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Jul 06. 2018

[번역] 구글 API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 1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시작하기

저는 에어데스크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만드는데 API 문서를 읽다가 이곳저곳 영어로 읽다보니 정리가 안 되는것 같아 통째로 번역했습니다. 번역은 크게 틀리진 않았을 겁니다만 혹시라도 이상한 부분을 찾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두번째 글: [번역] 구글 API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 2

세번째 글: [번역] 구글 API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 3


 원문 링크:




시작하기

당신은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당신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피플, 캘린더, 드라이브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지시를 따라 시작할 수 있습니다.


API 요청 만드는 방법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몇가지 방법이 있지만 모두 기본 패턴을 따릅니다.


1. 애플리케이션이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로드합니다.

2. API키, OAuth 클라이언트 ID, API Discovery Document(s)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초기화합니다.

3.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요청을 보내고, 반응을 진행시킵니다.


아래의 3개의 섹션은 보편적인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옵션 1: API Discovery Document를 가져온 후, 요청을 수집합니다.

아래의 예제는 유저가 이미 로그인 된 상태를 가정합니다.

어떻게 로그인하는지에 대한 전체 예제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옵션 2: gapi.client.request 사용하기

요청을 만드는 더 보편적인 방법은 gapi.client.request를 사용하는 겁니다.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은 옵션1로 Discovery Document를 가져올 필요가 없습니다. 이 방법도 또한 다른 API들의 인증도 마찬가지로 API키를 설정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직접 REST 파라미터를 채워야합니다. 이 방법은 하나의 네트워크 요청을 저장하며, 애플리케이션 용량을 줄여줍니다.


옵션 3: CORS 사용하기

구글 API는 CORS를 지원합니다. 만약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에 미디어 업로드 혹은 다운로드가 필요하다면 CORS를 사용해야합니다. CORS 지원 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세요.


지원되는 환경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가 작동하는 브라우저는 구글 앱스가 지원하는 브라우저와 동일합니다. 반면 모바일 브라우저에선 일부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는 오직 https 또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body 태그가 있는 HTML 문서만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iframe sandbox> 요소와 다른 제한적인 실행 컨텍스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정

구글 계정 만들기

먼저 구글 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을 만듭니다.


구글 프로젝트 생성하기

구글 API 콘솔에 갑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입력해 생성합니다.

구글 APIs 활성화하기

다음은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API를 정해 활성화합니다. APIs 탐색기를 통해 사용가능한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를 탐색합니다. API 활성화를 위해 아래의 절차를 따라주세요.

1. 구글 API 콘솔 안에 있는 API 라이브러리를 엽니다. 메세지가 표시되면 프로젝트를 선택하거나 새롭게 생성합니다. 사용가능한 API 라이브러리 리스트는 제품군과 자주 사용되는 정도에 따라 그룹별로 나타납니다.

2. 만약 당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API가 리스트에 없다면 검색을 사용해보세요.

3. 원하는 API를 선택하고 Enable 버튼을 누릅니다.

4. 만약 메세지가 나타나면 결제를 활성화합니다.

5. 만약 메세지가 나타나면 API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엑세스키 획득하기

구글은 2단계로 API 접근 단계를 정의합니다.


Simple 엑세스를 위한 API키 획득하기

1. API 콘솔 안의 사용자 인증정보 페이지를 열어주세요.

2.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 API키를 클릭하고, 적절한 타입을 선택해주세요.

API키를 안정하게 보관하기 위해선 이 링크를 따라주세요.


OAuth 2.0 사용자 인증 정보 권한부여 엑세스를 위한 획득하기

1. API 콘솔 안의 사용자 인증정보 페이지를 열어주세요.

2.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 OAuth 클라이언트 ID를 클릭하고, 적절한 애플리케이션 타입을 선택해주세요.

OAuth 2.0 사용자 인증정보를 위한 정보는 인증 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되는 10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