많은 미들맨, 즉 중개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굉장히 복잡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복잡한 시장 구조에서 광고주는 수익을 위해 많은 돈을 광고비로 투자하게 되고, 광고비를 기준으로 역할이 구분되는 시장에서 소비자는 사실상 배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광고의 기본적인 목적을 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란 원래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수요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직간접적으로 알려서 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여기서 광고주의 니즈는 자신이 광고하는 내용에 관심이 있고 영향을 받을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이고, 사용자의 니즈는 자신이 관심 있는 재화나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광고비를 기준으로 한 광고주 중심 생태계에서는 어느 정도의 광고비 규모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디지털 광고 생태계에서 거래에 참여할 수 없고, 사용자가 발생시키는 경제적 가치는 광고주와 매체 중심의 단방향적 생태계에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광고 본연의 의미를 되살리며 수익 구조의 효율성과 소비자의 생태계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광고 서비스인 위블락입니다.
우선 위블락의 취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광고주, 매체, 소비자로 구성되는 생태계에서 모든 구성원이 영향력이 있는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소비자는 기존의 시장에서와는 다르게 본인이 기여한 행위에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양방향적인 시장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탈중앙화된 시장 구조를 통해, 광고비의 규모와는 관계 없이, 목적에 따라 광고주와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고, 토큰 이코노미를 통해 사용자에게도 직접적 보상을 제공해 사용자의 경제적 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위블락의 목적입니다. weBloc 프로토콜 서비스의 운영원리로는 우선 사용자의 입장에서 살펴보자면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구매 정보를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고, 광고주는 이 정보에 맞추어 직접적으로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아키텍처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광고주가 생성한 광고를 게시합니다. 사용자는 그 광고에 대한 Activity를 하고(광고 시청, 피드백 제공 등), 이 Activity가 위블락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따라 어느 정도의 보상을 제공받거나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됩니다. 이 과정은 Activity Service와 Abusing Analyzer Service를 통해 실시간으로 분석되고,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의 smart contract 기술로 위블락 프로토콜의 신뢰성을 보장하게 됩니다. 또한 분산화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인 ipfs에 광고를 위한 정적 이미지와 파일 등을 저장하여 관리하는 등 블록체인이 위블락 프로토콜 내에 핵심적인 부분을 맡게 됩니다.
생태계 내에서의 사용자 보상은 참여 보상, 평판 보상, 추가 보상의 3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용자는 생태계 내의 여러 광고 형태에 참여함으로써 전체 사용자 보상 풀의 60%를 참여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악의적 행위인 어뷰징 없이 생태계에 기여를 해온 사용자에게 30%의 평판 보상이 제공됩니다. 마지막으로 생태계 내에서 사용되는 토큰의 보유 여부에 따라 10%의 추가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weBloc 이코노미 시스템에서의 20%에 해당하는 사용자 보상 풀이 토큰 이코노미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됨에 따라 사용자의 적극적인 생태계 참여를 보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보상으로 주어지는 위블락의 토큰을 설명하자면, 위블락 자체 토큰은 총 2가지인데, 처음에는 기본 통화인 WEB과 위블락 생태계 내에서 보상으로 획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WIP으로 설계되었고, 이후 2018년 10월 WEB에서 WOK으로 토큰 심볼이 바뀌어, 앞으로 설명드릴 위블락의 DApp은 WOK 토큰을 사용합니다.
“WECON”은 채팅 기반 온라인 광고 DApp으로, 광고를 올리고 광고 참여를 홍보하는 캠페인을 만들거나 이를 홍보하고 직접 참여를 하며 보상을 받는 기능뿐만 아니라, 토큰을 주고 받고 타 이용자와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상형 광고 DApp인 “Pay Wok”은 기존의 보상형 광고 어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각 광고 형태에 맞게 광고 참여를 하면 보상으로 토큰이 지급되고, 이를 지갑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Pay Wok의 장점은 기존의 광고 리워드 서비스의 원화 보상보다 높은 가치의 암호화폐를 보상해 사용자의 블록체인 장벽을 낮추는 데에 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에 기반을 둔 오프라인 이용자 행동 보상 DApp인 “줍줍”은 앱과 제휴를 맺은 카페를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그곳에서 주문하는 등의 미션을 수행하면 보상으로 토큰을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현재 위블락은 다양한 광고 관련 디앱이 출시되어 현재 클로즈 베타를 진행 중이며 로드맵에 따르면 2020년 내에 실제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디지털 광고 생태계의 구조는 복잡하고 일반적으로 공개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광고비 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도입해 이를 개선하고자 많은 블록체인 기반 광고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개자와 중개 수수료를 없애고 완전한 탈 중앙화를 목표로 하는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는 달리 위블락은 중개자를 없애지 않고 생태계 내의 모든 참여자가 보상을 받으며 win-win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기존의 온라인 광고 시장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위블락 프로젝트는 현재 아이콘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DApp 서비스 중 하나이며, 블록체인을 도입한 위블락 프로젝트 진행 이전에도 온라인 광고 업계에 종사한 전문가로 구성되어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쉽게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위블락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기존의 디지털 광고 플랫폼의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온라인 광고 마케팅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참고 문헌>
위블락 공식 홈페이지 https://webloc.io/
위블락 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official_webloc
위블락 whitepaper
김수경, 2020년 국내 광고비 14조5천억원 전망… 올해 대비 4.3%↑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92
황치규 기자, “블록체인에 최적화된 디지털 광고의 탄생 주목하라”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7
김동기 기자, “블록체인’ 도대체 어떤 쓰임새가 있을까”
http://www.bi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23470
작성자 4기_정동우 dongwoo.jeong@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